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역량, 디지털정보화활용 수준, 일상생활만족도 간 관계: 지각된 사회적 지지망 수준에 따른 다집단 분석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Informatization Capability, Digital Informatization Accessability and Life Satisfaction of Disabled People: Multigroup Analysi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Network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636 - 644  

연은모 (영남대학교 교양학부) ,  최효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역량, 디지털정보화활용 수준, 일상생활만족도 간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고, 지각된 사회적 지지망 수준에 따라 구조적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2017년도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의 장애인 표본 데이터의 1,639명이 분석 대상이며,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방법과 다집단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디지털정보화역량은 디지털정보화활용 수준(β=.65), 일상생활만족도(β=.08)에 직접적으로 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디지털정보화활용 수준 또한 일상생활만족도(β=.44)에 직접적으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역량이 디지털정보화활용 수준을 매개로 일상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β=.29)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직접효과보다 간접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애인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망 수준에 관계없이 디지털정보화역량, 디지털정보화활용 수준은 일상생활만족도에 유사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장애인의 일상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디지털정보화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도 중요하지만, 장애인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여가생활, 문화생활,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참여 등이 가능한 접근성과 활용성이 높은 디지털 및 온라인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practical intervention strategies by identifying the relationships among digital informatization capacity, level of digital informatization accessability and life satisfaction of disabled people and to determine differences among these relationships depending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 장애인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망 수준이 디지털정보화역량, 디지털정보화활용 수준, 일상생활만족도의 구조적 관계에서 조별 변인의 역할을 하는지 확인한다.
  • 본 연구는 구조모형 검증을 활용하여 장애인의 디지털 정보화역량, 디지털정보화활용 수준, 일상생활만족도 간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 지각된 사회적 지지망 수준에 따라 구조모형에 차별적 특징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7년도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의 장애인 표본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역량, 디지털 정보화활용 수준, 일상생활만족도 간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고, 지각된 사회적 지지망 수준에 따라 구조적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 정보화 사회에서는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디지털 및 온라인 환경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데, 특히 물리적 이동의 어려움과 사회적 배제 가능성이 높은 장애인에게[5]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은 삶의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디지털정보화역량, 디지털정보화활용 수준, 일상생활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 장애인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망 수준에 따라 이들 변인 간의 영향 관계에 차별적인 특징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차별경험이 우울, 장애수용 수준이 외상 후 성장, 장애정체감이 대학생활적응, 장애 정상정도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14-17]에서 사회적 지지가 조절 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망 수준이 디지털정보화역량, 디지털 정보화활용 수준, 일상생활만족도의 구조적 관계에서도 조절 변인의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장애인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망 수준에 따라 디지털정보화역량, 디지털정보화활용 수준, 일상생활만족도의 구조적 관계에 차별적인 특징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지각된 사회적 지지망 수준에 따른 집단 구분은 중앙값을 기준으로 높은 수준의 사회적 지지망 지각 집단, 낮은 수준의 사회적 지지망 지각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본능이란? 삶의 행복 및 만족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특히 장애인의 경우 편견 및 차별 경험 등으로 인해 삶의 행복 및 만족을 추구하는 과정에 어려움이 있을 가능성이 더 많기 때문에, 그동안 많은 연구들은 장애인의 일생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이에 기초한 다양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고 있다.
장애인의 사회적 지지는 무엇으로 보고되고 있는가? 사회적 지지는 장애인의 심리적 특성 및 삶의 만족도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12-13]. 특히 사회적 지지는 장애인의 심리적 특성 및 삶의 만족도에 조절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차별경험이 우울, 장애수용 수준이 외상 후 성장, 장애정체감이 대학생 활적응, 장애 정상정도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14-17]에서 사회적 지지가 조절 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디지털정보화역량의 삶에 미치는 이유는? 정보화 사회에서 PC 및 모바일 기기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정보화역량은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6-7]. 정보화 사회는 PC 및 모바일 기기 등을 활용하여 문화, 경제, 교육, 여가생활, 사회적 관계망 형성 등의 삶의 많은 부분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디지털정보화 역량은 정보소외 계층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장노년층과 장애인의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J. Y. Hwang,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ctors on life satisfaction in the disabled: A panel data analysis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Vol.8, No.1, pp.71-88, 2017. 

  2. S. Y. Kim, B. I. Rho, "Individual/family/institutional determinants of life satisfaction of the mentally disabled residing in community medical institutions", Journal of Regional Studies, Vol.26, No.2, pp.103-118, 2018. DOI: https://doi.org/10.31324/JRS.2018.06.26.2.103 

  3. L. S. Chon, H. J. Cho, "Analysis on styles of leisure activity style, enjoyment of culture activity and life's satisfaction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The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22, No.4, pp.151-164, 2018. 

