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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의 어제와 오늘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the World : Programs and Textbooks

한국어문학연구 = The Research o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53, 2009년, pp.5 - 70  

신현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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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한국어를 외국어로 사용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교육의 흐름을 통시적ㆍ공시적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육기관 및 교육자 양성기관,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와 한국어 능력평가 시험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한국어교육의 현황을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한국어교육은, 세계를 무대로 그 대상과 방법, 교재 등이 다양해지면서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민족, 다문화 국가로 접어든 한국사회를 통합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지되고 있다. 이러한 한국어교육의 달라진 위상은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기관 및 단체의 급속한 증가는 물론, 한국어 교육자를 양성하기 위한 정규 교육과정이 많은 대학의 학부 및 대학원 과정에 개설되는 것을 통해서도 잘 알 수 있다. 한국의 정치, 경제, 문화적 성장은 한국어교육의 양적성장을 가속시켰는데, 이와 함께 한국어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해 최근에는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공인 혹은 인증 시험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으며, 국가 기관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자의 자질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대학의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개발되던 한국어교재는 멀티미디어와 웹사이트를 이용한 교재가 폭넓게 개발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가 기관을 중심으로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 가정을 위한 사회 통합적 한국어 교재가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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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oal of the present paper is to consider the current situa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KLE) in the world. Under this purpose, I present the historical changes of KLE programs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and educators, textbooks and tests for KLE. In history of KLE, with diversification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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