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 만들기 활동에 나타난 유아의 미디어 리터러시 탐구
(A) study of young children's media literacy through advertisement activities 원문보기


안지성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4~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들에게 친숙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 미디어 유형인 광고를 직접 제작하는 광고 만들기 활동을 통해서 유아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이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광고 만들기 활동에서 유아의 미디어 리터러시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1-1. 광고 만들기 활동에서 유아의 미디어 수용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1-2. 광고 만들기 활동에서 유아의 미디어 비평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1-3. 광고 만들기 활동에서 유아의 미디어 창작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광고 만들기 활동 프로그램을 제작한 후 예비관찰을 거쳐 부산시에 소재한 D 어린이집의 종일반 유아 18명을 대상으로 2008년 9월 8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2개월에 본 관찰을 실시하였다. 본 관찰 동안 활동 장면, 활동의 결과물, 연구자 현장 일지, 유아면담, 교사의 반성적 저널을 수집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serve how children's abilities of reception, critical thinking and creativity appear through advertisement activities.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e aim are as followings
First, how children's abilities of reception appear through advertisement activiti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지성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i, 12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812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