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자의 문법 교육 내용 요구분석 연구 원문보기


박보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문법 교육 내용을 확인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핵심 역량에 따른 문법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어 교과 전문가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문법 교육 내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는 역량중심 교육이 학습자와 교사 모두를 적극적인 교육 참여자로 전제하고 있고, 그러한 전제가 실현되어야 본래적 의미의 역량중심 교육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역량중심 교육에서는 지식을 고정적이고 영구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임시적이고 잠정적인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학습자와 교사에 대해 다른 가정을 한다. 즉 역량중심 교육에서 학습자와 교사는 모두 적극적인 의미 구성자이다. 학습자는 제공된 지식을 단순히 재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살아가는 삶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고 발전시켜 가는 존재이다. 교사 또한 특정 지식체의 가치를 전달하기보다는 학습자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경험을 탐색하고 구성한다.
그동안의 문법 교육은 학습자 중심 교육, 현장 중심 교육을 주장하면서도 교육에서 학습자나 교수자의 역할을 수동적으로 제한해 둔 측면이 많았다. 문법 교육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연구는 계속 진행되어 왔지만 대개 학습자와 교수자에 ‘대한’ 연구들이었고 학습자와 교수자를 ‘통한’ 연구는 드물었다. 특히 교육 내용에 대해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으며 교수자도 어떤 경우에는 교육 행정가들보다 뒤에 놓여 있었다. 이런 상황이 문법 교육에서 연구와 실제의 괴리를 야기했는데 새로운 교육과정이 교육 현장에 적용되는 이 시점에 그 간극을 좁히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더욱 요구된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먼저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문법 교육 내용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다양한 문헌 자료 검토를 통해 연구의 핵심 개념들은 살펴보았다. 역량은 총체성,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pport grammar education that is following core competency in actual education fields by confirming grammar education contents for enhancing communication competency. For this purpose, the study was conducted about grammar education contents for Korean language educa...

주제어

#문법 교육 국어 교육 역량 기반 교육 의사소통역량 학습자 교수자 요구분석 교육과정 문법 성취기준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보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이관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i, 297 p.
키워드 문법 교육 국어 교육 역량 기반 교육 의사소통역량 학습자 교수자 요구분석 교육과정 문법 성취기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044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