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파워카드 전략이 이들의 수용어휘 및 표현어휘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 대상자는 3명의 학령기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을 선별하였으며,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적용하여 파워카드 전략 언어 중재를 시행하였다. 대상자 개별 선호캐릭터를 조사하여 목표어휘를 선정하고 파워카드를 제작하여 기초선 단계, 중재 단계, 유지 단계를 거쳐 어휘력 향상을 위한 중재를 적용하였다. 결과: 파워카드 전략의 적용으로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의 수용어휘 습득률이 증가하였고, 표현어휘 습득률 역시 향상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결론: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이 선호하는 캐릭터를 조사하여 각 대상 아동에게 적합한 파워카드 전략을 계획하고 적용함으로써 대상 아동들에게는 강한 동기가 형성되고, 반복적이고 체계적 반복 연습을 통하여 중재 기간 대상 아동의 수용어휘 습득률 및 표현어휘 습득률이 향상되었으며 중재 이후 유지 단계에서도 습득률이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파워카드 전략이 학령기로 접어든 자폐범주장애아동의 어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적: 본 연구는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파워카드 전략이 이들의 수용어휘 및 표현어휘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 대상자는 3명의 학령기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을 선별하였으며,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적용하여 파워카드 전략 언어 중재를 시행하였다. 대상자 개별 선호캐릭터를 조사하여 목표어휘를 선정하고 파워카드를 제작하여 기초선 단계, 중재 단계, 유지 단계를 거쳐 어휘력 향상을 위한 중재를 적용하였다. 결과: 파워카드 전략의 적용으로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의 수용어휘 습득률이 증가하였고, 표현어휘 습득률 역시 향상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결론: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이 선호하는 캐릭터를 조사하여 각 대상 아동에게 적합한 파워카드 전략을 계획하고 적용함으로써 대상 아동들에게는 강한 동기가 형성되고, 반복적이고 체계적 반복 연습을 통하여 중재 기간 대상 아동의 수용어휘 습득률 및 표현어휘 습득률이 향상되었으며 중재 이후 유지 단계에서도 습득률이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파워카드 전략이 학령기로 접어든 자폐범주장애아동의 어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ower Card strategy on the receptive vocabulary and expressive vocabulary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Method: Three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and the power card strate...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ower Card strategy on the receptive vocabulary and expressive vocabulary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Method: Three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and the power card strategy language intervention was applied, using a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individuals. The target vocabulary was selected by examining the individual preferred characters. Power cards were constructed, and intervention was applied to improve the receptive vocabulary and expressive vocabulary through the baseline stage, intervention, and maintenance. Result: The application of the power card strategy showed that the acquisition rate of receptive vocabulary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was increased, and expressive vocabulary acquisition rate was also improved. Conclusion: During the intervention period using the power card strategy, the children's target receptive vocabulary and expressive vocabulary acquisition rates improved, and the acquisition rate was maintained, even after the intervention. This suggests that the power card strategy is effective in improving the vocabulary of autistic children with disabilities, of school age.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ower Card strategy on the receptive vocabulary and expressive vocabulary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Method: Three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and the power card strategy language intervention was applied, using a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individuals. The target vocabulary was selected by examining the individual preferred characters. Power cards were constructed, and intervention was applied to improve the receptive vocabulary and expressive vocabulary through the baseline stage, intervention, and maintenance. Result: The application of the power card strategy showed that the acquisition rate of receptive vocabulary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was increased, and expressive vocabulary acquisition rate was also improved. Conclusion: During the intervention period using the power card strategy, the children's target receptive vocabulary and expressive vocabulary acquisition rates improved, and the acquisition rate was maintained, even after the intervention. This suggests that the power card strategy is effective in improving the vocabulary of autistic children with disabilities, of school 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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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자폐범주성장애아동들에게 파워카드 전략과 유사한 그림이나, 만화캐릭터 등을 이용한 어휘력향상 중재 연구는 그 대상이 학령기 이전 유아들이 대부분으로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드문 편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워카드 전략을 이용한 중재가 학령기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의 어휘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하는 대상 아동이 동일한 상황에서 동일한 목표행동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파워카드 전략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전 대상자 간 기초선 자료를 수집하였다. 목표어휘의 그림 관련 자료를 이용하여 아동들이 본 연구에서 중재할 목표어휘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였다. 기초선 단계에서는 파워카드를 보여주지 않고 대상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였다.
