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usical Therapy Program for Children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 원문보기


이경화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생들의 정서․행동장애요소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을 위하여 음악치료활동이 결합된 음악수업지도 방안을 구안하여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만들고, 적용한 후, 정서․행동장애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변화를 주는지 변화와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대상을 울산광역시 중구지역 D 초등학교 3학년 전체 학급 중 1개 학급(총 30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음악수업 시 12회기의 집단적인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정서․행동장애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실험 전, 후에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일반학급의 정서․행동장애 측정을 위하여 개발된 󰡔KISE 정서․행동장애 선별척도󰡕 검사를 실시한 후 결과를 분석하였고, 또한 가장 문제행동을 보이는 10명을 선별하여 개인별 행동 변화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 얻어진 자료는 ...

주제어

#초등음악교육 정서장애 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 음악치료 음악교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화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송은선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122 p.
키워드 초등음악교육 정서장애 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 음악치료 음악교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465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