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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영아의 몸짓 사용 종류와 어휘 습득간의 관계 : 8~24개월 영아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세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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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영아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도구인 몸짓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며 점차 단어, 구어, 문장을 사용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선행 연구에서는 초기 의사소통 도구인 몸짓을 많이 사용하는 영아가 언어 발달을 더 빨리 이룬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영아의 몸짓 사용이 언어발달의 초석임을 말해준다. 영아가 점차 발달함에 따라 다른 종류의 몸짓을 사용하며 몸짓이 나타내는 의미와 역할도 달라진다. 우리나라 영아를 대상으로 한 영아의 몸짓 선행 연구들은 아직 기초적인 수준이며 몸짓을 분류하는 기준도 연구마다 다양하다. 또한 대부분의 선행 연구가 빈도수만을 보여주기 때문에 몸짓의 질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월령에 따라 영아가 사용하는 몸짓의 종류가 변화하고 몸짓 변화 시기와 영아의 한 단어시기, 두 단어 사용 시기가 유사함을 볼 때, 특정 몸짓 사용이 언어 발달을 예측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의사소통적 상호작용은 상대방 효과와 맥락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의사소통 대상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몸짓의 종류와 의미에 초점을 두어 주양육자와 영아의 사용 몸짓을 재분류하고, 몸짓 사용과 언어의 상호작용을 살펴봄으로써, 몸짓 발달이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8-24개월 영아와 주양육자 38쌍을 모집하여 각 가정을 방문하였다. 똑같은 도구를 제공한 뒤, 자연스러운 3가지 상황(놀이, 책, 식사)에서의 주양육자-영아 상호작용을 각10분씩 총30분을 녹화하였다. 녹화된 자료는 2가지(몸짓, 몸짓+발화 사용) 유형으로 분류하여 주양육자와 영아가 사용한 몸짓 빈도수를 각각 조사하였다. 발화 없이 보이는 몸짓은 3종류(지시적 몸짓, 참조적 몸짓, 관습적 몸짓)로 분류하였으며, 몸짓과 발화가 함께 사용되는 경우는 몸짓의 의미가 발화와 일치하는가에 따라 2종류로 분류되었다. 몸짓이 발화의 정보와 일치하면 보완적 몸짓, 의미가 서로 다르면 추가적 몸짓으로 나누었다. 보완적 몸짓과 추가적 몸짓은 다시 3가지 하위유형(지시적 몸짓, 참조적 몸짓, 관습적 몸짓)으로 나누었다. 또한, 영아의 반응을 얻어내기 위해 주양육자가 사용한 몸짓의 종류도 영아의 몸짓 분류와 같은 방식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각 몸짓의 빈도를 측정하고 사용 비율을 MANOVA 분석하여 월령 집단간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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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at kind of gesture does infant use among the month. And also relationship of gesture and vocabulary acquire was investigated. When infant usually communicate with their main caregiver. So the present study also examined the interaction of main caregiv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세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지도교수 방희정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x, 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69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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