본 연구는 파워카드 전략이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의 수용어휘 및 표현어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3명의 대상 아동을 선정하여 중재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파워카드 전략이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의 어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명의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을 대상으로 20개의 목표어휘를 중재하였다.
파워카드 전략을 이용한 선행연구들은 자폐범주성장애를 대상으로 문제행동 및 사회적 행동 기술에 관한 개선(Ahn, 2013; Jung, 2017; Yang, 2017), 의사소통 기능 향상(Lee, 2017; Seo, 2014)을 위한 중재가 다수이다. 자폐범주성장애아동들은 구체적 참조 대상이 없는 어휘 산출에 어려움을 보이는 등 어휘 능력을 포함한 의미론적 측면에서의 제한된 능력을 보이므로(Lee, 2014) 파워카드 전략의 적용을 통한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의 어휘 능력 향상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자폐범주성장애아동들에게 파워카드 전략과 유사한 그림이나, 만화캐릭터 등을 이용한 어휘력향상 중재 연구는 그 대상이 학령기 이전 유아들이 대부분으로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드문 편이었다.
제안 방법
이후 연구자가 대상 아동을 관찰하고 부모 면담을 통해 연구에 참여하는 대상 아동의 캐릭터 선호도 평가로 특별한 관심 영역을 확인하였다. 각 대상 아동 부모에게 목표어휘 선정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한 뒤 이를 바탕으로 목표어휘를 선정하여 중재 전략과 중재 방법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는 3명의 자폐범주성장애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설계(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s)로 기초선 단계, 중재 단계, 유지 단계의 과정을 실시하였다.
중재에 적용할 어휘는 구성된 설문지는 대상 아동 부모에게 제공하여 아동의 치료 우선 어휘를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하였다. 각각 대상 아동 부모가 선택한 어휘 중에서 공통적으로 선택한 어휘와 대상 아동의 언어발달 연령을 참고하여 최종 목표어휘를 선정하였다.
관찰자 간 신뢰도는 대상 아동들의 기초선 단계를 관찰한 후 중재 단계와 유지 단계를 모두 녹화하였으며 이 녹화된 동영상을 보면서 대상 아동의 습득률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관찰자는 실험 전에 평가에 대한 사전 훈련을 받은 2급 언어재활사 2명이다.
기초선 평가 후 대상 아동에게 파워카드 전략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중재 단계에서 적용된 파워카드 전략 프로그램 구성 절차는 회기마다 1∼4단계를 구체적이고 명시적으로 적용하였으며, 중재가 이루어지는 동안 대상 아동의 목표어휘 습득의 진 전도를 파악하기 위해 중재 단계 매회기마다 수용어휘 습득 수 및 표현 어휘 습득 수를 수집하였다.
단계별 중재 전략 절차를에서 제시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파워카드를 이용하여 객관적인 양적 분석만을 평가하였다. 논의에서 밝힌 바와 같이 중재가 이루어지는 동안 대상 아동의 어휘 향상과 더불어 수업에 참여하는 속도, 문제행동의 감소, 요구하기, 질문하기의 화용론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이때 자료 수집에서 사용된 그림카드는 파워카드에서 활용한 대상 아동의 선호캐릭터 그림을 사용하지 않고 해당 어휘를 설명하는 그림카드를 제시하여 반복 연습 효과를 미리 통제하였다. 또한, 매회기 실시할 때마다 카드를 다르게 제시하여 반복 학습에 의한 변인이 배제되도록 하였다. 수용어휘 습득률을 위한 자료 수집에서는 대상 아동이 연구자의 지시에 따라 목표어휘에 해당하는 알맞은 그림카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이때 자료 수집에서 사용된 그림카드는 파워카드에서 활용한 대상 아동의 선호캐릭터 그림을 사용하지 않고 해당 어휘를 설명하는 그림카드를 제시하여 반복 연습 효과를 미리 통제하였다. 또한, 매회기 실시할 때마다 카드를 다르게 제시하여 반복 학습에 의한 변인이 배제되도록 하였다. 수용어휘 습득률을 위한 자료 수집에서는 대상 아동이 연구자의 지시에 따라 목표어휘에 해당하는 알맞은 그림카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각 대상 아동 부모에게 목표어휘 선정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한 뒤 이를 바탕으로 목표어휘를 선정하여 중재 전략과 중재 방법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는 3명의 자폐범주성장애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설계(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s)로 기초선 단계, 중재 단계, 유지 단계의 과정을 실시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파워카드 전략을 이용하여 아동의 어휘 향상을 보고자 아동의 수용어휘 및 표현어휘의 습득률에 관한 양적인 분석만을 시행하였다. 중재를 진행하는 동안 대상 아동들의 빠른 반응속도와 수업 참여의 빠른 시작 시각 등을 보임으로써 대상 아동들이 주의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을 수 있었다.
