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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발 참여형 vs. 기업 주도형 공익 마케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진정성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Cause Marketing Type (Public-volunteered vs. Corporate-driven) and Brand Authenticity on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eration and Moderated Mediation of Brand Awaren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255 - 263  

이시내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  민동원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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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익 마케팅은 브랜드 포지셔닝의 주요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익 마케팅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의 상이함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주목하였다. 실제 브랜드의 공익 마케팅 활동과 이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한 결과,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형태와 기업이 주도하는 형태는 공익 마케팅 대상 브랜드에 대한 진정성 지각에 상이한 영향을 주었으며, 이는 브랜드 인지도에 의해 조절되었다. 구체적으로, 자발 참여형에서 기업 주도형 보다 구매의도와 브랜드 진정성이 높았다.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기업 주도형은 브랜드 인지도가 낮을(vs. 높을) 때 브랜드 진정성을 통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커졌다. 하지만 자발 참여형은 브랜드 인지도에 따라 구매의도와 브랜드 진정성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하지 않았다. 이는 공익 마케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 주도형 보다는 자발 참여형이 더 유의함을 밝히는 결과이며, 기업 주도형 공익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브랜드 진정성을 높게 지각하게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것이 공익 마케팅의 성공을 담보하는 길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ause marketing is more focused as one of key brand positioning strategies, which in turn leads that more companies are interested in cause marketing. In this study, we focused on two different types of cause marketing, named as public-volunteered cause marketing and corporate-driven cau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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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참여에 따라 기업의 공익 마케팅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았고 특히 이를 실재 기업의 활동으로 살펴봄으로서 보다 연구의 실제적인 기여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기업에서 진행하는 실제 공익 마케팅의 사례를 통해 자발 참여형 vs. 기업 주도형 공익 마케팅에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 효과를 검증하였고, 이를 통해 공익 마케팅의 유형과 기업 인지도 따른 브랜드 진정성 지각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에 주목하였다. 소비자들은 기업을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단순 기부와 같은 일방향적인 공익 마케팅은 그 진정성을 의심하여[6] 외려 공익 활동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한다[7].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참여에 따라 기업의 공익 마케팅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았고 특히 이를 실재 기업의 활동으로 살펴봄으로서 보다 연구의 실제적인 기여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기업에서 진행하는 실제 공익 마케팅의 사례를 통해 자발 참여형 vs.
  • 본 연구의 결과는 공익 마케팅 활동을 개진하고 있거나 앞으로 기획 중인 기업에게 해당 기업의 인지도에 따라 어떠한 유형의 공익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더 현명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과 시사점을 제시한다.
  • 이러한 가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공익 마케팅 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브랜드 인지도의 조절효과와 브랜드 진정성과 브랜드 인지도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Fig. 1]참조).
  • 그런데 진정성은 소비자가 스스로 공익 마케팅 활동에 참여하는지 아닌지에 따라 다르게 지각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공익 마케팅의 참여 주체에 관심을 두었고, 참여 주체가 상이한 유형에 따라 구매의도 및 브랜드 진정성 지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들 관계의 조절변수로 브랜드 인지도의 영향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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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이 공익 마케팅(Cause marketing)을 사용하는 이유엔 무엇이 있는가? 최근 들어 기업의 공익 활동으로 인해 소비자에게 보여지는 브랜드의 이미지나 기업의 철학 등이 구매 판단기준 중 하나로 자리 잡으며, 많은 기업들에서 공익 마케팅(Cause marketing)을 시행하고 있다. 생산되는 제품들의 품질이나 속성과 같은 물리적 특징의 간격이 좁아지며, 기업 입장에서도 차별적인 포지셔닝을 위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해진 것이다. 선행 연구에 의하면, 소비자는 공익 활동을 전개하는 기업이나 브랜드에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며[1], 제품의 가격과 품질이 동일하다면 공익활동에 힘 쏟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하였다[2].
공익 마케팅은 무엇인가? 공익 마케팅이란, 기업이나 브랜드가 사회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공익 활동에 비용을 투입하거나 지원하고 이를 홍보하는 마케팅 활동이라 볼 수 있다[8]. 1930년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라는 개념이 제기되었고, 1960년대에 이르러 다양한 공익 마케팅 활동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최근 공익 마케팅의 흐름은 어떠한가? 최근 공익 마케팅의 흐름은 기업의 일방향적인 후원보다는 공중의 적극적 참여를 통한 공익 활동의 본질과 마케팅이 융화된 형태가 증가 되고 있다[3]. 이러한 흐름은 기업이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단순 기부나 임직원 위주의 자원봉사와 같은 공익 마케팅 활동들이 크게 성과를 내지 못하며 그 대안으로 생겨났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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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Webb, Deborah J., and Lois A. Mohr, "A Typology of Consumer Responses to Cause Related Marketing," Journal of Public Policy & Marketing, Vol. 17, No. 2, pp. 226-238, 1998. 

