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수학교육의 문학적 접근을 위하여 그림책에 나타난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적 탐구 내용을 분석하고,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현장에서 유아 수학교육의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그림책에 나타난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적 탐구 내용은 어떠한가? 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문제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정보 수집 및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수학교육의 문학적 접근을 위하여 그림책에 나타난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적 탐구 내용을 분석하고,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현장에서 유아 수학교육의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그림책에 나타난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적 탐구 내용은 어떠한가? 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문제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정보 수집 및 분석되었다. 연구문제 1을 위하여 수학 그림책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서울시 교육청 산하 공공 도서관 4곳과 어린이 도서관 2곳, 국립 중앙 도서관에서 보유중인 만 3, 4, 5세를 위한 수학 그림책 81권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도서를 대상으로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를 준거로 그림책에 나타난 수학적 탐구 내용을 분석하였고, 연구문제 2를 위해서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 251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모두 빈도와 백분율로 통계 처리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수학교육의 문학적 접근을 위하여 ‘그림책에 나타난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적 탐구 내용’을 각 항목별로 포함여부를 분석한 결과 전체 조사대상 도서 81권 중 ‘수 감각 기르기’에 관한 내용이 가장 많은 53권(65.4%)에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가 27권(33.3%), ‘기초적인 측정해보기’가 17권(21.0%), ‘규칙성 이해하기’가 15권(18.5%), ‘자료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가 11권(13.6%)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하위영역별로는 ‘수 세기’에 관한 도서가 33권(40.5%)으로 가장 많았고, ‘패턴 예측하기’가 14권(17.3%), ‘위치나 경로의 표시’가 12권(14.8%), ‘도형이름 및 도형변별’이 10권(12.3%)으로 비교적 많이 분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도형의 합체와 분해’, ‘표준단위’, ‘확률’, ‘단순한 규칙성’에 관한 도서는 약 3% 미만으로 저조한 분포를 보였다. 둘째, ‘유아 수학교육을 위하여 그림책을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체 조사 대상자 251명 중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교사가 131명(52%)으로 아직까지 유아 수학교육의 그림책 이용률은 미흡한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 수학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교사 131명에 대해 진행한 하위항목 조사에서는 주 교육 내용의 우선순위 1, 2위로 ‘수 감각 기르기’나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를 꼽았다. 교육시간은 ‘정해진 시간 없이 상황에 따라’ 라는 응답이 53명(40.5%)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교육이 유아들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64명(48.9%)의 교사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 라고 응답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교육의 문제점으로는 절반정도인 64명 (48.9%)의 교사가 ‘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그림책 확보의 어려움’이라고 응답하였다. 한편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 수학교육을 실시하고 있지 않는 교사 120명으로 진행한 조사에서는 그 이유로 ‘유치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간이 부족해서’와 ‘교사의 수학적 탐구내용에 대한 관심이나 지식 부족’이 각각 36명(30.0%)으로 가장 많은 응답을 보였다. 그림책의 대체 교제로는 ‘몬테소리’ 가 36명(30.0%)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60명(50.0%)의 교사들이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교육방법에 대한 교사연수’가 필요하다고 응답 하였다. 본 조사를 바탕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우선 내적으로 현재 출판된 그림책의 수학교육 내용의 편향성 해소와 절대적 수량 부족의 해결을 위한 관계교육기관 및 출판업계의 유기적 개선이 필요하며 또한 외적으로는 일선 교사들의 낮은 이용률과 전문적인 소양확보를 위한 세미나 및 교사연수 등 교육제도의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수학교육의 문학적 접근을 위하여 그림책에 나타난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적 탐구 내용을 분석하고,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현장에서 유아 수학교육의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그림책에 나타난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적 탐구 내용은 어떠한가? 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문제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정보 수집 및 분석되었다. 연구문제 1을 위하여 수학 그림책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서울시 교육청 산하 공공 도서관 4곳과 어린이 도서관 2곳, 국립 중앙 도서관에서 보유중인 만 3, 4, 5세를 위한 수학 그림책 81권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도서를 대상으로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를 준거로 그림책에 나타난 수학적 탐구 내용을 분석하였고, 연구문제 2를 위해서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 251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모두 빈도와 백분율로 통계 처리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수학교육의 문학적 접근을 위하여 ‘그림책에 나타난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적 탐구 내용’을 각 항목별로 포함여부를 분석한 결과 전체 조사대상 도서 81권 중 ‘수 감각 기르기’에 관한 내용이 가장 많은 53권(65.4%)에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가 27권(33.3%), ‘기초적인 측정해보기’가 17권(21.0%), ‘규칙성 이해하기’가 15권(18.5%), ‘자료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가 11권(13.6%)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하위영역별로는 ‘수 세기’에 관한 도서가 33권(40.5%)으로 가장 많았고, ‘패턴 예측하기’가 14권(17.3%), ‘위치나 경로의 표시’가 12권(14.8%), ‘도형이름 및 도형변별’이 10권(12.3%)으로 비교적 많이 분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도형의 합체와 분해’, ‘표준단위’, ‘확률’, ‘단순한 규칙성’에 관한 도서는 약 3% 미만으로 저조한 분포를 보였다. 둘째, ‘유아 수학교육을 위하여 그림책을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체 조사 대상자 251명 중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교사가 131명(52%)으로 아직까지 유아 수학교육의 그림책 이용률은 미흡한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 수학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교사 131명에 대해 진행한 하위항목 조사에서는 주 교육 내용의 우선순위 1, 2위로 ‘수 감각 기르기’나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를 꼽았다. 교육시간은 ‘정해진 시간 없이 상황에 따라’ 라는 응답이 53명(40.5%)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교육이 유아들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64명(48.9%)의 교사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 라고 응답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교육의 문제점으로는 절반정도인 64명 (48.9%)의 교사가 ‘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그림책 확보의 어려움’이라고 응답하였다. 한편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 수학교육을 실시하고 있지 않는 교사 120명으로 진행한 조사에서는 그 이유로 ‘유치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간이 부족해서’와 ‘교사의 수학적 탐구내용에 대한 관심이나 지식 부족’이 각각 36명(30.0%)으로 가장 많은 응답을 보였다. 그림책의 대체 교제로는 ‘몬테소리’ 가 36명(30.0%)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60명(50.0%)의 교사들이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교육방법에 대한 교사연수’가 필요하다고 응답 하였다. 본 조사를 바탕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우선 내적으로 현재 출판된 그림책의 수학교육 내용의 편향성 해소와 절대적 수량 부족의 해결을 위한 관계교육기관 및 출판업계의 유기적 개선이 필요하며 또한 외적으로는 일선 교사들의 낮은 이용률과 전문적인 소양확보를 위한 세미나 및 교사연수 등 교육제도의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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