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장에서 확률 수업을 하면서 느낀 확률 교육의 문제점들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써 Freudenthal의 이론에 기반 하여 학생들이 확률 지식을 실생활에서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이 더욱 활발히 일어날 수 있는 확률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Freudenthal의 이론에서 말하고 있는 수평적·수직적 수학화, 안내된 재발명의 원리, 반성적 사고의 중요성은 현재 확률 교육의...
본 연구는 현장에서 확률 수업을 하면서 느낀 확률 교육의 문제점들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써 Freudenthal의 이론에 기반 하여 학생들이 확률 지식을 실생활에서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이 더욱 활발히 일어날 수 있는 확률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Freudenthal의 이론에서 말하고 있는 수평적·수직적 수학화, 안내된 재발명의 원리, 반성적 사고의 중요성은 현재 확률 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를 주었다. Freudenthal은 수학을 응용함으로써 가장 잘 배울 수 있으며, 여러 가지 현상 특히, 다른 교과에 수학이 응용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수학의 유용성을 체험시킬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또한 반성적 사고가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동들이 무엇인가 이해하기 위해서 ‘왜’라고 자문하기 시작할 때라고 말하며, 반성적 사고는 타인에 대한 관찰에서 시작해서 자신에 대한 관찰로 이어지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촉진될 수 있다고 보았다. Freudenthal이론을 적용시켜 확률 교수학습 시에 안내된 재발명, 수평적?수직적 수학화, 반성적 사고,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이 나타나도록 현실적으로 가능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자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 15종 교과서를 분석하여 교과서에 제시된 문제를 토대로 확률 수업의 문제점에 대해 설문 조사 하였으며 Freudenthal 이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내용에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였다. 첫째, 수업 중 수평적?수직적 수학화가 잘 일어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둘째, 교수학습 과정 내에서도 최대한 학생들이 쉽게 겪을 수 있는 주변 현실 맥락에서 소재를 쓰려고 했고, 점진적인 형식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학생들을 인도하고, 이를 위해 반성적 사고를 유발하여 사고수준의 비약이 일어나도록 안내하는 부분에 초점을 두었다. 셋째, 학생들의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문제와 상황을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학생들은 상호 작용 수업을 통해서 자기 자신의 생각을 재고하면서 반성할 기회를 갖고 더 나은 생각을 창조해 낼 수 있으므로 서로 간에 대화나 활동 그리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작용들이 많이 일어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장하는 수업이 더욱 효과적으로 잘 구현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수평적?수직적 수학화를 통한 반성적 사고가 잘 일어나도록 교사의 꾸준한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활발한 상호 작용이 잘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편하게 자기 의사를 충분히 표현하고 적극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는 참여적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현장에서 확률 수업을 하면서 느낀 확률 교육의 문제점들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써 Freudenthal의 이론에 기반 하여 학생들이 확률 지식을 실생활에서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이 더욱 활발히 일어날 수 있는 확률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Freudenthal의 이론에서 말하고 있는 수평적·수직적 수학화, 안내된 재발명의 원리, 반성적 사고의 중요성은 현재 확률 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를 주었다. Freudenthal은 수학을 응용함으로써 가장 잘 배울 수 있으며, 여러 가지 현상 특히, 다른 교과에 수학이 응용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수학의 유용성을 체험시킬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또한 반성적 사고가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동들이 무엇인가 이해하기 위해서 ‘왜’라고 자문하기 시작할 때라고 말하며, 반성적 사고는 타인에 대한 관찰에서 시작해서 자신에 대한 관찰로 이어지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촉진될 수 있다고 보았다. Freudenthal이론을 적용시켜 확률 교수학습 시에 안내된 재발명, 수평적?수직적 수학화, 반성적 사고,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이 나타나도록 현실적으로 가능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자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 15종 교과서를 분석하여 교과서에 제시된 문제를 토대로 확률 수업의 문제점에 대해 설문 조사 하였으며 Freudenthal 이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내용에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였다. 첫째, 수업 중 수평적?수직적 수학화가 잘 일어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둘째, 교수학습 과정 내에서도 최대한 학생들이 쉽게 겪을 수 있는 주변 현실 맥락에서 소재를 쓰려고 했고, 점진적인 형식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학생들을 인도하고, 이를 위해 반성적 사고를 유발하여 사고수준의 비약이 일어나도록 안내하는 부분에 초점을 두었다. 셋째, 학생들의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문제와 상황을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학생들은 상호 작용 수업을 통해서 자기 자신의 생각을 재고하면서 반성할 기회를 갖고 더 나은 생각을 창조해 낼 수 있으므로 서로 간에 대화나 활동 그리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작용들이 많이 일어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장하는 수업이 더욱 효과적으로 잘 구현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수평적?수직적 수학화를 통한 반성적 사고가 잘 일어나도록 교사의 꾸준한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활발한 상호 작용이 잘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편하게 자기 의사를 충분히 표현하고 적극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는 참여적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The result of a poll was analyzed to figure out problems, with the aim of a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of the probability units for students in middle school. As a solution of those problems,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is developed considering three conditions below: 1. Guidance by tea...
The result of a poll was analyzed to figure out problems, with the aim of a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of the probability units for students in middle school. As a solution of those problems,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is developed considering three conditions below: 1. Guidance by teacher is focused to lead students into horizontal and vertical mathematizing and into refelective thoughts during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2. Context which is imaginable and come across easily in surroundings, or various problem which is interesting and has something to do with in reality, should be made up. 3. Dialogue, activity, and interaction during class should be possible.
The result of a poll was analyzed to figure out problems, with the aim of a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of the probability units for students in middle school. As a solution of those problems,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is developed considering three conditions below: 1. Guidance by teacher is focused to lead students into horizontal and vertical mathematizing and into refelective thoughts during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2. Context which is imaginable and come across easily in surroundings, or various problem which is interesting and has something to do with in reality, should be made up. 3. Dialogue, activity, and interaction during class should be poss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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