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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미술 감상 지도방안
Teaching Method of Art Appreciation-Criticism for Improvement of Critical Thinking Skill 원문보기


박유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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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의 대상이 순수미술에서 시각문화로 변경되면서 미술교육에서도 시각문화 환경을 향유하고 올바르게 소비할 수 있는 새로운 능력이 요구되었다. 더불어 교육학적으로도 구성주의로 변화하면서 사회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강조되었다. 그러므로 사회적 배경에 대한 해석과 학습자 스스로 구성해 나가는 학습의 바탕이 되는 비판적 사고가 미술교육의 중요한 가치로 부상하였다. 미술 교육과정에서는 비판적 사고 능력 신장을 위한 방법으로 미술 감상과 비평 교육을 채택하고 있다. 미술 감상과 비평교육에서 중요하게 요구되는 비판적 사고력은 학습자에게 있어 창의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형성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미술교과에서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사고과정을 촉진시켜 줄 수 있는 미적 환경을 조성해 주고 비판적 사고과정에 학습자를 직접 참여시켜야 한다. 그러나 그동안의 미술 감상과 비평교육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분 표현활동의 부수적인 활동의 성격으로 단편적으로 진행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한 미술 감상 지도방안을 마련하여 지도방안 의의에 대해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J중학교 3학년 6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30명, 통제집단 30명으로 구성한 후 각 집단에 대해 지도방안을 적용한 수업과 전통적인 미술 감상수업을 총 8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마련한 지도방안은 학습자의 발달단계와 선수학습을 고려하여 8차시의 미술 감상 교수-학습으로 마련하였다.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는 미술 감상수업을 위해 여러 감상 단계 중 가장 보편적이고 단계의 명확성을 띠고 있는 펠드먼의 감상단계를 채택하여 수업에 적용하였다. 감상 수업의 제재로 ‘인물로 알아보는 서양미술’을 설정하였으며, 서양미술에서 나타나는 인물 모습의 변화를 중점으로 미술 감상과 함께 비평수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자는 학습자의 이해와 비판적 사고 도모를 위해 도판을 선정하고 감상 단계에 맞는 발문을 구사하였다. 비판적 사고력 평가도구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김명숙 외, 2001)에서 제시한 비판적 사고력 검사의 하위요인 및 세부요인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제작한 것으로 이를 통해 수업 결과물을 분석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ability that target of art can enjoy visual culture environment in art education as is changed from fine art to visual culture and consume rightly was required. Together, was emphasized about change and social backgrounds by Constructivism by education. Therefore, critical thinking skill that g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유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일호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ⅴ, 10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68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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