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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학생들의 정서․행동장애요소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을 위하여 음악치료활동이 결합된 음악수업지도 방안을 구안하여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만들고, 적용한 후, 정서․행동장애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변화를 주는지 변화와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대상을 울산광역시 중구지역 D 초등학교 3학년 전체 학급 중 1개 학급(총 30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음악수업 시 12회기의 집단적인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정서․행동장애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실험 전, 후에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일반학급의 정서․행동장애 측정을 위하여 개발된 KISE 정서․행동장애 선별척도 검사를 실시한 후 결과를 분석하였고, 또한 가장 문제행동을 보이는 10명을 선별하여 개인별 행동 변화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 얻어진 자료는 ...
저자 | 이경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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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송은선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 122 p. |
키워드 | 초등음악교육 정서장애 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 음악치료 음악교과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465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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