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중요성은 오늘날 모든 분야에서 보편화되고 있고,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 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평생교육의 양적 확대를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이 주목받고 있다.
평생교육 교수자들은 교수역량에서 기획된 교수학습 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실행역량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수자들이 교수역량 전체항목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교수자의 최종학력에 따라 교수역량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수학습 목표의 수립 및 교육내용의 설계와 개발을 의미하는 기획역량에서도 활동기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평생교육 교수자들의 교수역량에 대한 현재수준으로 가장 높은 역량은 실행역량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교수자가 잘 실행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고, 반면 학습자의 학습능력 제고를 위해 학습자를 지원하고 학습활동을 촉진하는 지원역량이 낮다는 것은 정보화 시대의 변화에 따른 요구로 교수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영역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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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 중요성은 오늘날 모든 분야에서 보편화되고 있고,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 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평생교육의 양적 확대를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이 주목받고 있다.
평생교육 교수자들은 교수역량에서 기획된 교수학습 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실행역량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수자들이 교수역량 전체항목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교수자의 최종학력에 따라 교수역량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수학습 목표의 수립 및 교육내용의 설계와 개발을 의미하는 기획역량에서도 활동기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평생교육 교수자들의 교수역량에 대한 현재수준으로 가장 높은 역량은 실행역량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교수자가 잘 실행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고, 반면 학습자의 학습능력 제고를 위해 학습자를 지원하고 학습활동을 촉진하는 지원역량이 낮다는 것은 정보화 시대의 변화에 따른 요구로 교수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영역으로 판단된다. Borich 요구도 조사를 통해 우선순위 항목의 결과는 사회관계망 구축 및 관리 역량, 학습자원 및 정보수집 역량, 행·재정 이해 역량, 교수매체 개발 역량, 팀워크 구축역량, 프로그램 평가 역량 순으로 나타났다.
Borich 요구도 및 The Locus for Focus 모델 위치 확인을 통해 도출된 교육요구도 최우선순위 항목은 프로그램 평가 역량으로 개발, 운영된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수행결과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차순위 항목으로는 학습자원 및 정보수집역량, 교수매체개발 역량, 교수매체활용 역량, 프레젠테이션 역량, 행·재정 이해역량, 집중력개발 역량, 공정한 학생 평가역량, 팀워크 구축역량, 학습상담 및 컨설팅 역량, CoP 구축 및 관리역량, 사회관계망 관리역량으로 총 11개 항목으로 도출하였다. 평생교육 교수자는 이와 같은 역량개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수역량 개발에 힘써야한다.
주요어 : 평생교육 교수자, 교수역량, 중요도, 현재수준, 우선순위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오늘날 모든 분야에서 보편화되고 있고,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 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평생교육의 양적 확대를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이 주목받고 있다.
평생교육 교수자들은 교수역량에서 기획된 교수학습 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실행역량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수자들이 교수역량 전체항목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교수자의 최종학력에 따라 교수역량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수학습 목표의 수립 및 교육내용의 설계와 개발을 의미하는 기획역량에서도 활동기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평생교육 교수자들의 교수역량에 대한 현재수준으로 가장 높은 역량은 실행역량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교수자가 잘 실행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고, 반면 학습자의 학습능력 제고를 위해 학습자를 지원하고 학습활동을 촉진하는 지원역량이 낮다는 것은 정보화 시대의 변화에 따른 요구로 교수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영역으로 판단된다.
Borich 요구도 조사를 통해 우선순위 항목의 결과는 사회관계망 구축 및 관리 역량, 학습자원 및 정보수집 역량, 행·재정 이해 역량, 교수매체 개발 역량, 팀워크 구축역량, 프로그램 평가 역량 순으로 나타났다.
Borich 요구도 및 The Locus for Focus 모델 위치 확인을 통해 도출된 교육요구도 최우선순위 항목은 프로그램 평가 역량으로 개발, 운영된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수행결과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차순위 항목으로는 학습자원 및 정보수집역량, 교수매체개발 역량, 교수매체활용 역량, 프레젠테이션 역량, 행·재정 이해역량, 집중력개발 역량, 공정한 학생 평가역량, 팀워크 구축역량, 학습상담 및 컨설팅 역량, CoP 구축 및 관리역량, 사회관계망 관리역량으로 총 11개 항목으로 도출하였다. 평생교육 교수자는 이와 같은 역량개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수역량 개발에 힘써야한다.
주요어 : 평생교육 교수자, 교수역량, 중요도, 현재수준, 우선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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