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의 도래 및 고도 정보화 사회, 평생학습사회를 맞아 평생학습을 원하는 모든 국민에게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양질의 인적자원 확보를 위한 평생교육, 성인학습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대되어 왔다. 이러한 평생교육 및 성인학습을 통한 개인의 질 향상과 개인 능력 향상은 향후 지식기반사회의 확대와 더불어 국가경쟁력 강화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국민적 요구가 증대되는 평생교육, 성인학습은 지금까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우리나라 유일의 국립 원격교육기관으로서 대한민국 원격평생교육의 성장과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 평생교육 및 원격고등교육분야는 다른 교육분야 보다도 다양한 연령대와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존재하고 있고, 그 만큼 교육적 요구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부합되는 교육서비스 제공과 질의 여부는 대학의 경쟁력과 성장에 곧바로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본 논문은 국가 경쟁력 강화와 관련된 인력구조 고도화의 추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평생교육기관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평생교육적 기능강화에 주안을 두어 한국 성인계속교육의 발전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신·편입생의 실태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향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평생학습지원체계를 강화하여 지식사회의 지식인을 육성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매체수단인 원격교육과 면대면 수업 등의 다양한 학습전달체제를 통해 성인의 학습선택의 기회와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이를 통해서 인력고도화를 추진하고자 한다. 평생교육기관은 인력구조 고도화에 따라 성인교육도 교육목적 및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결과, 교육체제 등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데, 특히 지식기반사회 및 평생학습사회의 도래, 직업능력의 강화, 학교에서 일의 세계로의 이행, 일에 기초한 학습 등의 강조로 인력구조 고도화에 대비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추세에 발맞추어 평생교육기관은 사회수요 및 산업수요와 연계된 직업·교양교육 및 삶의 질을 높이는 평생학습 사회‘를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하며, 지식기반사회 및 평생학습 사회의 도래에 따라 인력양성 체제를 포함한 평생교육도 새롭게 변화되어야 필요가 있다. 이는 뚜렷한 평생교육 추진목표와 학습전달체제의 개발과 개선 등이 병행되어야 하며, 특히 원격학습체제의 활용과 운영이 절실히 중요하다. 따라서 성인학습에서의 원격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필요한 방안과 관련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교육의 주체기관은 교육전문기관인 대학이 주관하되 기술력 있는 민간 사업자와 협력체제가 이루어져야하며, 실습이 주된 교육과정을 제외하고 모든 영역에서 원격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원격교육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다양화, 교육경비의 최소화, 적정한 교육시간대 편성, 통신료 인하, PC가격 인하 등이 필요하다. 원격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과정기획, ...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의 도래 및 고도 정보화 사회, 평생학습사회를 맞아 평생학습을 원하는 모든 국민에게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양질의 인적자원 확보를 위한 평생교육, 성인학습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대되어 왔다. 이러한 평생교육 및 성인학습을 통한 개인의 질 향상과 개인 능력 향상은 향후 지식기반사회의 확대와 더불어 국가경쟁력 강화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국민적 요구가 증대되는 평생교육, 성인학습은 지금까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우리나라 유일의 국립 원격교육기관으로서 대한민국 원격평생교육의 성장과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 평생교육 및 원격고등교육분야는 다른 교육분야 보다도 다양한 연령대와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존재하고 있고, 그 만큼 교육적 요구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부합되는 교육서비스 제공과 질의 여부는 대학의 경쟁력과 성장에 곧바로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본 논문은 국가 경쟁력 강화와 관련된 인력구조 고도화의 추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평생교육기관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평생교육적 기능강화에 주안을 두어 한국 성인계속교육의 발전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신·편입생의 실태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향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평생학습지원체계를 강화하여 지식사회의 지식인을 육성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매체수단인 원격교육과 면대면 수업 등의 다양한 학습전달체제를 통해 성인의 학습선택의 기회와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이를 통해서 인력고도화를 추진하고자 한다. 평생교육기관은 인력구조 고도화에 따라 성인교육도 교육목적 및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결과, 교육체제 등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데, 특히 지식기반사회 및 평생학습사회의 도래, 직업능력의 강화, 학교에서 일의 세계로의 이행, 일에 기초한 학습 등의 강조로 인력구조 고도화에 대비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추세에 발맞추어 평생교육기관은 사회수요 및 산업수요와 연계된 직업·교양교육 및 삶의 질을 높이는 평생학습 사회‘를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하며, 지식기반사회 및 평생학습 사회의 도래에 따라 인력양성 체제를 포함한 평생교육도 새롭게 변화되어야 필요가 있다. 이는 뚜렷한 평생교육 추진목표와 학습전달체제의 개발과 개선 등이 병행되어야 하며, 특히 원격학습체제의 활용과 운영이 절실히 중요하다. 따라서 성인학습에서의 원격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필요한 방안과 관련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교육의 주체기관은 교육전문기관인 대학이 주관하되 기술력 있는 민간 사업자와 협력체제가 이루어져야하며, 실습이 주된 교육과정을 제외하고 모든 영역에서 원격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원격교육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다양화, 교육경비의 최소화, 적정한 교육시간대 편성, 통신료 인하, PC가격 인하 등이 필요하다. 