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소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문화적 가치, 개인적 요인 및 기업 행위를 중심으로 What makes us care? : The Impact of Cultural Values, Individual Factors, and Ethicality of Business Practices on Motivation for Ethical Consumerism원문보기
윤리적인 소비주의가 증가되고 있음에 따라 소비자연구는 소비자들의 권리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의무에도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윤리적 소비자는 real animal fur
제품, ‘sweatshop’ 에서 만든 제품, 등을 거절하며, 공정 무역 (fair trade), 그린 (green),
그리고 유기적 (organic) 제품을 구매하거나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수준을 검토하기도 한다.
사회 과학에서는 이러한 형상은 윤리적 소비주의 (ethical...
윤리적인 소비주의가 증가되고 있음에 따라 소비자연구는 소비자들의 권리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의무에도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윤리적 소비자는 real animal fur
제품, ‘sweatshop’ 에서 만든 제품, 등을 거절하며, 공정 무역 (fair trade), 그린 (green),
그리고 유기적 (organic) 제품을 구매하거나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수준을 검토하기도 한다.
사회 과학에서는 이러한 형상은 윤리적 소비주의 (ethical consumerism)이라 부른다.
윤리적 소비주의의 개념은 그린 소비주의 (green consumerism)에서 도출되었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그린 소비주의와 윤리적인소비주의를 구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더 넓은 윤리적 이슈의 범위가 소비자 결정의 복잡성에 유의하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윤리적인 소비주의(ethical consumerism)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지만
윤리적인 소비동기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혹은 어떤 요인들에게 영향을 받는가에 대해
아직도 잘 모르는 상태이다. 또한, 세계화 있어서 소비자들의 윤리적인 해석 및 행동들은
문화에 따라 어떤 식으로 다른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런데, 거의 모든
윤리적인 소비주의에 관한 연구들은 서양 문화들에 초점을 맞췄다. 또, 문화간 비교들은
아직 많이 없었다고 본고, 따라서 이것은 새로운 연구관심분야로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주제를 ‘윤리적 소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문화적 가치, 개인적
요인 및 기업 행위를 중심으로’로 설정하였다.전체적으로는 이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1) 문화적, 개인적,
그리고 기업 및 제품관련 요인을 중심으로 윤리적 소비동기를 파악하고자 한다, (2) 문화적
가치, 예측된 이득 (공통적 이득, 감정적 이득), 자기 정체성, 그리고 미디어 이용 (뉴스
미디어, 오락 미디어)이 윤리적 소비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 (3) 기업의 윤리적,비윤리적 행위, 그리고 제품의 품질에 대한 정보가 윤리적 소비동기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그리고 (4) 위에서 언급된 모든 요인들을 포함하는 모델을
제시하는 것. 이런 것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서베이연구 (연구 1) 및 실험연구가 (연구 2)
실행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 및 오스트리아 대학생과 대학원생이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결과적으로는, 오스트리아 소비자들이 한국소비자보다 윤리적 소비주의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모든 요인들 중에는 자기 정체성
(self-identity)이 윤리적 소비 의도를 제일 강하게 영향하였다고 나왔다. 또, 비윤리적
기업 행위 상황에서는 제품 품질이 아무 효과가 없었으며 윤리적 기업 행위 상황에서 제품
품질이 윤리적 소비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고 나타났다.
윤리적인 소비주의가 증가되고 있음에 따라 소비자연구는 소비자들의 권리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의무에도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윤리적 소비자는 real animal fur
제품, ‘sweatshop’ 에서 만든 제품, 등을 거절하며, 공정 무역 (fair trade), 그린 (green),
그리고 유기적 (organic) 제품을 구매하거나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수준을 검토하기도 한다.
사회 과학에서는 이러한 형상은 윤리적 소비주의 (ethical consumerism)이라 부른다.
