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사고력 신장이라는 교육적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문학텍스트를 활용하는 수업 전략이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는 의도로 시작되었다.
우선 기존의 연구결과를 통해 사고와 사고력의 의미를 체계화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본 연구자는 관심사에 따라 혹은 연구자에 따라 의미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로 사용되었던 개념들이 논의의 발전을 저해하는 측면이 있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논리적 사고, 상상력 등 사고력 관련 개념들의 의미를 분명히 하였다. 다음으로 국어교육과 사고력, 문학교육과 사고력, 교육과정과 문학교육의 관계를 살펴보면서 사고력 교육의 범위를 모색하였다.
제3장에서는 기존의 독자반응 이론과 ...
저자 | 강혜란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고형진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iii, 118 p. |
키워드 | 사고력 신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6792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