원격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과정기획, 내용분석, 교수설계 개발·운영 각 단계별 품질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체계적인 품질확보를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둘째, 원격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원격대학의 시설·설비기준 및 정보통신매체는 최첨단 설비로서 전송률이 빠른 설비를 갖추어야 한다. 원격대학의 학사관리는 고등교육법을 따르되, 원격교육의 특수성과 자율성은 최대한 보장되어야 한다. 연구자는 이상과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성인학습에서의 원격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국가수준에서 원격교육에 대한 장기방전 종합계획이 수립이 필요하다. 즉 원격교육의 기본방향과 비전, 원격교육의 인프라 구축적 계획, 정보통신 매체의 발달속도 예측, 체계적인 학습자료 및 컨텐츠 개발, 원격교육의 수요예측 등에 대한 종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둘째, 원격교육의 특성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서 세계인을 대상으로 상호 교육할 수 있는 원격교육의 인프라 구축과 교육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이를 구체화하면, 향후 우리나라 평생교육을 책임질 국립대학으로서 방송대학에 대한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며, 이러한 지원과 관심은 세계적인 평생교육기관의 위치를 굳건히 하는 토양이 될 것이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의 도래 및 고도 정보화 사회, 평생학습사회를 맞아 평생학습을 원하는 모든 국민에게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양질의 인적자원 확보를 위한 평생교육, 성인학습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대되어 왔다. 이러한 평생교육 및 성인학습을 통한 개인의 질 향상과 개인 능력 향상은 향후 지식기반사회의 확대와 더불어 국가경쟁력 강화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국민적 요구가 증대되는 평생교육, 성인학습은 지금까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우리나라 유일의 국립 원격교육기관으로서 대한민국 원격평생교육의 성장과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 평생교육 및 원격고등교육분야는 다른 교육분야 보다도 다양한 연령대와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존재하고 있고, 그 만큼 교육적 요구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부합되는 교육서비스 제공과 질의 여부는 대학의 경쟁력과 성장에 곧바로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본 논문은 국가 경쟁력 강화와 관련된 인력구조 고도화의 추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평생교육기관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평생교육적 기능강화에 주안을 두어 한국 성인계속교육의 발전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신·편입생의 실태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향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평생학습지원체계를 강화하여 지식사회의 지식인을 육성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매체수단인 원격교육과 면대면 수업 등의 다양한 학습전달체제를 통해 성인의 학습선택의 기회와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이를 통해서 인력고도화를 추진하고자 한다. 평생교육기관은 인력구조 고도화에 따라 성인교육도 교육목적 및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결과, 교육체제 등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데, 특히 지식기반사회 및 평생학습사회의 도래, 직업능력의 강화, 학교에서 일의 세계로의 이행, 일에 기초한 학습 등의 강조로 인력구조 고도화에 대비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추세에 발맞추어 평생교육기관은 사회수요 및 산업수요와 연계된 직업·교양교육 및 삶의 질을 높이는 평생학습 사회‘를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하며, 지식기반사회 및 평생학습 사회의 도래에 따라 인력양성 체제를 포함한 평생교육도 새롭게 변화되어야 필요가 있다. 이는 뚜렷한 평생교육 추진목표와 학습전달체제의 개발과 개선 등이 병행되어야 하며, 특히 원격학습체제의 활용과 운영이 절실히 중요하다. 따라서 성인학습에서의 원격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필요한 방안과 관련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교육의 주체기관은 교육전문기관인 대학이 주관하되 기술력 있는 민간 사업자와 협력체제가 이루어져야하며, 실습이 주된 교육과정을 제외하고 모든 영역에서 원격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원격교육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다양화, 교육경비의 최소화, 적정한 교육시간대 편성, 통신료 인하, PC가격 인하 등이 필요하다. 원격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과정기획, 내용분석, 교수설계 개발·운영 각 단계별 품질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체계적인 품질확보를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둘째, 원격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원격대학의 시설·설비기준 및 정보통신매체는 최첨단 설비로서 전송률이 빠른 설비를 갖추어야 한다. 원격대학의 학사관리는 고등교육법을 따르되, 원격교육의 특수성과 자율성은 최대한 보장되어야 한다. 연구자는 이상과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성인학습에서의 원격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국가수준에서 원격교육에 대한 장기방전 종합계획이 수립이 필요하다. 즉 원격교육의 기본방향과 비전, 원격교육의 인프라 구축적 계획, 정보통신 매체의 발달속도 예측, 체계적인 학습자료 및 컨텐츠 개발, 원격교육의 수요예측 등에 대한 종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둘째, 원격교육의 특성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서 세계인을 대상으로 상호 교육할 수 있는 원격교육의 인프라 구축과 교육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이를 구체화하면, 향후 우리나라 평생교육을 책임질 국립대학으로서 방송대학에 대한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며, 이러한 지원과 관심은 세계적인 평생교육기관의 위치를 굳건히 하는 토양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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