또한, 매회기 실시할 때마다 카드를 다르게 제시하여 반복 학습에 의한 변인이 배제되도록 하였다. 수용어휘 습득률을 위한 자료 수집에서는 대상 아동이 연구자의 지시에 따라 목표어휘에 해당하는 알맞은 그림카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아동이 오반응시에는 다양한 촉구를 통해 알맞은 카드를 선택하게 하고 다시 스크립트를 읽어주는 수정절차를 적용하되, 아동의 촉구에 의한 정반응을 보이더라고 정반응으로 점수화하지는 않는다.
시나리오에는 대상 아동의 선호캐릭터를 활용하여 목표어휘를 설명하는 파워카드를 구성하고, 가로 5㎝×세로 10㎝의 휴대하기에 용이한 카드 형태로 만들어 코팅하여 사용하였다.
표현어휘 습득률의 자료 수집 역시 수용어휘 습득률에서 자료 수집 방법과 같이 중재 단계 매 회기에서 치료 시작 후 주의집중이 이루어지면 자료를 수집하였고, 파워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해당 어휘를 설명하는 그림카드를 제시하여 반복 연습 효과를 미리 통제하였으며, 매회기마다 그림카드를 다르게 제시하여 반복 학습에 의한 변인 역시 배제되도록 하였다. 아동이 스크립트를 읽은 후 연구자가 파워카드를 1장씩 보여준 후 아동이 자발적으로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을 정반응으로 평가하였다. 아동이 오반응 시 다양한 촉구를 통해 아동이 정반응하도록 수정절차를 적용하지만, 이때는 정반응으로 점수화하지는 않는다.
중재에 적용할 어휘는 Kim(2016), Kwon(2003), Chang, Jeon, Shin과 Kim(2013), Jo(2003)의 선행연구와 신체 관련 명사 및 신체 동작 관련 동사를 근거하여 어휘 목록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어휘 목록 설문지를 작성한 후 대상 아동 부모들에게 제공하였다. 중재에 적용할 어휘는 구성된 설문지는 대상 아동 부모에게 제공하여 아동의 치료 우선 어휘를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하였다.
중재 단계 매 회기에서 치료 시작 후 주의집중이 이루어지면 즉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때 자료 수집에서 사용된 그림카드는 파워카드에서 활용한 대상 아동의 선호캐릭터 그림을 사용하지 않고 해당 어휘를 설명하는 그림카드를 제시하여 반복 연습 효과를 미리 통제하였다. 또한, 매회기 실시할 때마다 카드를 다르게 제시하여 반복 학습에 의한 변인이 배제되도록 하였다.
중재 이후 어휘 향상에서의 지속적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재 단계가 끝난 후 2주간의 휴지기를 거친 후, 유지 단계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상 아동이 습득한 수용어휘 및 표현어휘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 3회기를 걸쳐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대상자 선정 평가를 통해 본 연구에 적합한 대상 아동들을 선정하고,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가 이루어졌다. 이후 연구자가 대상 아동을 관찰하고 부모 면담을 통해 연구에 참여하는 대상 아동의 캐릭터 선호도 평가로 특별한 관심 영역을 확인하였다. 각 대상 아동 부모에게 목표어휘 선정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한 뒤 이를 바탕으로 목표어휘를 선정하여 중재 전략과 중재 방법을 수립하였다.
