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초등학교 담임배정에 관한 실태 및 의견 조사 연구자 : 김오선 (2005)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 전공 지도 교수 : 홍 후 조 본 논문은 초등학교 교사의 특성을 살려 수업지도와 학생생활지도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담임배정 방법을 찾아보기 위하여, 교사와 학교행정가의 의견을 조사한 것이다. 이런 조사를 통해 초등학교 담임배정제도의 실태를 조사해 보고 그 결과를 통해 담임제도 개선안의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학교 교사의 담임배정 실태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나. 담임 업무의 어떤 요인이 선호 및 기피를 강화하는가? 다. 교사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들의 요구 및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경기도 고양, 파주 지역의 초등학교 교사 572명, 학교행정가 229명의 의견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선행연구 논문 자료에서 관련된 예들을 알아보고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 도구인 설문지의 ...
국 문 초 록 초등학교 담임배정에 관한 실태 및 의견 조사 연구자 : 김오선 (2005)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 전공 지도 교수 : 홍 후 조 본 논문은 초등학교 교사의 특성을 살려 수업지도와 학생생활지도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담임배정 방법을 찾아보기 위하여, 교사와 학교행정가의 의견을 조사한 것이다. 이런 조사를 통해 초등학교 담임배정제도의 실태를 조사해 보고 그 결과를 통해 담임제도 개선안의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학교 교사의 담임배정 실태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나. 담임 업무의 어떤 요인이 선호 및 기피를 강화하는가? 다. 교사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들의 요구 및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경기도 고양, 파주 지역의 초등학교 교사 572명, 학교행정가 229명의 의견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선행연구 논문 자료에서 관련된 예들을 알아보고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 도구인 설문지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예비설문지를 작성하고 40명에게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 결과 미비점을 수정 보완한 후 담당 교수의 지도를 받아 본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들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 교차 분석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배정 방식이 교사전문성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임배정 방식이 교과 수업지도 및 생활지도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고 여겼다. 특히 일정연한 학년 고정식 담임제가 교과 수업지도력 향상(37.5%) 및 학생 생활지도 향상(38.2%)을 위한 방식으로 선호되었으나 희망 선임식 담임제, 윤번식 담임제, 학년 전담제 등도 비슷한 응답률을 보여 담임배정 방식이 교육방법 향상을 위한 교육방법 연구로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전체 교사의 66.4%가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할 수만 있다면 담임 맡기를 피하고 교과 전담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교사들의 담임기피현상은 2003년에 이루어진 허인옥의 연구 결과에서보다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과전담 교사를 원하는 경향이 높아졌다. 교사들은 수업지도와 학생생활지도를 핵심 업무로 보고, 학교의 일상적인 각종 공문서 처리 및 보고 업무와 담임으로서 해야 하는 행정 업무를 어렵고 힘든 업무로 꼽고 있다. 이에 행정업무를 줄여 담임으로서 교과전문성 향상을 위한 시간을 확보해 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담임배정 방식에 대한 교사와 학교행정가의 시각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이 담임배정 시 교사의 희망을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하였으며 담임배정에 불만을 가졌다하더라도 자신의 업무나 학급 운영에 충실했다. 그러나 담임배정 원칙과 그 결정 방법, 담임배정 방식과 기준의 타당성에 대한 문제제기, 갈등경험 정도, 의견 충돌시 갈등 조정방법에 대해 교사보다 학교행정가가, 교장보다는 경력이 짧은 교감이 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담임배정에 따른 수용도를 높이기 위해 학교행정가와 교사 쌍방향 의사소통의 통로가 제도적으로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넷째, 담임 선호 및 기피 이유로 학생생활지도의 어려움이 중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 담임배정 방식에서 가장 선호하는 학년인 2학년의 선호 요인은 생활지도 및 아동 관리가 수월해서이며, 반대로 가장 기피하는 학년인 6학년의 기피 이유는 생활지도상의 어려움(57.7%)이었다. 한미숙(2003)의 연구결과에서 보다 1학년 기피 비율이 높아졌는데 그 이유는 생활지도상의 어려움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여교사들은 학부모의 높은 관심과 간섭을 부담스러워하였다. 날이 갈수록 대다수 교사들이 학생생활지도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수업 시수가 같을 경우나 하루 일과가 끝나는 시간이 같을 경우 남교사는 생활지도의 수월성을 들어 기피 학년인 6학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담임배정 시 다른 요인에 비하여 교과 수업지도력, 생활지도 능력, 학급경영 및 관리능력이 반영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임배정 방식이 교과 수업지도 능력 및 생활지도 능력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정작 담임배정에서는 이런 요인들이 원로교사, 병약교사, 학교 경영상 필요한 교사, 사무분장, 경력, 성비 등 다른 부수적 요인에 비하여 충분한 반영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여섯째, 초임교사의 교직입문 단계에서 첫 담임 학년으로 학교생활에 어느 정도 적응하여 기본 생활지도가 수월하고 학습태도가 갖추어져 있으며 안정적인 3,4학년이 적절하며, 그 순서는 중학년, 고학년, 저학년 순으로 담임하는 것이 교직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초등 교원들은 보고 있다. 