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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동시스템의 냉각수 유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coolant flow for cooling system of driving units for Hybrid vehicles 원문보기


박정원 (鮮文大學校 大學院 생산시스템工學科 流體機械專攻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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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용 구동시스템의 MCU(Motor Control Unit)와 HDC(High side DC/DC Convertor)는 자동차의 구동 모터를 제어 하거나 작동 전압을 승·강압하는 장치로써 여러 종류의 반도체 소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전자부품의 각종 소자들은 최근 소형화와 고밀도화로 인해 부품 당 소모 전력의 증가를 가져오며 이는 반도체 소자에 고 발열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반도체 소자는 작동 중에 발생된 열이 적절하게 발산되지 않을 경우 소자의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짐과 동시에 수명감소와 소자가 소손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반도체 소자에서 발생되는 열적인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히트싱크(Heat-sink)를 반도체 칩 또는 세라믹기판 등에 부착하여 소자에서 발생되는 열을 최대한 방출시키고 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ic driving units of hybrid vehicles involve heat generating components including motor control units (MCU), high side DC/DC converter (HDC) and so on. Devices of these electronic components increase consumption of power per each parts due to their recent miniaturization trend and high density,...

주제어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동시스템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원
학위수여기관 鮮文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산시스템工學科 流體機械專攻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71 p.
키워드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동시스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698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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