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세계적으로 성인들의 흡연률은 감소하고 있는 데에 비해 청소년의 흡연률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이에 비례하여 우리 나라 청소년의 흡연은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아주 심각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청소년 흡연문제에 대한 심각성은 단순히 흡연자의 수적인 증가를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청소년기가 전 생애에 걸친 발달 차원에서 특유의 발달 과업을 가지고 있는 시기로 이후 성인기의 건강한 적응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며(Havighurst,1972),또한 사회․심리적 부적응 상태로 빠지기 쉬운 상황에 놓여 있다는 점이다. 즉 청소년기는 적응 및 대처행동 형성의 결정적인 시기로 이 시기에 스트레스,동료들의 압력,정서적인 고통 등을 경감시키기 위해 흡연이나 음주 같은 부적응 행동에 쉽게 접하게 되고 이는 다른 비행으로의 발달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이에 청소년의 흡연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흡연률은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흡연 연령층 또한 연소화 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흡연행위와 관련된 선행연구에 의하면 청소년 흡연관련요인이 생물학적,사회적,심리적 등 여러 요인이 뒤섞여 매우 복합적인 만큼,금연을 위한 전략도 금연교육,금연상담,니코틴 ...
최근 들어 세계적으로 성인들의 흡연률은 감소하고 있는 데에 비해 청소년의 흡연률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이에 비례하여 우리 나라 청소년의 흡연은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아주 심각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청소년 흡연문제에 대한 심각성은 단순히 흡연자의 수적인 증가를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청소년기가 전 생애에 걸친 발달 차원에서 특유의 발달 과업을 가지고 있는 시기로 이후 성인기의 건강한 적응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며(Havighurst,1972),또한 사회․심리적 부적응 상태로 빠지기 쉬운 상황에 놓여 있다는 점이다. 즉 청소년기는 적응 및 대처행동 형성의 결정적인 시기로 이 시기에 스트레스,동료들의 압력,정서적인 고통 등을 경감시키기 위해 흡연이나 음주 같은 부적응 행동에 쉽게 접하게 되고 이는 다른 비행으로의 발달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이에 청소년의 흡연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흡연률은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흡연 연령층 또한 연소화 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흡연행위와 관련된 선행연구에 의하면 청소년 흡연관련요인이 생물학적,사회적,심리적 등 여러 요인이 뒤섞여 매우 복합적인 만큼,금연을 위한 전략도 금연교육,금연상담,니코틴 대체 요법을 비롯한 약물요법,행동요법,및 최면이나 혐오 등이 정신적인 요법 등이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시도될 때 가장 성공적인 모 델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금연에 대한 효과를 높이고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첫째,행동주의적 접근법에 바탕을 두어 하루에 1-2시간씩 5일 동안 계속실시하고,이에 인지적인 면에 중점을 둔 약물이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영화를 보이거나, 비디오를 보여주는 지식전달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마지막으로 사회․심리적인 요소에 초점을 둔 상담 및 대처훈련을 교육함으로써 단독적인 시행이 아닌 종합적인 프로그램이 흡연의 행동과정에 효과적이었음을 여러 보고에 의해 입증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흡연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사회․심리학적 요인을 바탕으로 하여 행동주의적,인지주의적 면을 포함한 캠프 및 추후지도 및 관리를 위한 지역사회와의 연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사회․심리학적 변인에 영향을 미쳐 흡연행위를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고자 사전-사후 설계(pre-posttestdesign)로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내에 위치한 중학교 2,3학년 학생으로 흡연 및 학교부적응 행동으로 인해 적발된 자로,금연교육 기간동안 결석이 없었고,자료조사에도 성실한 응답을 한자만 포함시켜 22명으로 이루어졌다. 이들에게 실시된 프로그램의 연구기간은 1998년 9월 10일부터 10월 25일까지였으며,그 내용을 살펴보면 9월 16일에서 18일까지 스포츠를 포함한 캠프와 주 2 회씩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6,7교시 수업시간(약 90분)에 사회․심리학적 변인을 바탕으로 한 상담프로그램,지역사회목사님과 청년 및 또래의 학생들과 함께 하는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도구는 조사형 연구에 의한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설문지 내용으로는 인구학적 특징과 흡연행동의 사회․심리학적 변인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1998년 9월 10일과 1998년 10월 15일에 약 5주간의 시간을 간격으로 사전,사후 조사가 실시되었으며,수집된 자료는 SPSS/PS+를 이용하여 단순한 기술통계, t-test, Pearson Product-Moment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금연프로그램을 경험한 청소년들의 흡연행동과 사회․심리학적 변인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일정기간 금연프로그램을 경험한 청소년들의 인구학적특징과 사회․심리학적 변인간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흡연하는 청소년들에게는 흡연행동의 사회․심리학적변인에 대한 대응을 바탕으로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프로그램이 흡연률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주었다.