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폐성 장애아동이 언어연령이 증가하면서 의사소통 기능과 수단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학령기 아동으로 발달장애나 자폐성 장애로 진단받고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척도(PRES)에서 통합언어연령이 19~36개월 수준이며 MLU 1.00~2.00인 자폐성 장애아동 10명,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본 연구는 자폐성 장애아동이 언어연령이 증가하면서 의사소통 기능과 수단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학령기 아동으로 발달장애나 자폐성 장애로 진단받고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척도(PRES)에서 통합언어연령이 19~36개월 수준이며 MLU 1.00~2.00인 자폐성 장애아동 10명,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척도(PRES)에서 통합언어연령이 37~54개월 수준이며 MLU 3.00~4.00인 자폐성 장애아동 10명이다. 의사소통 기능과 수단에 대한 평가는 의사소통 protocol을 이용하여 20~30분 정도 아동이 선호하는 장난감이나 음식으로 의사소통 기능과 수단을 평가하였고 모든 평가 내용은 비디오로 녹화하였다. 이렇게 녹화된 자료로 각 연령별 아동들이 나타내는 의사소통 기능, 수단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폐성 장애아동들은 한 낱말~두 낱말 수준에서 세 낱말~네 낱말 수준으로 언어연령이 증가하면서 의사소통 기능이 향상됨을 나타냈다. 각각의 의사소통 기능의 상위 범주별로 보면 한 낱말~두 낱말 수준에서 세 낱말~ 네 낱말 수준으로 언어연령이 증가하면서 요구하기, 객관적 언급, 주관적 진술, 메시지 수신표현, 구성요소를 사용할 수 있는 아동 수가 증가하였다. 반면 한 낱말~두 낱말 수준에서 세 낱말~네 낱말 수준으로 언어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반응하기, 발전된 표현을 나타내는 아동 수는 증가하지는 않았다. 요구하기의 하위범주 중에서 의문사 질문과 허락요구, 객관적 언급의 하위 범주 중에서 시간, 주관적 진술의 하위범주 중에서 규칙, 평가, 내적상태, 속성, 주장, 메시지 수신의 하위범주 중에서 승인/동의, 부인/반대, 구성요소의 하위범주 중에서 부르기, 화자선택에서 통계적으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객관적 언급의 하위범주 중에서 사물에 주의 끌기, 주관적 진술의 하위 범주 중에서 설명, 구성요소의 하위범주 중에서 의례적 인사, 감탄, 발전된 표현 중에서 경고는 세 낱말~네 낱말 표현이 가능한 발달된 언어능력을 가진 몇 몇 아동들에게서만 나타 났다. 요구하기의 하위범주 중에서 예/아니요 질문, 명료화 질문, 확인질문, 발전된 표현의 하위범주 중에서 농담, 놀림은 두 집단 모두에게서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의사소통 수단에서는 한 낱말~두 낱말 수준에서 세 낱말~네 낱말 수준으로 언어연령이 증가하면서 반응하기의 하위범주 중에서 순응, 객관적 언급의 하위범주 중에서 기능과 위치를 말로 표현하는 아동들이 더 많았고 통계적으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다른 대부분의 의사소통 기능에서는 말로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자폐성 장애아동들이 언어연령이 증가하면서 나타낼 수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수가 증가하게 되며 의사소통 수단에서도 대부분 말로 표현을 하였지만 몇 몇 기능에서는 언어연령이 증가하면서 점차 발달된 의사소통 수단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자폐성 장애아동이 언어연령이 증가하면서 의사소통 기능과 수단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학령기 아동으로 발달장애나 자폐성 장애로 진단받고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척도(PRES)에서 통합언어연령이 19~36개월 수준이며 MLU 1.00~2.00인 자폐성 장애아동 10명,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척도(PRES)에서 통합언어연령이 37~54개월 수준이며 MLU 3.00~4.00인 자폐성 장애아동 10명이다. 의사소통 기능과 수단에 대한 평가는 의사소통 protocol을 이용하여 20~30분 정도 아동이 선호하는 장난감이나 음식으로 의사소통 기능과 수단을 평가하였고 모든 평가 내용은 비디오로 녹화하였다. 이렇게 녹화된 자료로 각 연령별 아동들이 나타내는 의사소통 기능, 수단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폐성 장애아동들은 한 낱말~두 낱말 수준에서 세 낱말~네 낱말 수준으로 언어연령이 증가하면서 의사소통 기능이 향상됨을 나타냈다. 각각의 의사소통 기능의 상위 범주별로 보면 한 낱말~두 낱말 수준에서 세 낱말~ 네 낱말 수준으로 언어연령이 증가하면서 요구하기, 객관적 언급, 주관적 진술, 메시지 수신표현, 구성요소를 사용할 수 있는 아동 수가 증가하였다. 반면 한 낱말~두 낱말 수준에서 세 낱말~네 낱말 수준으로 언어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반응하기, 발전된 표현을 나타내는 아동 수는 증가하지는 않았다. 요구하기의 하위범주 중에서 의문사 질문과 허락요구, 객관적 언급의 하위 범주 중에서 시간, 주관적 진술의 하위범주 중에서 규칙, 평가, 내적상태, 속성, 주장, 메시지 수신의 하위범주 중에서 승인/동의, 부인/반대, 구성요소의 하위범주 중에서 부르기, 화자선택에서 통계적으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객관적 언급의 하위범주 중에서 사물에 주의 끌기, 주관적 진술의 하위 범주 중에서 설명, 구성요소의 하위범주 중에서 의례적 인사, 감탄, 발전된 표현 중에서 경고는 세 낱말~네 낱말 표현이 가능한 발달된 언어능력을 가진 몇 몇 아동들에게서만 나타 났다. 요구하기의 하위범주 중에서 예/아니요 질문, 명료화 질문, 확인질문, 발전된 표현의 하위범주 중에서 농담, 놀림은 두 집단 모두에게서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의사소통 수단에서는 한 낱말~두 낱말 수준에서 세 낱말~네 낱말 수준으로 언어연령이 증가하면서 반응하기의 하위범주 중에서 순응, 객관적 언급의 하위범주 중에서 기능과 위치를 말로 표현하는 아동들이 더 많았고 통계적으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다른 대부분의 의사소통 기능에서는 말로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자폐성 장애아동들이 언어연령이 증가하면서 나타낼 수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수가 증가하게 되며 의사소통 수단에서도 대부분 말로 표현을 하였지만 몇 몇 기능에서는 언어연령이 증가하면서 점차 발달된 의사소통 수단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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