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판적 사고력 측정을 위한 읽기 평가의 방향
The Direction of Reading Assessment for Measuring Critical Thinking

독서연구, no.20, 2008년, pp.83 - 110  

윤준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평가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발달과 관련된 정보를 모으고 판단하는 일련의 탐구 과정으로 바라보면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 평가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비판적 사고력은 사물의 옳고 그름을 가리어 판단하거나 밝힐 수 있는 비판적 사고 기능과 기꺼이 비판적으로 생각하여 판단하려는 마음가짐, 즉 비판적 사고 성향으로 구성된 사고 능력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비판적 사고력은 인지적 측면인 비판적 사고 기능과 정의적 측면인 비판적 사고 성향으로 분류되어 환원주의적인 방법으로 평가되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선다형 중심의 전통적인 비판적 사고력 평가는 평가 상황이 학생들의 실제적인 생활과 동떨어져 있고 교실의 수업 및 학습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비판적 사고력 평가가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연구자는 비판적 사고력 평가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발달 과정과 결과를 탐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간주하고, 그것을 구체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제안하였다. 탐구 과정으로서의 포트폴리오 평가는 평가에서의 균형을 온전히 담을 수 있는 그릇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an alternative assessment way of facilitat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considering critical thinking assessment as the inquiry process that collects and judges information with related to students" critical thinking in order to improve their critical thin...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