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문법’ 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the high school 'Grammer' 원문보기


정길홍 (세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법 교육이 옳게 서기 위해서는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가 단순히 문법 이론에 대한 연구나 교과서에 대한 비판에 그칠 것이 아니라, 한걸음 더 나아가 교육 과정의 목표와 성격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현행 제7차 교육 과정과 개정 교육 과정의 문법영역을 분석해서 현행 교과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교수·학습의 단계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그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 그리고 문법 교육의 성격과 목표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하고, 그 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Ⅱ장에서는 제7차 교육 과정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 질 것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용을 성격, 목표, 내용 체계로 분석해 본다. 그리고 이들 성격, 목표, 내용 체계가 문법 교육 과정에서는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제시한 교육 과정을 통해 현행 문법 교과서의 적합성을 분석한다. 제7차 고등학교 문법교과서는 총 8개의 단원으로 구성되는데 언어와 국어는 '언어와 국어' 단원, '말소리', '단어', '어휘', '문장', '의미', '이야기' 단원은 '국어 알기', '국어의 규범'은 '국어 생활'로 구분하여 각 영역의 구성과 특징에 대해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현행 문법 교과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Ⅳ장에서는 먼저 제7차 교육 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수·학습에서의 유의점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Ⅲ장에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 효과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도안을 제시해 보도록 한다. 단, 편의상 문제시 했던 내용 중 각 단원별로 대표적인 1차시의 지도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Ⅴ장에서는 결론으로 앞에서 논의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논의를 마무리 한다. 특히 이 논문에서 강조된 내용은 Ⅲ장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교수·학습 단계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에 대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지도 모형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물론 교수·학습 단계에서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들도 발견되었지만, 이는 더 많은 연구자들의 논의가 필요한 것이라 생각되므로, 본고에서는 다루지 않았다. 본고는 문법 교육에서 교수·학습 단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제7차 교육 과정의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구체적인 모형을 제시한 것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 제시한 모형들은 그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stablish the grammar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have further studies on the teaching-learning plans depending on the goals and characteristics of curriculum, rather than to stay simply at criticisms on studies or textbooks about the grammar theories for the studies on the grammar edu...

주제어

#고등학교 문법 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길홍
학위수여기관 세명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80 p.
키워드 고등학교 문법 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555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