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tents and trends of smoking and smoking cessation of adolescents in Korea. Methods: The subjects were 315 researches from 1997 to 2008 in Korea. They were examined in terms of subjects, research design, key words, types of intervention, times ...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tents and trends of smoking and smoking cessation of adolescents in Korea. Methods: The subjects were 315 researches from 1997 to 2008 in Korea. They were examined in terms of subjects, research design, key words, types of intervention, times of intervention, and dependent variables for experimental research, and in terms of subjects, concepts, research questions and research methods for qualitative research. Results: Of the studies 52.4% were master's theses, and 22.9% of the subjects were male high school students. The most common research design was descriptive design. Major concepts studied were related to emotional cognitive variables. Among 80 experimental researches, 70% were about smoking cessation programs. The number of qualitative studies was only 6. Their concepts were smoking experience, motives for smoking cessation, smoking process, and motives for smoking. A major research question was: What does smoking mean to adolescents? Conclusion: More research should be done for the female students' smoking and smoking cessation. Also, research that adapts educational programs for smoking and smoking cessation needs to be performed through at least a 10 times longer period and in regular basis to get desirable result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tents and trends of smoking and smoking cessation of adolescents in Korea. Methods: The subjects were 315 researches from 1997 to 2008 in Korea. They were examined in terms of subjects, research design, key words, types of intervention, times of intervention, and dependent variables for experimental research, and in terms of subjects, concepts, research questions and research methods for qualitative research. Results: Of the studies 52.4% were master's theses, and 22.9% of the subjects were male high school students. The most common research design was descriptive design. Major concepts studied were related to emotional cognitive variables. Among 80 experimental researches, 70% were about smoking cessation programs. The number of qualitative studies was only 6. Their concepts were smoking experience, motives for smoking cessation, smoking process, and motives for smoking. A major research question was: What does smoking mean to adolescents? Conclusion: More research should be done for the female students' smoking and smoking cessation. Also, research that adapts educational programs for smoking and smoking cessation needs to be performed through at least a 10 times longer period and in regular basis to get desirable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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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1997년부터 2008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청소년 대상의 흡연과 금연 관련 연구논문을 분석하여 연구의 경향과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1997년부터 2008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청소년 대상의 흡연과 금연관련 연구논문을 분석하여 연구의 경향과 문제점을 확인하고 청소년 흡연과 금연을 위한 연구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으며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1997년부터 2008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청소년대 상의 흡연과 금연 관련 연구논문을 분석하여 연구의 경향과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1997년부터 2008년까지 발표된 청소년 흡연과 금연관련 연구는 총 315 편으로 2002년이 15.
질적 연구의 주요 연구 개념은 흡연경험(체험)과 흡연과정이 각각 2편, 금연동기와 흡연 동기가 각각 한편 이었다. "연구문제는 청소년에게 흡연의 의미는 무엇인가?"가 3편으로 가장 많았고 "왜 흡연을 계속하는가?", "흡연을 하는 동기는 무엇 인가?",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와 "흡연을 하는 상황은 어떠한가?"가 각각 2편, "금연을 하는 동기는 무엇인가?"가 1편이었다. 연구방법은 현상학적 연구와 포커스그룹 연구가 각각 2편 이 었다(Table 4).
이에 본 연구에서는 1997년에서 2008년까지 국내에서 청소년 대상의 흡연과 금연관련논문이 발표된 모든 분야의 박사 학위논문 및 학회지에 발표된 청소년 대상의 흡연과 금연 관련 연구논문 315편을 대상으로 연도별 분포, 연구 출처, 연구설계유형, 대상자별 분포, 주요어와 실험연구에서의 대상자, 중재 방법, 중재기간, 종속변수를 분석하고 질적 연구에서의 연구대상자, 연구개 념, 연구문제와 연구방법을 분석하여 현재까지 연구된 청소년 흡연과 금연 관련 논문의 경향과 문제점을 확인하고 청소년 흡연 예방과 금연을 위한 연구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논문의 선정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술연구정보서 비스(RISS 4U), 보건 연구 정보센터 (RICH), 한국 학술정보(KISS), 국가 전자도서관(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에 등록된 국내의 석사 및 박사 학위논문, 관련 학회지와 학술 논문집을 대상으로 하였다. "흡연", "금연", "청소년", "흡연청소년'의 검색어로 초록을 검색한 후 원본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학술지에 이중으로 게재된 학위논문은 학위논문인 경우 원문을 선택하였다.
, 연구대상자는 남, 녀 중학생 , 남, 녀 고등학생 , 여자 중학생과 고등학생, 남자 중학생과 고등학생, 남, 녀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가 대상이 되는 경우로 나누어 분석한다.
, 주요 어 분석은 흡연관련 선행 연구(Lee &Jeon, 2001; Shin, 2006)를 참고로 주요 어의 빈도를 분석한 후 개념이 비슷한 주요 어들을 묶어 개념별로 구분하였다. 개념은 정서적 인지적 변인, 사회, 환경적 변인, 흡연과 금연행위, 생리적 변인, 변화과정 및 기타로 분류한다.
