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세빌리아의 이발사'(Il Barbiere di Siviglia ), '피가로의 결혼'(Le Nozze di Figaro) 감상 지도안 개발 Development of a teaching curriculum from operas 'The barber of seville' & 'The marriage of figaro'원문보기
교육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문화적, 지식적, 바람직한 생활양식들은 음악교과를 통해서도 내적·외적인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 이러한 교과의 방향을 잡아주는 건 교과서와 교사의 몫이다. 본 연구는 7차 교육과정의 감상활동 중 다양한 시대와 다양한 문화의 음악을 접할 수 있고, 다양한 악기소리와 목소리의 조화를 이해하며 듣길 원하는 교육과정 정책의 방향을 바탕으로 다른 교과와의 통합적인 연계 수업을 추구할 수 있는 음악적 장르인 오페라를 중심으로 중등, 고등 각 출판사 마다 얼마나 다양하게 오페라의 구성을 활동 영역별, 시대별, 작곡가별, 작품을 선곡·수록했는지를 표를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그 내용은 감상활동영역의 작품들이 많이 수록되어있었고, 모차르트의 작품과 베르디 작품이 다른 작곡가의 작품보다 월등히 많이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너무 한 작곡가의 작품에만 편중이 되어있고, 19세기이후의 오페라와 국악의 비중을 중요하게 여기는 현 교육에서 우리나라의 오페라는 하나도 언급되지 않은 점이 7차 교육과정의 취지와 벗어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종합예술인 오페라를 학교란 환경에서 감상하기란 쉽지가 않은데, 본 연구자는 위의 분석·분포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오페라 중 「세빌리아의 이발사」와 「피가로의 결혼」를 선곡하여 학습의 효율적인 수업달성을 위해 교사의 체계적인 학습지도안을 중심으로 수업시간에 영상매체(DVD), 음반(...
오페라 ‘세빌리아의 이발사’, ‘피가로의 결혼’ 감상 지도안 개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음 악 교 육 전 공 김 명 현
교육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문화적, 지식적, 바람직한 생활양식들은 음악교과를 통해서도 내적·외적인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 이러한 교과의 방향을 잡아주는 건 교과서와 교사의 몫이다. 본 연구는 7차 교육과정의 감상활동 중 다양한 시대와 다양한 문화의 음악을 접할 수 있고, 다양한 악기소리와 목소리의 조화를 이해하며 듣길 원하는 교육과정 정책의 방향을 바탕으로 다른 교과와의 통합적인 연계 수업을 추구할 수 있는 음악적 장르인 오페라를 중심으로 중등, 고등 각 출판사 마다 얼마나 다양하게 오페라의 구성을 활동 영역별, 시대별, 작곡가별, 작품을 선곡·수록했는지를 표를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그 내용은 감상활동영역의 작품들이 많이 수록되어있었고, 모차르트의 작품과 베르디 작품이 다른 작곡가의 작품보다 월등히 많이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너무 한 작곡가의 작품에만 편중이 되어있고, 19세기이후의 오페라와 국악의 비중을 중요하게 여기는 현 교육에서 우리나라의 오페라는 하나도 언급되지 않은 점이 7차 교육과정의 취지와 벗어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종합예술인 오페라를 학교란 환경에서 감상하기란 쉽지가 않은데, 본 연구자는 위의 분석·분포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오페라 중 「세빌리아의 이발사」와 「피가로의 결혼」를 선곡하여 학습의 효율적인 수업달성을 위해 교사의 체계적인 학습지도안을 중심으로 수업시간에 영상매체(DVD), 음반(CD), 총보(Full Score)를 통해 학생들에게 청각적· 시각적 학습 촉진에 도움을 주도록 하였고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오페라를 이해하며, 즐길 수 있도록 감상활동 뿐만 아니라 가창활동도 함께 하여 학습에 흥미를 주고, 참고자료를 많이 첨부하여 학습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감상 활동지 작성을 통해 보고 듣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느낀 점을 기록해 봄으로써 한 번 더 감상내용에 대한 확인을 할 수 있어 감상활동의 이해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자는 각 출판사의 오페라의 선곡이 조금 더 다양화되어 학생들이 다양한 시대와 문화의 곡을 학습할 기회를 얻길 바라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감상 수업을 통해 오페라란 장르가 학생들에게 조금 더 쉽게 다가올 수 있길 바라며, 본 연구가 이러한 수업 지도 활동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하는 하나의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오페라 ‘세빌리아의 이발사’, ‘피가로의 결혼’ 감상 지도안 개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음 악 교 육 전 공 김 명 현
교육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인간의 문화적, 지식적, 바람직한 생활양식들은 음악교과를 통해서도 내적·외적인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 이러한 교과의 방향을 잡아주는 건 교과서와 교사의 몫이다. 본 연구는 7차 교육과정의 감상활동 중 다양한 시대와 다양한 문화의 음악을 접할 수 있고, 다양한 악기소리와 목소리의 조화를 이해하며 듣길 원하는 교육과정 정책의 방향을 바탕으로 다른 교과와의 통합적인 연계 수업을 추구할 수 있는 음악적 장르인 오페라를 중심으로 중등, 고등 각 출판사 마다 얼마나 다양하게 오페라의 구성을 활동 영역별, 시대별, 작곡가별, 작품을 선곡·수록했는지를 표를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그 내용은 감상활동영역의 작품들이 많이 수록되어있었고, 모차르트의 작품과 베르디 작품이 다른 작곡가의 작품보다 월등히 많이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너무 한 작곡가의 작품에만 편중이 되어있고, 19세기이후의 오페라와 국악의 비중을 중요하게 여기는 현 교육에서 우리나라의 오페라는 하나도 언급되지 않은 점이 7차 교육과정의 취지와 벗어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종합예술인 오페라를 학교란 환경에서 감상하기란 쉽지가 않은데, 본 연구자는 위의 분석·분포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오페라 중 「세빌리아의 이발사」와 「피가로의 결혼」를 선곡하여 학습의 효율적인 수업달성을 위해 교사의 체계적인 학습지도안을 중심으로 수업시간에 영상매체(DVD), 음반(CD), 총보(Full Score)를 통해 학생들에게 청각적· 시각적 학습 촉진에 도움을 주도록 하였고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오페라를 이해하며, 즐길 수 있도록 감상활동 뿐만 아니라 가창활동도 함께 하여 학습에 흥미를 주고, 참고자료를 많이 첨부하여 학습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감상 활동지 작성을 통해 보고 듣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느낀 점을 기록해 봄으로써 한 번 더 감상내용에 대한 확인을 할 수 있어 감상활동의 이해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자는 각 출판사의 오페라의 선곡이 조금 더 다양화되어 학생들이 다양한 시대와 문화의 곡을 학습할 기회를 얻길 바라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감상 수업을 통해 오페라란 장르가 학생들에게 조금 더 쉽게 다가올 수 있길 바라며, 본 연구가 이러한 수업 지도 활동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하는 하나의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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