자폐범주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는 파워카드라는 시각적 지원 전략을 적용하였다. 이는 자폐범주장애아동은 청각적 정보보다 시각적 정보처리가 우수하다는 선행연구(Quill, 1995)에 근거한 것으로 자폐범주장애아동에게 시각적 지원으로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기술의 증진, 학업 및 일상생활 기술 증진 등에서 효과를 입증한 방법 중 파워카드 전략을 통한 중재 방법(Jee, 2015; Jung, 2017; Park & Lee, 1999; Seo,2014) 역시 소개되고 있으므로 파워카드를 통한 자폐범주장애아동의 수용어휘 및 표현어휘의 습득 향상의 효과를 보인 본 연구의 결과 역시 선행연구를 뒷받침하고 있다.
중재 단계에서 적용된 파워카드 전략 프로그램 구성 절차는 회기마다 1∼4단계를 구체적이고 명시적으로 적용하였으며, 중재가 이루어지는 동안 대상 아동의 목표어휘 습득의 진 전도를 파악하기 위해 중재 단계 매회기마다 수용어휘 습득 수 및 표현 어휘 습득 수를 수집하였다.
중재 이후 어휘 향상에서의 지속적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재 단계가 끝난 후 2주간의 휴지기를 거친 후, 유지 단계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상 아동이 습득한 수용어휘 및 표현어휘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 3회기를 걸쳐 평가하였다.
중재에 앞서 아동 부모의 개별 면담을 통하여 아동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먼저 조사하였다. 대상 아동 A는 ‘헬로카봇’ 동영상 시청을 좋아하며, 휴대기기를 이용하여 스스로 관련 영상물을 찾아보는 것에 열중한다고 한다.
중재에 적용할 어휘는 Kim(2016), Kwon(2003), Chang, Jeon, Shin과 Kim(2013), Jo(2003)의 선행연구와 신체 관련 명사 및 신체 동작 관련 동사를 근거하여 어휘 목록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어휘 목록 설문지를 작성한 후 대상 아동 부모들에게 제공하였다.
어휘 목록 설문지를 작성한 후 대상 아동 부모들에게 제공하였다. 중재에 적용할 어휘는 구성된 설문지는 대상 아동 부모에게 제공하여 아동의 치료 우선 어휘를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하였다. 각각 대상 아동 부모가 선택한 어휘 중에서 공통적으로 선택한 어휘와 대상 아동의 언어발달 연령을 참고하여 최종 목표어휘를 선정하였다.
아동이 오반응시에는 다양한 촉구를 통해 알맞은 카드를 선택하게 하고 다시 스크립트를 읽어주는 수정절차를 적용하되, 아동의 촉구에 의한 정반응을 보이더라고 정반응으로 점수화하지는 않는다. 총 20개의 그림카드를 제시하고 한 문항을 1점으로 처리하여 대상 아동이 정반응한 항목만을 점수로 산출한 후, 백분율로 환산하였다.
아동이 오반응시에는 다양한 촉구를 통해 알맞은 카드를 선택하게 하고 다시 스크립트를 읽어주는 수정절차를 적용하되, 아동의 촉구에 의한 정반응을 보이더라고 정반응으로 점수화하지는 않는다. 총 20개의 그림카드를 제시하고 한 문항을 1점으로 처리하여 대상 아동이 정반응한 항목만을 점수로 산출한 후, 백분율로 환산하였다.
파워카드 구성을 위하여 선행 연구(Ahn, 2013; Jee, 2015; Lee, 2012; Jung, 2017)에 기반하여 수정, 보완 제작하였다. 파워카드는 대상아동의 선호 캐릭터를 활용하여 목표어휘를 설명하는 스크립트를 구성하고 가로 12㎝×세로 12㎝의 정사각형 카드로 코팅하였고, 각 파워카드의 그림은 각각 다른 장면을 삽입하여 제작하였다.
파워카드 전략 중재 프로그램을 자폐범주성장애아동에게 적용한 후 수용어휘 습득률과 표현어휘 습득률로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파워카드는 대상아동의 선호 캐릭터를 활용하여 목표어휘를 설명하는 스크립트를 구성하고 가로 12㎝×세로 12㎝의 정사각형 카드로 코팅하였고, 각 파워카드의 그림은 각각 다른 장면을 삽입하여 제작하였다.
