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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11년도 제35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1 Apr. 30, 2011년, pp.1588 - 1591
김희진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안미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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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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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 학습설계의 적용으로 다양한 학습자들의 다양성과 접근성을 보장해주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 첫째, 교육현장에 보편적 학습 설계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둘째, 교육현장에 보편적 학습 설계의 적용을 하는데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셋째, 교육현장에 보편적 학습 설계의 적용을 위해 무엇이 개선되어야 하는가? | |
학교 교실의 구성원들이 다양화되고 있는 배경은? | 통합교육의 실시와 다문화 가정의 자녀 증가 등으로 학교 교실의 구성원들이 다양화 되고 있다. 그러나 제한적인 매체와 전통적인 교육과정, 교수방법 및 평가 등의 사용으로 학습자들의 다양성을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 |
보편적 학습설계란? | 보편적 학습설계는 건축물과 환경을 설계하는 데 적용되어 온 보편적 설계의 원리와 세부지침들을 교수·학습 분야에 적용한 개념이다. 인간 학습의 3가지 인지심리학적 특성인 인지망, 전략망, 정서망에 기반하여 모든 학습자에게 정보에 대한 접근성뿐만 아니라 적절한 도전감과 학습에서의 몰입을 촉진하는 요소를 포함하고, 교수·학습 환경과 교수자료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기 위한 융통성을 지닌 새로운 접근법이다[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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