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사회적 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 원문보기


지창완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의 사회적 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밝히는 것에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빈곤과 위기 상황에 처해있는 아동에게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아동센터가 공부방에서 지역아동센터로 제도화 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아직은 서비스의 기능에 여러모로 보완이 필요한데, 그 중에서 아동들이 집단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사회에 적응하도록 환경과 적절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인 사회적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사회적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지역아동센터아동에게 실시하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어떤 특성이 사회적 능력 향상에 효과를 주는지, 아들러 이론에 근거한 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nd the application possibility of art therapy to increase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quality of life in community child center by understanding the effect of art therapy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Both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study methods have been used and art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창완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15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816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