표현어휘 습득률의 자료 수집 역시 수용어휘 습득률에서 자료 수집 방법과 같이 중재 단계 매 회기에서 치료 시작 후 주의집중이 이루어지면 자료를 수집하였고, 파워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해당 어휘를 설명하는 그림카드를 제시하여 반복 연습 효과를 미리 통제하였으며, 매회기마다 그림카드를 다르게 제시하여 반복 학습에 의한 변인 역시 배제되도록 하였다. 아동이 스크립트를 읽은 후 연구자가 파워카드를 1장씩 보여준 후 아동이 자발적으로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을 정반응으로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관찰자 간 신뢰도는 대상 아동들의 기초선 단계를 관찰한 후 중재 단계와 유지 단계를 모두 녹화하였으며 이 녹화된 동영상을 보면서 대상 아동의 습득률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관찰자는 실험 전에 평가에 대한 사전 훈련을 받은 2급 언어재활사 2명이다. 관찰자 간 신뢰도의 산정방식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자폐범주성장애로 진단받은 아동 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연구에 참여한 대상 아동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하는 대상 아동이 동일한 상황에서 동일한 목표행동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파워카드 전략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전 대상자 간 기초선 자료를 수집하였다. 목표어휘의 그림 관련 자료를 이용하여 아동들이 본 연구에서 중재할 목표어휘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였다.
대상 아동 C는 ‘공룡 메카드’에 등장하는 여러 종류의 공룡에 특정한 관심을 보이며 학교, 치료실, 마트 등의 장소 이동 시에도 항상 공룡 모형 장난감을 가지고 다닌다고 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대상 아동들이 가장 선호하는 각각의 캐릭터를 파워카드에서 시각적으로 제공하는 그래픽 자료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파워카드 전략이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의 어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명의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을 대상으로 20개의 목표어휘를 중재하였다. 본 중재를 적용하여 얻은 결과를 분석하고 논의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중재 단계 매 회기에서 치료 시작 후 주의집중이 이루어지면 즉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때 자료 수집에서 사용된 그림카드는 파워카드에서 활용한 대상 아동의 선호캐릭터 그림을 사용하지 않고 해당 어휘를 설명하는 그림카드를 제시하여 반복 연습 효과를 미리 통제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 아동의 수는 3명이었다. 이는 연구의 결과가 효과적이라고는 하나 일반화시키는 것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성능/효과
각 대상 아동의 관찰자 간 신뢰도는 아동 A는 중재 및 유지 단계에서 각각 100%, 아동 B와 아동 C 역시 중재 및 유지 단계에서 각각 100%의 신뢰도를 보였다.
8%를 보이며 모두 목표어휘를 잘 습득하였음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상 아동 모두 파워카드 전략을 통한 중재가 매회기 진행되면서 파워카드에 대한 관심도와 주의집중이 잘 이루어져 파워카드에 아동이 반응하는 속도가 더 빨라졌다. 특히, 대상 아동 A는 매회기 중재가 진행되면서 수용어휘 및 표현어휘에 반응하는 속도가 가장 빨랐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파워카드를 이용하여 객관적인 양적 분석만을 평가하였다. 논의에서 밝힌 바와 같이 중재가 이루어지는 동안 대상 아동의 어휘 향상과 더불어 수업에 참여하는 속도, 문제행동의 감소, 요구하기, 질문하기의 화용론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구체적이고 더욱 실제적인 일화 기록 등을 통한 질적인 분석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중재가 시작되고 난 후 지속적인 습득의 진전을 보이다가 중재 단계 9 회기에서 수용어휘 습득률이 감소하였다가 다시 습득률이 증가하였다. 대상 아동 B 역시 기초선 단계에서 수용어휘 습득이 연속 0%를 보였으며, 중재 1회기에 습득률 10%, 10 회기부터는 습득률 70%, 중재가 끝나는 15회기까지 진전을 보이지 않고 같은 습득률을 유지하였다. 대상 아동 C는 기초선 단계에서 수용어휘 습득률이 0%였으며 중재 1회기에 습득률 5%, 중재 10회기에 습득률 50%를 보였으나, 중재가 끝나고 유지단계에서도 더 이상 수용어휘 습득에 진전이 없었다.
중재 12 회기에서 습득률 70%를 보였으나 더 이상의 진전도는 보이지 않았다. 대상 아동 B는 기초선 단계에서는 0% 습득률을 보였다가 중재 1회기 습득률 5%를 보였으며 중재 6회기에 50%의 습득률을 보였다. 이후 중재 10 회기부터 끝나는 15회까지는 습득률 70%를 보이며 더 표현어휘 습득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유지 단계에서는 56.
