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 우리나라의 유통시장이 전면 개방된 이래 우리나라 유통시장에서는 국내외 유통업체들의 가격경쟁을 넘어 치열한 생존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농협하나로마트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유통환경의 변화에 대한 분석과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배경에서 본 연구는 농협하나로마트의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배경과 목적을 통하여 살펴본 농협하나로마트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협하나로마트만의 차별화전략을 강화시켜나가야 한다. 다른 대형마트와는 달리 우리나라 농산물을 중심으로 농산물 전문점이라는 이미지를 제고시켜 나가면서 각 지역에 맞는 상품군을 다양화 시켜 나가야 한다. 즉, 도시지역과 중소도시, 농촌지역으로 권역을 나누어 그 권역에 맞는 상품군을 특화시켜 차별화를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둘째, 통합정보시스템 활용 강화를 통한 효율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는 사업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농협하나로마트에서 발생되는 소매유통 업무를 인터넷 기반에서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모든 정보를 하나로 통합하여 판매예측, 적정 ...
1996년 우리나라의 유통시장이 전면 개방된 이래 우리나라 유통시장에서는 국내외 유통업체들의 가격경쟁을 넘어 치열한 생존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농협하나로마트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유통환경의 변화에 대한 분석과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배경에서 본 연구는 농협하나로마트의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배경과 목적을 통하여 살펴본 농협하나로마트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협하나로마트만의 차별화전략을 강화시켜나가야 한다. 다른 대형마트와는 달리 우리나라 농산물을 중심으로 농산물 전문점이라는 이미지를 제고시켜 나가면서 각 지역에 맞는 상품군을 다양화 시켜 나가야 한다. 즉, 도시지역과 중소도시, 농촌지역으로 권역을 나누어 그 권역에 맞는 상품군을 특화시켜 차별화를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둘째, 통합정보시스템 활용 강화를 통한 효율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는 사업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농협하나로마트에서 발생되는 소매유통 업무를 인터넷 기반에서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모든 정보를 하나로 통합하여 판매예측, 적정 재고관리의 유지 등 효율적인 경영지원으로 유통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수 있다. 또한 통합정보시스템에 CRM을 구축하여, 기존의 고객 데이터를 중심으로 우리 기업에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고 바람직한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고객의 유형을 찾아내어 그들과 관계를 맺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지속적인 고객만족 프로그램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및 충성도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고객의 관여와 충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강화하여야 한다. 고객의 거래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구매 패턴을 발견하고 적절한 구매시점을 파악하여 고객에게 제안함으로써 수익성을 증대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다양한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의 평가 및 이탈 시점 예측을 통해 이탈이 예상되는 고객에게 이탈방지 마케팅을 시도하거나 이탈한 고객을 다시 돌아오게 함으로써 고객이탈로 인한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셋째, 신 유통업태 진출확대 등 판매장 운영에 선진화를 이루어야 한다. 판매장 운영에 선진 유통기법을 벤치마킹하고 이를 확산시켜 소비자 지향적 판매장 운영을 하고 신 유통업태인 하나로마트를 더욱 활성화함으로써 농산물 소매유통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창조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농산물 유통개선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고객 가치를 높여 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판매장 경영개선을 통한 생산성 제고방안이다. 인력의 효율적 운용, 물류 및 제반 비용의 절감, 부가가치 창출 등을 통한 생산성 제고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농산물 유통을 개선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반 구축과 규모의 대형화를 실현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 권역별로 물류센터의 설치와 적정수준의 소매유통시설을 확보하여야 하며, 물류센터의 안정적인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권역별 대형 판매장의 확보가 필요하다. 여섯째, 점포운영의 능력을 강화하여야 한다. 즉, 소매유통을 담당하는 종업원의 자질 향상을 위하여 우수 인력을 확보하고, 기존 종업원 및 신입사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해외연수를 확대 시행함으로써 선진 유통기법을 습득할 수 있게 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매장운영의 부문별 전문가를 양성하여야 할 것이다. 일곱째, 생활필수품 전시장 운영확대, 혼수 및 PB상품 확대를 통한 할인 행사의 주기적 시행을 통하여 대형마트와의 제품 및 가격 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장기적 판매전략 수립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대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다른 대형마트의 사례분석과 미국 농협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유통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농협하나로마트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도출하였다.
1996년 우리나라의 유통시장이 전면 개방된 이래 우리나라 유통시장에서는 국내외 유통업체들의 가격경쟁을 넘어 치열한 생존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농협하나로마트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유통환경의 변화에 대한 분석과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배경에서 본 연구는 농협하나로마트의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배경과 목적을 통하여 살펴본 농협하나로마트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협하나로마트만의 차별화전략을 강화시켜나가야 한다. 다른 대형마트와는 달리 우리나라 농산물을 중심으로 농산물 전문점이라는 이미지를 제고시켜 나가면서 각 지역에 맞는 상품군을 다양화 시켜 나가야 한다. 즉, 도시지역과 중소도시, 농촌지역으로 권역을 나누어 그 권역에 맞는 상품군을 특화시켜 차별화를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둘째, 통합정보시스템 활용 강화를 통한 효율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는 사업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농협하나로마트에서 발생되는 소매유통 업무를 인터넷 기반에서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모든 정보를 하나로 통합하여 판매예측, 적정 재고관리의 유지 등 효율적인 경영지원으로 유통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수 있다. 또한 통합정보시스템에 CRM을 구축하여, 기존의 고객 데이터를 중심으로 우리 기업에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고 바람직한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고객의 유형을 찾아내어 그들과 관계를 맺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지속적인 고객만족 프로그램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및 충성도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고객의 관여와 충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강화하여야 한다. 고객의 거래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구매 패턴을 발견하고 적절한 구매시점을 파악하여 고객에게 제안함으로써 수익성을 증대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다양한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의 평가 및 이탈 시점 예측을 통해 이탈이 예상되는 고객에게 이탈방지 마케팅을 시도하거나 이탈한 고객을 다시 돌아오게 함으로써 고객이탈로 인한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셋째, 신 유통업태 진출확대 등 판매장 운영에 선진화를 이루어야 한다. 판매장 운영에 선진 유통기법을 벤치마킹하고 이를 확산시켜 소비자 지향적 판매장 운영을 하고 신 유통업태인 하나로마트를 더욱 활성화함으로써 농산물 소매유통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창조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농산물 유통개선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고객 가치를 높여 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판매장 경영개선을 통한 생산성 제고방안이다. 인력의 효율적 운용, 물류 및 제반 비용의 절감, 부가가치 창출 등을 통한 생산성 제고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농산물 유통을 개선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반 구축과 규모의 대형화를 실현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 권역별로 물류센터의 설치와 적정수준의 소매유통시설을 확보하여야 하며, 물류센터의 안정적인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권역별 대형 판매장의 확보가 필요하다. 여섯째, 점포운영의 능력을 강화하여야 한다. 즉, 소매유통을 담당하는 종업원의 자질 향상을 위하여 우수 인력을 확보하고, 기존 종업원 및 신입사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해외연수를 확대 시행함으로써 선진 유통기법을 습득할 수 있게 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매장운영의 부문별 전문가를 양성하여야 할 것이다. 일곱째, 생활필수품 전시장 운영확대, 혼수 및 PB상품 확대를 통한 할인 행사의 주기적 시행을 통하여 대형마트와의 제품 및 가격 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장기적 판매전략 수립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대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다른 대형마트의 사례분석과 미국 농협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유통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농협하나로마트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도출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