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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3 no.3, 2012년, pp.37 - 57
강민채
이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대상 아동을 대상으로 역할놀이를 중재로 적용한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연구를 위한 시사를 얻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1997년에서 2011년 사이에 게재된 학술지와 학위지 중 선정기준에 맞는 논문 36편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연구 대상의 장애영역은 지적장애가 많았으며, 중재 대상자 수는 5명 이하로 이루어진 연구가 많았다. 또한 초등부 학생 대상이 많았으며, 중재 장소는 대부분 중재대상의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졌다. 둘째, 중재특성에서 설계방법은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가장 많이 사용했으며, 종속변인으로 의사소통과 언어능력 및 사회성 기술이 대부분이었다. 중재회기는 11회에서 20회 까지 중재한 연구가 많았으며, 회기당 중재시간은 30분에서 40분까지 실시하였다. 중재를 실시한 결과는 분석논문 모두 종속변인에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역할놀이를 중재로 사용하는 연구 및 현장에서 특수교육대상 아동에게 적용을 위한 논의가 제시되었다.
The study would aim at leading to suggestion of Future direction of Research through the analysis of the researches trend used role playing model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It was that analyzed 36 studies based on selection criteria in theses and dissertations in 1997 to 2011. The Result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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