둘째, 파워카드 전략은 중재 동안 자폐범주장애아동의 표현어휘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유지 단계에서 대상 아동들의 평균 표현어휘 습득률은 57.
중재 기간 습득된 어휘는 중재가 끝난 후에도 대상 아동은 모두 중재 기간의 평균 습득률과 유사한 결과로 유지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중재 도구인 파워카드 전략은 학령기에 접어든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의 어휘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대상 아동 B 또한 중재가 진행되면서 파워카드에 반응하는 속도가 처음 중재가 이루어질 때보다 빨라졌다. 수업에 들어가 선정된 캐릭터와 관련된 노래 듣기, 짧은 영상보기 등을 통해 중재 이전의 수업과는 다르게 중재 수업에 참여를 시작하는 시간이 매우 빨라졌으며, 자주 자리에서 이탈하려고 하던 문제행동이 많이 감소하여 중재가 긍정적인 분위기에서 이루어질 수 있었다. 대상 아동 C는 본 연구에 참여하기 전 자주 소리를 지르거나, 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실에 들어오지 않으려고 하며 수업 시작 전 부정적인 행동을 자주 보였다.
둘째, 파워카드 전략은 중재 동안 자폐범주장애아동의 표현어휘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유지 단계에서 대상 아동들의 평균 표현어휘 습득률은 57.8%를 보이며 모두 목표어휘를 잘 습득하였음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상 아동 모두 파워카드 전략을 통한 중재가 매회기 진행되면서 파워카드에 대한 관심도와 주의집중이 잘 이루어져 파워카드에 아동이 반응하는 속도가 더 빨라졌다.
3%로 중재 이후에도 수용어휘의 향상이 지속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습득률은 대상 아동이 중재 참여 시 파워카드 도구를 잘 사용하여 학습이 이루어졌음을 의미함으로 파워카드 전략이 대상 아동의 수업 중 주의집중, 수업의 태도 등에도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대상 아동 B는 기초선 단계에서는 0% 습득률을 보였다가 중재 1회기 습득률 5%를 보였으며 중재 6회기에 50%의 습득률을 보였다. 이후 중재 10 회기부터 끝나는 15회까지는 습득률 70%를 보이며 더 표현어휘 습득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유지 단계에서는 56.7%의 평균습득률을 보였다. 대상 아동 C는 기초선 단계에서는 0%의 습득률을 보였다.
대상 아동 C는 기초선 단계에서는 0%의 습득률을 보였다. 중재 1 회기부터 지속적인 표현어휘 습득의 진전 도를 보였으나 중재 10 회기에서 습득률 45%로 이전 회기보다 낮은 결과를 보이기도 하였으나, 유지 단계에서는 평균 습득률 48.5%의 결과를 보였다.
파워카드 전략을 이용한 중재 기간 대상 아동 수용어휘 습득률 및 표현어휘 습득률이 모두 향상되었다. 중재 기간 습득된 어휘는 중재가 끝난 후에도 대상 아동은 모두 중재 기간의 평균 습득률과 유사한 결과로 유지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중재 도구인 파워카드 전략은 학령기에 접어든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의 어휘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램 동안 대상 아동별 수용어휘 습득률을 살펴보면 대상 아동 A는 기초선 단계에서 연속 0%를 보였으며 중재 1회기에 습득률 15%, 중재 5회기에 습득률 45%, 중재가 끝나는 15회기에는 습득률 75%, 그리고 유지 단계에서는 습득률 90%를 보였다. 중재가 시작되고 난 후 지속적인 습득의 진전을 보이다가 중재 단계 9 회기에서 수용어휘 습득률이 감소하였다가 다시 습득률이 증가하였다. 대상 아동 B 역시 기초선 단계에서 수용어휘 습득이 연속 0%를 보였으며, 중재 1회기에 습득률 10%, 10 회기부터는 습득률 70%, 중재가 끝나는 15회기까지 진전을 보이지 않고 같은 습득률을 유지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파워카드 전략을 이용하여 아동의 어휘 향상을 보고자 아동의 수용어휘 및 표현어휘의 습득률에 관한 양적인 분석만을 시행하였다. 중재를 진행하는 동안 대상 아동들의 빠른 반응속도와 수업 참여의 빠른 시작 시각 등을 보임으로써 대상 아동들이 주의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반응속도 대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첫째, 파워카드 전략은 중재 동안 자폐범주장애아동의 수용어휘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유지 단계에서도 대상 아동들은 수용어휘 습득에서 평균 수용어휘 습득률은 77.