일곱째, 학년 특성 파악을 위한 담임 기간으로 2년, 교과지도 전문성 확보를 위한 기간으로 3년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는 교과 수업지도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학년의 특성을 파악한 이후 더욱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연임이나 중임기간은 2년이 적당하며 특히 연임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반응이 적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의 담임 배정이 교사의 교육적 업무능력과 거리가 있으며, 초등 교원들은 학생생활지도의 어려움과 담임으로서 각종 행정 업무로 인해 점차 담임을 맡는 것을 꺼려하고 있으며, 오히려 중등 교원처럼 교과 전담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담임 배정은 교사와 학생의 1년간의 업무 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본 조사 결과 나타난 교원들의 의견을 고려하면서 담임 배정에 관한 합리적인 기준을 세우고,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담임 배정을 실행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국 문 초 록 초등학교 담임배정에 관한 실태 및 의견 조사 연구자 : 김오선 (2005)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 전공 지도 교수 : 홍 후 조 본 논문은 초등학교 교사의 특성을 살려 수업지도와 학생생활지도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담임배정 방법을 찾아보기 위하여, 교사와 학교행정가의 의견을 조사한 것이다. 이런 조사를 통해 초등학교 담임배정제도의 실태를 조사해 보고 그 결과를 통해 담임제도 개선안의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학교 교사의 담임배정 실태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나. 담임 업무의 어떤 요인이 선호 및 기피를 강화하는가? 다. 교사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들의 요구 및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경기도 고양, 파주 지역의 초등학교 교사 572명, 학교행정가 229명의 의견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선행연구 논문 자료에서 관련된 예들을 알아보고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 도구인 설문지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예비설문지를 작성하고 40명에게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 결과 미비점을 수정 보완한 후 담당 교수의 지도를 받아 본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들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 교차 분석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배정 방식이 교사전문성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임배정 방식이 교과 수업지도 및 생활지도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고 여겼다. 특히 일정연한 학년 고정식 담임제가 교과 수업지도력 향상(37.5%) 및 학생 생활지도 향상(38.2%)을 위한 방식으로 선호되었으나 희망 선임식 담임제, 윤번식 담임제, 학년 전담제 등도 비슷한 응답률을 보여 담임배정 방식이 교육방법 향상을 위한 교육방법 연구로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전체 교사의 66.4%가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할 수만 있다면 담임 맡기를 피하고 교과 전담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교사들의 담임기피현상은 2003년에 이루어진 허인옥의 연구 결과에서보다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과전담 교사를 원하는 경향이 높아졌다. 교사들은 수업지도와 학생생활지도를 핵심 업무로 보고, 학교의 일상적인 각종 공문서 처리 및 보고 업무와 담임으로서 해야 하는 행정 업무를 어렵고 힘든 업무로 꼽고 있다. 이에 행정업무를 줄여 담임으로서 교과전문성 향상을 위한 시간을 확보해 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담임배정 방식에 대한 교사와 학교행정가의 시각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이 담임배정 시 교사의 희망을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하였으며 담임배정에 불만을 가졌다하더라도 자신의 업무나 학급 운영에 충실했다. 그러나 담임배정 원칙과 그 결정 방법, 담임배정 방식과 기준의 타당성에 대한 문제제기, 갈등경험 정도, 의견 충돌시 갈등 조정방법에 대해 교사보다 학교행정가가, 교장보다는 경력이 짧은 교감이 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담임배정에 따른 수용도를 높이기 위해 학교행정가와 교사 쌍방향 의사소통의 통로가 제도적으로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넷째, 담임 선호 및 기피 이유로 학생생활지도의 어려움이 중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 담임배정 방식에서 가장 선호하는 학년인 2학년의 선호 요인은 생활지도 및 아동 관리가 수월해서이며, 반대로 가장 기피하는 학년인 6학년의 기피 이유는 생활지도상의 어려움(57.7%)이었다. 한미숙(2003)의 연구결과에서 보다 1학년 기피 비율이 높아졌는데 그 이유는 생활지도상의 어려움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여교사들은 학부모의 높은 관심과 간섭을 부담스러워하였다. 날이 갈수록 대다수 교사들이 학생생활지도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수업 시수가 같을 경우나 하루 일과가 끝나는 시간이 같을 경우 남교사는 생활지도의 수월성을 들어 기피 학년인 6학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담임배정 시 다른 요인에 비하여 교과 수업지도력, 생활지도 능력, 학급경영 및 관리능력이 반영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임배정 방식이 교과 수업지도 능력 및 생활지도 능력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정작 담임배정에서는 이런 요인들이 원로교사, 병약교사, 학교 경영상 필요한 교사, 사무분장, 경력, 성비 등 다른 부수적 요인에 비하여 충분한 반영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여섯째, 초임교사의 교직입문 단계에서 첫 담임 학년으로 학교생활에 어느 정도 적응하여 기본 생활지도가 수월하고 학습태도가 갖추어져 있으며 안정적인 3,4학년이 적절하며, 그 순서는 중학년, 고학년, 저학년 순으로 담임하는 것이 교직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초등 교원들은 보고 있다. 일곱째, 학년 특성 파악을 위한 담임 기간으로 2년, 교과지도 전문성 확보를 위한 기간으로 3년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는 교과 수업지도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학년의 특성을 파악한 이후 더욱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연임이나 중임기간은 2년이 적당하며 특히 연임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반응이 적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의 담임 배정이 교사의 교육적 업무능력과 거리가 있으며, 초등 교원들은 학생생활지도의 어려움과 담임으로서 각종 행정 업무로 인해 점차 담임을 맡는 것을 꺼려하고 있으며, 오히려 중등 교원처럼 교과 전담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담임 배정은 교사와 학생의 1년간의 업무 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본 조사 결과 나타난 교원들의 의견을 고려하면서 담임 배정에 관한 합리적인 기준을 세우고,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담임 배정을 실행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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