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을 위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for the Preventive Education of Internet Addic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8 no.2, 2005년, pp.75 - 83  

임진숙 (사동중학교) ,  강성국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정보센터) ,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인터넷을 시작하는 초기 단계부터 올바르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예방 교육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한 11가지 영역의 문항으로 구성된 청소년용 인터넷 중독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 사용 시간, 현실도피, 분노조절, 우울, 가족 응집성, 사회적 유능감, 충동성, 자기 효능감의 8가지 요인이 인터넷 중독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blem of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is getting serious. So, preventive education of Internet addiction that cultivate right Internet use attitude is getting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a suggestion about preventive education of Internet addiction based on character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밝혀진 인터넷 중독 유발 원인을 종합적으로 측정하여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올 설명하는 요인을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 학교현장에서 실행될 수 있는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 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현실 도피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중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지만, 학업이나 정보 수집을 목적으로 할 경우 중독에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5]. 또한, 현실도피적인 인터넷사용 태도를 바꾸기 위하여 현실에서의 어떤 문제가 인터넷에 몰입하게 만드는지 알아보고 인터넷이 아닌 다른 형태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찾아보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관한 특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학교에서 수행할 수 있는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둘째, 근원적인 문제를 찾는다. 즉, 어떤 문제가 일상생활로부터 도피하여 인터넷에 몰입하게 만드는지 알아본다. 셋째, 문제를 회피하기 보다는 그것을 통하여 일하는 계획을 세우고 행동한다.
  •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문제와 관련된 특성을 해석하고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전체 요인간에 어떤 상관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표 4>와 같이 Young 척도의 검사 결과는 인터넷 사용시간, 현실도피, 충동성, 우울, 분노조절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가설 설정

  • 첫째, 인터넷 사용 시간을 관리할 필요가.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