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위축아동을 대상으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위축아동의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에 비해 향상될 것이다. 가설 2.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의 교우관계에 비해 향상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울산광역시 M초등학교 4학년 아동 180명을 대상으로 위축아동 20명을 선정하였다. 이들 중에서 10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10명을 통제집단으로 하여 실험집단에 총 14회기의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로는 이미경(2008)의 자아존중감 검사와 민영종(2003)의 교우관계 검사, 사회성 측정(또래지명법)을 사용하여 두 집단의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 방법은 ...
저자 | 김민희 |
---|---|
학위수여기관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상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vi, 138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6107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