파워카드 전략을 이용한 중재 기간 대상 아동 수용어휘 습득률 및 표현어휘 습득률이 모두 향상되었다. 중재 기간 습득된 어휘는 중재가 끝난 후에도 대상 아동은 모두 중재 기간의 평균 습득률과 유사한 결과로 유지되었다.
프로그램 동안 대상 아동별 수용어휘 습득률을 살펴보면 대상 아동 A는 기초선 단계에서 연속 0%를 보였으며 중재 1회기에 습득률 15%, 중재 5회기에 습득률 45%, 중재가 끝나는 15회기에는 습득률 75%, 그리고 유지 단계에서는 습득률 90%를 보였다. 중재가 시작되고 난 후 지속적인 습득의 진전을 보이다가 중재 단계 9 회기에서 수용어휘 습득률이 감소하였다가 다시 습득률이 증가하였다.
프로그램 동안 대상 아동별 표현어휘 습득률을 살펴보면 대상 아동 A는 기초선 단계에서는 0%였으나, 중재 1회기에 10%의 습득률을 보였으며 중재 10회기에는 습득률 65%를 보였다. 중재 12 회기에서 습득률 70%를 보였으나 더 이상의 진전도는 보이지 않았다.
후속연구
논의에서 밝힌 바와 같이 중재가 이루어지는 동안 대상 아동의 어휘 향상과 더불어 수업에 참여하는 속도, 문제행동의 감소, 요구하기, 질문하기의 화용론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구체적이고 더욱 실제적인 일화 기록 등을 통한 질적인 분석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반응속도 대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파워카드 전략이 가지는 이점에 구체적인 결과 분석을 통해 파워카드의 적용 대상과 범위가 더욱 넓어졌으면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워카드 전략이 자폐범주성장애아동에게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파워카드를 통한 중재는 자폐범주장애 아동이 관심을 보이는 것과 일상생활, 적절한 행동, 언어의 의미, 사회적 상호작용을 결합한 시각적 지원으로(Gagnon, 2001), 파워카드 전략은 평소에 아동이 관심을 보이는 사물이나 사건의 그림, 일상생활에서의 적합한 행동, 상식 등을 설명하는 글자로 이루어진 학습 자료이다. 아동이 가지는 관심영역을 그림과 글자로 효과적으로 배치·구성하여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학습하거나 또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할 수 있고, 자폐범주성장애아동 및 청소년의 제한적인 행동·관심·흥미·반복적인 행동특성을 고려한 것이기 때문에 이들에게 효과적인 전략이다. 이렇듯 파워카드 중재는 시각적 지원 요소를 포함한 중재(Lee, Lee, & Chang, 2016)로, 자폐범주장애 학생에게 문자로 이루어진 정보를 시각화하는 과정은 추상적 정보를 구체화 그리고 명료화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되기 때문에(Noh & Kim, 2011) 자폐범주장애 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Park &Lee, 1999).
파워카드란 무엇인가?
파워카드는 아동에게 직접 언어적 지시를 따르는 방법을 적고 아동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좋아하는 인물이나 만화캐릭터, 영웅적 인물이 등장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중재 도구로 스크립트와 파워카드로 구성된다. 스크립트는 일반적으로 학생의 특별히 관심을 보이는 영웅이나 등장인물을 이용하며, 주어진 상황에 맞는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을 간단한 지시 글로 만든 시나리오이다.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의 특성은 무엇인가?
언어학적 영역의 의미론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은 일반아동보다 단순히 지체된 것이라기보다는 특이한 형태의 이상 발달을 보인다(Kim, 2014)고 한다. 구체적으로는 자폐범주성장애아동들은 학습한 새로운 단어들 간 범주화가 어렵고, 일반화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못하기 때문에 학습한 어휘는 특정사물을 명명하는데 머무르는 특성이 있다. 이는 자폐범주성장애아동들이 평소에 주로 사용하고 있는 어휘들이 사물의 기능적인 사용보다는 단순한 모양, 형태의 유사점으로 명명된 사물이나 자신의 욕구를 나타내는 제한적 어휘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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