  4. S. J. Park, S. W. Ahn, C. S. Shin, M. S. Kang, "An exploratory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on life satisfaction of person with hearing impairments",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 for Hearing-Language Impairments, Vol.9, No.2, pp.109-135, 2018. 

  5. G. M. Park, M. A. Kim, "Effects of internet utilization on life satisfaction for the middle-aged and the older adul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An analysis of the moderating effect of participation in social and economic activities", Journal of Disability and Welfare, Vol.43, pp. 99-131, 2019. 

  6. H. S. Lee, S. H.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vel of digital informatization and satisfaction level of elderly people: Focusing on community, meeting, and community involvement activ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7, No.2, pp.1-7, 2019. DOI: https://doi.org/10.14400/JDC.2019.17.2.001 

  7. B. H. Lee, U. Lee, R. Im, "The effect of computer education on internet job searching among a physically challenged person -Focusing the mediating effect of digital divide", Journal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Vol.21, No.1, pp.39-58, 2011. 

  8. D. S. Jun, "Effects of the elderly computer/internet competence on lif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Vol.29, No.3, pp.389-408, 2015. 

  9. H. S. Lee, S. H.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informatization level and policy activity satisfaction level of disabled pers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6, No.4, pp.23-28, 2018. DOI: https://doi.org/10.14400/JDC.2018.16.4.023 

  10. Ministry of Science and ICT,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The report on the digital divide", NIA-RER-C-17004, 2017. 

  11. O. H. Kweon, J. W. Moon, "The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 of people with disability on daily life satisfactio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l8, No.6, pp.327-333, 2018. DOI: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6.327 

  12. C. Y. Lin, T. C. Cheng, "Health statu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people with disabilities: Evidence from Taiwan", Disability and Health Journal, Vol.12, pp.249-256, 2019. DOI: https://doi.org/10.1016/j.dhjo.2018.10.008 

  13. R. de la Vega, I. R. Molton, J. Miro, A. E. Smith, M. P. Jensen, "Changes in perceived social support predict changes in depressive symptoms in adults with physical disability", Disability and Health Journal, Vol.12, pp.214-219, 2019. DOI: https://doi.org/10.1016/j.dhjo.2018.09.005 

  14. S. S. Gu, "The effect of discrimination experiences on depression in individual with disabilities: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The Education Journal for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Vol.61, No.3, pp.67-90, 2018. 

  15. M. S. Yoon, E. S. Yi,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between the disabilities acceptance and posttraumatic growth among people with acquired physical disability", Journal of Disability and Welfare, Vol.26, pp.55-74, 2014. 

  16. W. Lee, J. H. Lee, H. N.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sability identity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their adjustment to colleg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social support", Special Education Research, Vol.10, No.3, pp.245-268, 2011. 

  17. J. H. Lee, S. K. Lee, "Social support as moderator of symptom and life satisfaction among persons with mental illness",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Vol.23, No.1, pp.51-63, 2016. 

  18. E. M. Yeon, "Relations among parental education involvement, children's career maturity, internet addiction, and school adjustment: Difference analysis of experience of victimiz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21, pp.433-456, 2018. 

  19.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3rd ed.)", New York: Guilford Press, 2011. 

  20. G. S. Lee, "A study on the longitudinal change pattern and the predictor factor of life satisfaction of people with disabilities: Focused on social capital including network and social participatio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Vol.45, No.2, pp.375-402, 2014. 

  21. S. K. Park, S. W. Lee, S. M. Kim, "The effects of cultural and leisure activities on maintaining positiv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daily-life satisfaction among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discrimination by disability", Journal of Disability and Welfare, Vol.40, pp.123-149, 2018. 

  22. H. J. Nam, H. J. Lee, "Correlates of the participation of leisure activities, leisure satisfaction, and quality of life among disabled people",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Vol.21, No.1, pp.121-140, 2017. DOI: http://doi.org/10.16884/JRR.2017.21.1.121 

  23. E. C. Seo, J. K. Baek, "A path model of discrimination experience and quality of life of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Mediating effects of stress, independent living, and physical activity through phantom model", Korean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Vol.26, No.4, pp.109-125, 2018. 

  24. Y. K. Cho, Y. M. Baek, B. Y. Kim, "How and why does SNS-based interaction promote perceived social support?: Focusing on types of SNS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Vol.22, No.2, pp.5-31,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