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독서연구, no.20, 2008년, pp.83 - 110
윤준채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평가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발달과 관련된 정보를 모으고 판단하는 일련의 탐구 과정으로 바라보면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 평가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비판적 사고력은 사물의 옳고 그름을 가리어 판단하거나 밝힐 수 있는 비판적 사고 기능과 기꺼이 비판적으로 생각하여 판단하려는 마음가짐, 즉 비판적 사고 성향으로 구성된 사고 능력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비판적 사고력은 인지적 측면인 비판적 사고 기능과 정의적 측면인 비판적 사고 성향으로 분류되어 환원주의적인 방법으로 평가되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선다형 중심의 전통적인 비판적 사고력 평가는 평가 상황이 학생들의 실제적인 생활과 동떨어져 있고 교실의 수업 및 학습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비판적 사고력 평가가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연구자는 비판적 사고력 평가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발달 과정과 결과를 탐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간주하고, 그것을 구체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제안하였다. 탐구 과정으로서의 포트폴리오 평가는 평가에서의 균형을 온전히 담을 수 있는 그릇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an alternative assessment way of facilitat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considering critical thinking assessment as the inquiry process that collects and judges information with related to students" critical thinking in order to improve their critical thi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