  2. Cone, L. L. C., Cone Cause Evolution Study, Omnicom Group, 2010. 

  3. Dongwon Min, "Understanding Public-volunteered Cause Marketing: Focused on Samsung Guide Dog School's Program and Volunteers' Activities," Korea Business Review, Vol. 18, No. 4, pp. 1-25, 2014. 

  4. Woo, Jung-Hwa, "The Effect of Expression for Social Distance and Fun on the Attitude toward CSR and the Intention for Pe-participation in Consumer Paricipating type CSR Communication,"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8, No. 2, pp. 51-88, 2017. 

  5. Eun-A Park, Yeon-Ju Heo, and Hong-Goo Yoo, "The Influences of the Brand-Cause Relevance and Participation Type on Cause-related Advertisement Effect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19, No. 1, pp. 286-325, 2005. 

  6. Becker-Olsen, Karen L., B. Andrew Cudmore, and Ronald Paul Hill, "The Impact of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9, No. 1, pp. 46-53, 2006. 

  7. Lee, Cheol-Han and Kwon, Sun-Hee,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Types and Level Involvement on Publics' Evaluations," Institute of the Social Sciences, Vol. 18, No. 1, pp. 247-270, 2011. 

  8. Bloom, Paul N., Steve Hoeffler, KevinL. Keller, and Carlos E. B. Meza, "How Social-Cause Marketing Affects Consumer Perceptions," MIT Sloan Management Review, Vol. 47, No. 4, pp. 49-55, 2006. 

  9. Kramer, Mark R., and Michael Porter, "Creating Shared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pp. 62-77, 2011. 

  10. Czepiel, John A., "Service Encounters and Service Relationships: Implications for Researc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20, No. 1, pp. 13-21, 1990. 

  11. Mills, Peter K., and James H. Morris, "Clients as Partial Employees of Service Organizations: Role Development in Client Particip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1, No. 4, pp. 726-735, 1986. 

  12. Kak Yoon and Eun Ju Lee, "A Comparitive Study on the effects of CSR and CSV: The Moderating Role of Self-efficacy and Message Involvement,"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5, No. 2, pp. 53-72, 2014. 

  13. Gilmore, James H. and B. Joseph Pine, Experience Economy-Work is Theatre & Every Business a Stag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9. 

  14. Gilmore, James H. and B. Joseph Pine, Authenticity: What Consumers Really Want,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7. 

  15. Sinae Lee and Dongwon Min, The Effect of Brand Authenticity on WOM and Purchase Intention: Mediating Role of Effort Saving and Brand Trust,"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45, No. 4, pp. 1279-1307, 2016. 

  16. Morhart, Felicitas, Lucia Malar, Guevremont Amelie, Florent Girardin, and Bianca Grohmann, "Brand Authenticity: An Integrative Framework and Measurement Scale,"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25, No. 2, pp. 200-218, 2015. 

  17. Aaker, David A.,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 38, No. 3, pp. 102-120, 1996. 

  18. Halpern, Paul., "Implicit Claims: The Role of Corporate Reputation in Value Creation," Corporate Reputation Review, Vol. 4, No. 1, pp. 42-49, 2001. 

  19. Choy, MinKyung, Kim Moon Seop, and Kim, Jae Il, "The Effect of Purchase Incentive Type and Company Awareness on Consumer Response: Focusing on the Warmth-Competence Perception," Korea Marketing Review, Vol. 28, No. 1, pp. 21-44, 2012. 

  20. Yoo, Ji-Soo and Jo, Samsup, "The Effects of News Types of Corporate Philanthropy on Corporate Image," Korea Advertising Society, Vol. 19, No. 2, pp. 43-78, 2008. 

  21. Yoo, Boonghee, and Naveen Donthu, "Developing and Validating a Multidimensional Consumer-Based Brand Equity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2, No. 1, pp. 1-14, 2001. 

  22. Lee, Angela Y. and Dongwon Min, "Embodiment and Perspective Taking," In A. Labroo, and A. Y. Lee (Eds.),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Jacksonville, Fl.), 2010. 

  23. Hayes, Andrew F.,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on-Based Approach, The Guilford Press, 2013. 

  24. Mun-Shick Suh and Jin-Woo Ahn, "The Influence of Customer Participation on the Intention with Service-Provider and Emotional Elements,"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8, No. 4, pp. 897-93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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