. 청소년대상의 흡연과 금연관련연구 중 실험 연구의 대상자, 중재방법, 중재횟수, 중재시간 및 종속 변수를 분석한다.
. 청소년대상의 흡연과 금연관련연구 중 질적 연구의 연구대상자, 연구 개념,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을 분석한다.
. 청소년대상의 흡연과 금연관련연구의 연도별 분포 및 연구 출처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1997년부터 2008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총 315편의 청소년대상 흡연과 금연관련 연구논문을 분석하여 연구의 경향과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연도별 분포와 출처, 연구대상자, 연구설계 유형, 주요 어 그리고 실험 연구의 대상자, 중재방법 , 중재횟수, 중재시간 및 종속변수를 분석하였고 질적 연구의 대상자, 연구개념, 연구 문제와 연구방법들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설계 유형은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구분하며 이 중 양적 연구는 조사연구, 실험 연구, 문헌고찰연구, 도구개발, 이론검정연구로 분류한다. 질적 연구는 현상학적 연구, 포커스그룹연구, 사례연구로 구분한다. Q방법론은 주관적 인식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연구이기는 하나 인간의 주관성을 중요시하는 방법론적 특성상 따로 분류한다.
대상 데이터
대상으로 하였다. 논문의 선정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술연구정보서 비스(RISS 4U), 보건 연구 정보센터 (RICH), 한국 학술정보(KISS), 국가 전자도서관(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에 등록된 국내의 석사 및 박사 학위논문, 관련 학회지와 학술 논문집을 대상으로 하였다. "흡연", "금연", "청소년", "흡연청소년'의 검색어로 초록을 검색한 후 원본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대상의 흡연이나 금연과 관련된 논문 315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논문의 선정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술연구정보서 비스(RISS 4U), 보건 연구 정보센터 (RICH), 한국 학술정보(KISS), 국가 전자도서관(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에 등록된 국내의 석사 및 박사 학위논문, 관련 학회지와 학술 논문집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문제는 청소년에게 흡연의 의미는 무엇인가?"가 3편으로 가장 많았고 "왜 흡연을 계속하는가?", "흡연을 하는 동기는 무엇 인가?",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와 "흡연을 하는 상황은 어떠한가?"가 각각 2편, "금연을 하는 동기는 무엇인가?"가 1편이었다. 연구방법은 현상학적 연구와 포커스그룹 연구가 각각 2편 이 었다(Table 4).
8%이었다. 연구설계는본조사에서 분석된 315편의 청소년 흡연과 금연관련 연구 중 양적 연구가 96.8%이었다. 이 중에서 서술적 조사연구가66%, 실험연구가25.
총 분석대상 연구315편 중 질적 연구는 6편(1.9%)이었다. 질적 연구의 연구대상은 남, 녀 중학생과 고등학생이 3편(50%)으로 가장 많았고, 중학생이 2편(33.
이론/모형
논문의 분석은 기존의 논문분석 연구들(Choi et al., 1998; Shin, 2006; Yang, Kim, & Park, 2004)을 참고로 다음과 같은 분석기준을 정하였고 자료의 분석은 실수와 백분율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연구의 주요 어 분석 에서는 정서 적 , 인지적 변인이 가장 많이 측정 되고 있었고 이 중 흡연지식 , 흡연태도, 자기효능감 순으로 가장 많이 측정되고 있었다.
다섯째, 실험연구 80편 중 흡연학생을 대상으로 금연을 유도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70%, 흡연예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26, 3%, 흅연예방 및 금연유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3.7%이었다..
둘째, 연구설계 유형에서는 양적 연구가 96.8%로 가장 많았고 그 중 조사연구가 66%, 실험연구가 25.4%이었다.
본 연구대상 논문의 주요 어를 개념별로 분류한 결과 정서적, 인지적 변인을 다룬 연구가 49.1%로 가장 많았고 사회적 환경적 변인 15.5%, 흡연과 금연관련 행위가 12.0% 이었다. 정서적 인지적 변인 중에서는 흡연태도가 69편으로 가장 많았고흡연지식 68편, 자아효능감34편 순이었다 (Table 2).
셋째, 연구대상자는 남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22.9%로 가장 많았고 남, 여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가 22.2%, 남, 여 고등학생이 21.9% 순이었다.
실험 연구 80편 중 흡연학생을 대상으로 금연을 유도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70%, 흡연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26.3%, 흡연예방 및 금연유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3.7%이었다.
실험 연구의 종속변수로는 금연유도 프로그램의 경우 흡연양이 17.2%로 가장 많았고 흡연예방 프로그램은 금연의도가 42.1%로 가장 많았다. 이는 흡연 양을 감소시키고 금연을 유도하려는 금연유도 프로그램의 목적과 교육을 통하여 금연의 지를 강화시키 려는 흡연예방 프로그램의 목적과 일치하는 결과라 하겠다.
여섯째, 청소년 흡연과 금연에 관한 질적 연구는 6편이었고 질적 연구의 개념은 흡연경험(체험)이 40%, 금연동기, 흡연과정, 흡연동기가 각각 20%이었다. 연구문제는 청소년에게 흡연의 의미는 무엇인가? 가 3편으로 가장 많았다.
