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을 일반학급에 통합하여 교육하는 것은 장애아들이 요구하는 학습자료와 교수 학습 방법이 다르기는 하지만 이들의 교육목적이 일반학생들의 교육 목적과 같기 때문이다. 물론 특수학급 그 자체가 교육을 완전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에 대한 철저한 이해, 적절한 지도 방법과 시설의 정비, 그리고 분리와 통합의 조정에 의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김학숙, 1992). 통합교육에 대한 최조의 주장은 1850년대 Howe와 같은 선각자들에 의해 주장되었으나 그 실현은 1950년대에 시작되어 1960년대에 통합(...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을 일반학급에 통합하여 교육하는 것은 장애아들이 요구하는 학습자료와 교수 학습 방법이 다르기는 하지만 이들의 교육목적이 일반학생들의 교육 목적과 같기 때문이다. 물론 특수학급 그 자체가 교육을 완전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에 대한 철저한 이해, 적절한 지도 방법과 시설의 정비, 그리고 분리와 통합의 조정에 의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김학숙, 1992). 통합교육에 대한 최조의 주장은 1850년대 Howe와 같은 선각자들에 의해 주장되었으나 그 실현은 1950년대에 시작되어 1960년대에 통합(integration)이란 이름으로 실현되다가, 1970년대 후반에 와서 더 발전된 메인스트림(mainstreaming)교육론이 등장하게 되었다(김정건, 1979). 메인스트림(mainstreaming)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르게 언급되고 있으나, 김정권(1979)은 메인스트림을 "장애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가장 적절한 교육환경을 조성함에 있어서 분리된 특수교육 기관의 역할을 가능한 줄이고 일반학급에서 학교생활의 전부나 대부분을 마련하는것 "이라고 정의했다. 즉 장애아동들의 교육 장면에 있어서 제한된 환경의 극소화를 도모하려는 것이다. 제한적 한경의 극소화(least restrictive environment)란 교육의 최대 적절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공·사립 학교나 기타 시설에 있는 장애아동이 정상아동과 같이 교육의 환경으로 옮기는 것을 금하며, 중도 장애아가 보조적 자료와 교육을 주어도 정규교실에서 교육이 성추되지 못하였을 때에만 분리할 수 있다. 이렇게 적절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의 도특한 교육적 욕구에 맞는 교육과정과 특별히 설계된 교수 방법, 그리고 적절한 교육자료와 매체, 특수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있는 교사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져야 통합교육이 효과적으로 시도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특수학급의 경우, 통합교육의 효과면에서 우리가 기대하는 것만큼 통합교유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고영문(1993), 김명희(1992), 도정애(1995), 장동태(1994)는 통합교육에 대한 많은 문제점으로 일반학급 교사들은 특수학급 운영을 보는 시각이 매우 부정적이고, 또한 행정가와 원적합급 교사들도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장애아동들은 원적학급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것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고, 특수학급 교사와 원적학급 교사는 통합교육을 받는 것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고, 특수학급 교사와 원적학급 교사는 통합교육을 위해서 유기적인 교육상담을 하지 않는 편이며 학부모와의 교육상담도 미흡한 실정이라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의식수준 및 개선 방안을 밝혀 특수학급 운영에 도움을 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의식 수준 및 개선방안을 밝혀 효과적인 특수학급 운영에 목적을 두었으며, 그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의식수준을 살펴본다. 둘째,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을 살펴본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을 일반학급에 통합하여 교육하는 것은 장애아들이 요구하는 학습자료와 교수 학습 방법이 다르기는 하지만 이들의 교육목적이 일반학생들의 교육 목적과 같기 때문이다. 물론 특수학급 그 자체가 교육을 완전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에 대한 철저한 이해, 적절한 지도 방법과 시설의 정비, 그리고 분리와 통합의 조정에 의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김학숙, 1992). 통합교육에 대한 최조의 주장은 1850년대 Howe와 같은 선각자들에 의해 주장되었으나 그 실현은 1950년대에 시작되어 1960년대에 통합(integration)이란 이름으로 실현되다가, 1970년대 후반에 와서 더 발전된 메인스트림(mainstreaming)교육론이 등장하게 되었다(김정건, 1979). 메인스트림(mainstreaming)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르게 언급되고 있으나, 김정권(1979)은 메인스트림을 "장애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가장 적절한 교육환경을 조성함에 있어서 분리된 특수교육 기관의 역할을 가능한 줄이고 일반학급에서 학교생활의 전부나 대부분을 마련하는것 "이라고 정의했다. 즉 장애아동들의 교육 장면에 있어서 제한된 환경의 극소화를 도모하려는 것이다. 제한적 한경의 극소화(least restrictive environment)란 교육의 최대 적절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공·사립 학교나 기타 시설에 있는 장애아동이 정상아동과 같이 교육의 환경으로 옮기는 것을 금하며, 중도 장애아가 보조적 자료와 교육을 주어도 정규교실에서 교육이 성추되지 못하였을 때에만 분리할 수 있다. 이렇게 적절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의 도특한 교육적 욕구에 맞는 교육과정과 특별히 설계된 교수 방법, 그리고 적절한 교육자료와 매체, 특수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있는 교사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져야 통합교육이 효과적으로 시도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특수학급의 경우, 통합교육의 효과면에서 우리가 기대하는 것만큼 통합교유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고영문(1993), 김명희(1992), 도정애(1995), 장동태(1994)는 통합교육에 대한 많은 문제점으로 일반학급 교사들은 특수학급 운영을 보는 시각이 매우 부정적이고, 또한 행정가와 원적합급 교사들도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장애아동들은 원적학급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것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고, 특수학급 교사와 원적학급 교사는 통합교육을 받는 것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고, 특수학급 교사와 원적학급 교사는 통합교육을 위해서 유기적인 교육상담을 하지 않는 편이며 학부모와의 교육상담도 미흡한 실정이라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의식수준 및 개선 방안을 밝혀 특수학급 운영에 도움을 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의식 수준 및 개선방안을 밝혀 효과적인 특수학급 운영에 목적을 두었으며, 그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의식수준을 살펴본다. 둘째,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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