또한 금연에 대한 지식만을 전달하는 획일적이고 단편적인 교육만으로는 금연행위를 유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앞으로의 금연교 육에서는 흡연행동 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응적인 내용을 다룬 금연전략을 세우고 교육하는 것이 청소년의 금연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임을 제시해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종합적인 금연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흡연행위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효과적인 중재방안으로 전문 금연교육기관 뿐만 아니라 일반학교에서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최근 들어 세계적으로 성인들의 흡연률은 감소하고 있는 데에 비해 청소년의 흡연률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이에 비례하여 우리 나라 청소년의 흡연은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아주 심각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청소년 흡연문제에 대한 심각성은 단순히 흡연자의 수적인 증가를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청소년기가 전 생애에 걸친 발달 차원에서 특유의 발달 과업을 가지고 있는 시기로 이후 성인기의 건강한 적응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며(Havighurst,1972),또한 사회․심리적 부적응 상태로 빠지기 쉬운 상황에 놓여 있다는 점이다. 즉 청소년기는 적응 및 대처행동 형성의 결정적인 시기로 이 시기에 스트레스,동료들의 압력,정서적인 고통 등을 경감시키기 위해 흡연이나 음주 같은 부적응 행동에 쉽게 접하게 되고 이는 다른 비행으로의 발달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이에 청소년의 흡연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흡연률은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흡연 연령층 또한 연소화 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흡연행위와 관련된 선행연구에 의하면 청소년 흡연관련요인이 생물학적,사회적,심리적 등 여러 요인이 뒤섞여 매우 복합적인 만큼,금연을 위한 전략도 금연교육,금연상담,니코틴 대체 요법을 비롯한 약물요법,행동요법,및 최면이나 혐오 등이 정신적인 요법 등이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시도될 때 가장 성공적인 모 델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금연에 대한 효과를 높이고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첫째,행동주의적 접근법에 바탕을 두어 하루에 1-2시간씩 5일 동안 계속실시하고,이에 인지적인 면에 중점을 둔 약물이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영화를 보이거나, 비디오를 보여주는 지식전달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마지막으로 사회․심리적인 요소에 초점을 둔 상담 및 대처훈련을 교육함으로써 단독적인 시행이 아닌 종합적인 프로그램이 흡연의 행동과정에 효과적이었음을 여러 보고에 의해 입증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흡연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사회․심리학적 요인을 바탕으로 하여 행동주의적,인지주의적 면을 포함한 캠프 및 추후지도 및 관리를 위한 지역사회와의 연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사회․심리학적 변인에 영향을 미쳐 흡연행위를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고자 사전-사후 설계(pre-posttestdesign)로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내에 위치한 중학교 2,3학년 학생으로 흡연 및 학교부적응 행동으로 인해 적발된 자로,금연교육 기간동안 결석이 없었고,자료조사에도 성실한 응답을 한자만 포함시켜 22명으로 이루어졌다. 이들에게 실시된 프로그램의 연구기간은 1998년 9월 10일부터 10월 25일까지였으며,그 내용을 살펴보면 9월 16일에서 18일까지 스포츠를 포함한 캠프와 주 2 회씩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6,7교시 수업시간(약 90분)에 사회․심리학적 변인을 바탕으로 한 상담프로그램,지역사회목사님과 청년 및 또래의 학생들과 함께 하는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도구는 조사형 연구에 의한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설문지 내용으로는 인구학적 특징과 흡연행동의 사회․심리학적 변인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1998년 9월 10일과 1998년 10월 15일에 약 5주간의 시간을 간격으로 사전,사후 조사가 실시되었으며,수집된 자료는 SPSS/PS+를 이용하여 단순한 기술통계, t-test, Pearson Product-Moment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금연프로그램을 경험한 청소년들의 흡연행동과 사회․심리학적 변인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일정기간 금연프로그램을 경험한 청소년들의 인구학적특징과 사회․심리학적 변인간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흡연하는 청소년들에게는 흡연행동의 사회․심리학적변인에 대한 대응을 바탕으로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프로그램이 흡연률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주었다.또한 금연에 대한 지식만을 전달하는 획일적이고 단편적인 교육만으로는 금연행위를 유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앞으로의 금연교 육에서는 흡연행동 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응적인 내용을 다룬 금연전략을 세우고 교육하는 것이 청소년의 금연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임을 제시해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종합적인 금연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흡연행위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효과적인 중재방안으로 전문 금연교육기관 뿐만 아니라 일반학교에서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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