연구의 주요 어를 분석한 결과 정서적, 인지적 변인이나 사회, 환경적 변인 들을 주로 측정하고 있었으며 각각의 변인을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개념을 측정하고 있었다. 정서적 인지적 변인의 측정을 위하여 흡연지식, 흡연태도, 자아효능감 등이 가장 많이 연구 되고 있었는데 이는 교육을 통한 흡연에 대한 올바른 지식의 축적은 흡연에 대한 올바른 의사결정 (Kim & Chung, 2003)과 흡연태도에 영향을 미 치며(Jeong & Shin, 2006) 자아효능감은 어떤 행동을 택하고 그 행동을 지속하거나 변화하는데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Bandura, 1982)는 선행연구들과 같은 맥락으로 생각된다.
종속변수는 금연을 유도하기 위한 연구에서는 일일 흡연량 17.2%, 지식 13.1%, 자기효능감과 태도가 각각 12.4%이었고, 흡연예방을 위한 연구에서는 금연의도 42.1%, 지식 22.4%, 태도 19.7% 이었다(Table 3-2).
중재 방법으로는 금연유도 프로그램의 67.7%, 흡연 예방프로그램의 95%가 강의와 비디오 시청으로 이루어져 흡연을 예방하거나 금연을 유도하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 중 지식전달에 초점을 둔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강의식 교육은 학생들의 관심을 끌기 어 렵고 참여가 저조하여 흡연지식 이나 흡연 태도를 변화시키기가 어렵다는 선행 연구(Song, 2006)를 고려할 때 좀 더 다양한 행사나 정책적, 환경적 접근을 포함 한중 재방법을 개발하여 능동적 인 참여를 유발하는 것도 필요하다.
첫째, 청소년흡연 혹은 금연관련 연구는 연도별로는 2002년이 15.6%로 가장 많았고, 석사학위논문 52.4%, 학술지 논문 43.8%이었다
후속연구
그러나청소년 흡연은 일단습관화되면교정이 어렵지만(Im, 1996; Lee, 2002) 성인에 비해 질병발생이 적어서 금연에 대한 동기부여가 약하기 때문에 금연을 유도하는 교육보다는 흡연을 시작하기 전에 예방교육을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임을 주장한 연구들(Epps, Manley, & Glynn, 1995; Park, Kang, & Ryu, 2001)을 고려할 때 흡연을 시작하기 전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흡연의 해로움 등을 강조하여 청소년들이 흡연을 시작하지 않도록 하는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청소년기의 흡연은 지속적이고 중독적인 흡연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Ham, 2005) 흡연에 중독이 되면 금연교육이나 홍보의 효과가 현저히 떨어진다(USDHHS, 1994). 그러므로 바람직한 중재효과를 얻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최소한 10회 이상 이루어져야 한다는 Hwang (2000)의 보고를 고려할 때 앞으로 좀 더 장기적 이고 반복적으로 흡연예방 및 금연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야 하며 교육 프로그램 적용 시 가장 이상적인 효과 발생시기와 교육 효과의 지속기간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둘째, 바람직한 중재효과를 얻기 위하여 10회 이상의 좀 더 장기적 이고 다양한 접근을 통한 흡연예방 및 금연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정서적 인지적 변인의 측정을 위하여 흡연지식, 흡연태도, 자아효능감 등이 가장 많이 연구 되고 있었는데 이는 교육을 통한 흡연에 대한 올바른 지식의 축적은 흡연에 대한 올바른 의사결정 (Kim & Chung, 2003)과 흡연태도에 영향을 미 치며(Jeong & Shin, 2006) 자아효능감은 어떤 행동을 택하고 그 행동을 지속하거나 변화하는데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Bandura, 1982)는 선행연구들과 같은 맥락으로 생각된다. 반면 혈중 지질이나 혈중 일산화탄소 즉정 같은 생 리적 변인을 측정한 연구는 4.2%에 불과하였는데 흡연이나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는 생리적 변인을 측정하는 연구 또한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흡연 청소년의 다면적 심리상태를 파악하고 흡연을 그들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한 질적 연구가 더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5%로 가장 적었다. 이는 청소년 중 에서도 남자 고등학생의 흡연율이 더 높기 때문에 남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되나 점차 흡연시작 연령이 낮아지고 여학생의 흡연율도 증가하고 있어(KASH, 2007) 앞으로 여자 중학생 및 여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1998년 [세계금연의 날] 주제를 '담배 없이 자라는 건강한 청소년'으로 선정하고, 우리나라 청소년 보호위위원회가 2001년도를 「청소년 금연운동의 해」로 선포하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증가되었던 청소년의 흡연에 관한 관심이 점차 감소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흡연율이 여전히 높은 현 상황과는 맞지 않는 것으로 청소년 흡연과 금연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이상의 연구결과 청소년의 흡연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현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흡연과 금연 관련 연구는 다양한 형태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특히 남자 청소년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연구가 이루어진 여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확대도 필요하다 하겠다.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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