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확률과 통계학습 지원을 위한 스프레드시트의 개발
Development of Spreadsheet to Support Probability and Statistics Studying in Prim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7 no.3, 2003년, pp.285 - 298  

배영권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판우 (대구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1년 교육부, 초 중등학교 정보 통신 기술 교육 운영지침 해설서에 따르면 교과에서의 스프레드시트의 활용에 대해 수학 교과 이외에 과학, 실과, 도덕, 체육, 사회에서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스프레드시트는 아동들이 사용하기에는 다소 불편하다. 아동들은 복잡한 함수식을 어려워하며, 복잡한 메뉴들이 교과학습에 활용될 때는 학습목표달성에 오히려 방해가 된다. 또한 구이 측면에서 볼 때 아동들이 직관적으로 보고 느낀 대로 프로그램을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의 확률 및 통계부분 지원을 위한 스프레드시트를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operation guide book concerning the educations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Art for Primary and Middle school issued by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01, it revealed many things as to an Spread Sheet's paradigm, that is, as to an useful program in Science, Practical course, Moral...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확률과 통계부분, 특히 표와 그래프 학습을 위해 초등학생용 스프레드시트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것을 통해 학생들이 막대그래프, 꺾은선 그래프를 바로 비교해 볼 수 있으며 조사한 내용을 바로 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중에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M사의 스프레드시트에 대한아동들의 설문결과와 상호작용 및 구이를 고려하여 초등학생 에 게 맞는 스프레 드시 트를 개 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용 스프레드시트 시스템이 초등학생의 과제수행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연구 가설1> 초등학생용 스프레드시트 시스템에서의 자료의 합과 평균 학습이 M사의 스프레드시트에서의 자료의 합과 평균 학습과 유의미한 차이가 생길 것이다.
  • 다섯째, 명확한 피드백은 신뢰감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제거한다. 아동의 조작에 대해 즉각적이고 명확한 반응을 보이도록 개발한다.
  • 이것을 통해 학생들이 막대그래프, 꺾은선 그래프를 바로 비교해 볼 수 있으며 조사한 내용을 바로 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토대로 그래프를 그리고 표와 그래프를 통해 그 의미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 초등학생의 확률 및 통계 부분 학습에 적합한 스프레드시트의 개발을 위하여 현재 사용하는 스프레드시트의 불편한 점, 희망사항 등을 조사하기 위한 사전 설문 조사를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