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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학습자의 접근성 보장을 위한 디지털화 교수매체 활용 : 보편적 학습설계(UDL)의 적용
Using digital teaching media for ensuring the accessibility of diverse learner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1년도 제35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1 Apr. 30, 2011년, pp.1588 - 1591  

김희진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안미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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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의 실시와 다문화 가정의 자녀 증가 등으로 학교 교실의 구성원들이 다양화 되고 있다. 그러나 제한적인 매체와 전통적인 교육과정, 교수방법 및 평가 등의 사용으로 학습자들의 다양성을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화 교수매체의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학습자들의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해 주고 나아가 교육현장에서 보편적 학습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UDL)를 적용하여 학습자의 다양성을 보장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교육현장에 UDL 적용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그룹 토론을 통해, UDL의 적용가능성과 적용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정해진 교육과정과 교재, 다양한 학습자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부족, 학생들 간의 학습 차이, 학급당 많은 학생수, 교사의 많은 업무량 등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UDL 적용이 어렵다고 하였다. 해결방안으로 교수설계에 UDL의 적용과 다양한 디지털화 교수매체의 활용으로 접근성 보장을 제안하였다. 교육현장에서의 UDL 확대와 다양한 학습자들의 접근성이 보장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교사들이 수업에서의 UDL 적용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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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교현장에서의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하기 위해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교사 임용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서울에 위치한 A대학교 사범대학의 3, 4학년 학생 4명과 서울의 B초등학교 교사 4명으로 선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서 교육현장에서의 보편적학습설계의 적용 가능성과 적용의 어려움을 알아보고 이를 적용 및 개선 방안으로 디지털화된 교수매체의 활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육현장에 보편적 학습설계의 적용으로 다양한 학습자들의 다양성과 접근성을 보장해주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하기위해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어려운 점과 개선되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 보편적 학습설계의 적용으로 다양한 학습자들의 접근성을 보장을 위함이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서 교육현장에서의 보편적학습설계의 적용 가능성과 적용의 어려움을 알아보고 이를 적용 및 개선 방안으로 디지털화된 교수매체의 활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육현장에 보편적 학습설계의 적용으로 다양한 학습자들의 다양성과 접근성을 보장해주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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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편적 학습설계의 적용으로 다양한 학습자들의 다양성과 접근성을 보장해주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첫째, 교육현장에 보편적 학습 설계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둘째, 교육현장에 보편적 학습 설계의 적용을 하는데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셋째, 교육현장에 보편적 학습 설계의 적용을 위해 무엇이 개선되어야 하는가?
학교 교실의 구성원들이 다양화되고 있는 배경은? 통합교육의 실시와 다문화 가정의 자녀 증가 등으로 학교 교실의 구성원들이 다양화 되고 있다. 그러나 제한적인 매체와 전통적인 교육과정, 교수방법 및 평가 등의 사용으로 학습자들의 다양성을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보편적 학습설계란? 보편적 학습설계는 건축물과 환경을 설계하는 데 적용되어 온 보편적 설계의 원리와 세부지침들을 교수·학습 분야에 적용한 개념이다. 인간 학습의 3가지 인지심리학적 특성인 인지망, 전략망, 정서망에 기반하여 모든 학습자에게 정보에 대한 접근성뿐만 아니라 적절한 도전감과 학습에서의 몰입을 촉진하는 요소를 포함하고, 교수·학습 환경과 교수자료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기 위한 융통성을 지닌 새로운 접근법이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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