윤리적 소비주의의 개념은 그린 소비주의 (green consumerism)에서 도출되었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그린 소비주의와 윤리적인소비주의를 구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더 넓은 윤리적 이슈의 범위가 소비자 결정의 복잡성에 유의하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윤리적인 소비주의(ethical consumerism)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지만
윤리적인 소비동기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혹은 어떤 요인들에게 영향을 받는가에 대해
아직도 잘 모르는 상태이다. 또한, 세계화 있어서 소비자들의 윤리적인 해석 및 행동들은
문화에 따라 어떤 식으로 다른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런데, 거의 모든
윤리적인 소비주의에 관한 연구들은 서양 문화들에 초점을 맞췄다. 또, 문화간 비교들은
아직 많이 없었다고 본고, 따라서 이것은 새로운 연구관심분야로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주제를 ‘윤리적 소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문화적 가치, 개인적
요인 및 기업 행위를 중심으로’로 설정하였다.전체적으로는 이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1) 문화적, 개인적,
그리고 기업 및 제품관련 요인을 중심으로 윤리적 소비동기를 파악하고자 한다, (2) 문화적
가치, 예측된 이득 (공통적 이득, 감정적 이득), 자기 정체성, 그리고 미디어 이용 (뉴스
미디어, 오락 미디어)이 윤리적 소비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 (3) 기업의 윤리적,비윤리적 행위, 그리고 제품의 품질에 대한 정보가 윤리적 소비동기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그리고 (4) 위에서 언급된 모든 요인들을 포함하는 모델을
제시하는 것. 이런 것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서베이연구 (연구 1) 및 실험연구가 (연구 2)
실행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 및 오스트리아 대학생과 대학원생이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결과적으로는, 오스트리아 소비자들이 한국소비자보다 윤리적 소비주의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모든 요인들 중에는 자기 정체성
(self-identity)이 윤리적 소비 의도를 제일 강하게 영향하였다고 나왔다. 또, 비윤리적
기업 행위 상황에서는 제품 품질이 아무 효과가 없었으며 윤리적 기업 행위 상황에서 제품
품질이 윤리적 소비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고 나타났다.
The goal of the present research was to enhance a deeper understanding of motivation for ethical consumerism. Therefore, two studies were conducted: study 1, a survey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cultural values, psychologically derived factors (anticipated benefits and self-identity) and attention ...
The goal of the present research was to enhance a deeper understanding of motivation for ethical consumerism. Therefore, two studies were conducted: study 1, a survey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cultural values, psychologically derived factors (anticipated benefits and self-identity) and attention to media contents on motivation for ethical consumerism. Study 2, a factorial design experiment, investigated effects of the ethicality of business practices and product quality information on motivation for ethical consumerism. Both studies were conducted in two countries: Austria and South Korea.
Results of study 1 revealed significant cultural differences, with Austrian respondents showing higher motivation for ethical consumerism than Korean respondents. Furthermore, among cultural values and individual factors, self-identity turned out to be the strongest predictor of motivation for ethical consumerism. Results of study 2 indicated that respondents’ boycott motivation differed depending on the ethicality of business practices regardless of product quality. Further, when business practices were ethical, product quality showed to affect purchase motivation.
The goal of the present research was to enhance a deeper understanding of motivation for ethical consumerism. Therefore, two studies were conducted: study 1, a survey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cultural values, psychologically derived factors (anticipated benefits and self-identity) and attention to media contents on motivation for ethical consumerism. Study 2, a factorial design experiment, investigated effects of the ethicality of business practices and product quality information on motivation for ethical consumerism. Both studies were conducted in two countries: Austria and South Korea.
Results of study 1 revealed significant cultural differences, with Austrian respondents showing higher motivation for ethical consumerism than Korean respondents. Furthermore, among cultural values and individual factors, self-identity turned out to be the strongest predictor of motivation for ethical consumerism. Results of study 2 indicated that respondents’ boycott motivation differed depending on the ethicality of business practices regardless of product quality. Further, when business practices were ethical, product quality showed to affect purchase moti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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