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협력교수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가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전체학습모형과 모둠학습모형으로 나누어 협력교수 모형을 구안하였다. 구안된 협력교수 모형을 연구자와 참여자가 3월~6월까지 4개월간 4학년 일반교사,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였고 연구자가 참여관찰, 심층면담, 교사일지를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협력교수 적용에 대한 분석결과 첫째, 협력교수 모형 수행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의욕의 단계, 방어의 단계, 신뢰의 단계, 만족의 단계를 거친 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변화요인은 자신의 교실에 대한 영역을 침범 당하였다는 생각과 주도권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기 때문으로 보였다. 둘째, 교사에 대한 학생의 인식은 혼란의 단계, 규칙이행의 단계, 신뢰의 단계를 거친 것으로 보이고 이는 합의되지 않았던 교사들의 ...
저자 | 최홍은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특수교육 |
발행연도 | 2009 |
키워드 | 협력교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153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