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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문헌에 나타난 茶食연구 원문보기


김난실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예문화와다도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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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천 년의 역사 속에서 살아 숨 쉬어 온 우리선조들의 차 문화는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우리의 찬란한 문화유산이다. 이와 함께 자연에 순응하며 만들어 즐기던 선조들의 格이 있는 음식문화생활도 다양한 문화를 창출하며 오늘날의 차 음식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 중에서도 茶食은 陰과陽의 조화처럼 茶와 일체를 이루며 발전해 왔다. 의궤는 세밀한 시행 절차를 담고 있으며 상세한 천연색 도설이 실려 있고 행사의 비용과 참가자의 명단까지 수록하고 있는 실제 행사의 기록으로서의 효용 가치가 높은 책이므로 의궤에 나타난 조선시대의 많은 예연 中 조선초기, 중기, 후기 순으로 다양한 茶食이 나타나는 인조8년(1630)의 『풍정연』 숙종45(1719)년의『진연의궤』 순조28년(1828)의『진작의궤』 헌종14년(1848)의『진찬의궤』 고종40년(1902)의『진연의궤』의 상차림에 나타나는 茶食의 종류, 각 상차림에서의 위치, 양, 재료 등을 조사하였고 同시대의 고조리서인 『산가요록』『수운잡방』『음식디미방』『증보산림경제』『임원십육지』등을 살펴 봄으로써 茶食의 종류에 따른 재료 및 조리법을 알아보고 그에따른 茶食을 제작하여 그 원형을 가늠해 보고자 하였다. 고려의 궁중의례가 강하게 남아 있었던 조선조 초기에는 연회 때 술을 마시기 전에 茶를 마시는 것이 정례화 되어있었고 茶道와 결합된 고려왕조 연회의 脈이 그대로 조선왕조에 이어졌다. 조선시대의 훌륭한 기록문화의 하나인 의궤에 나타난 궁중연회에서의 茶食은 17세기 초반에는 백다식과 전다식이 나타났고 18세기에는 밀가루와 송화 가루와 꿀을 섞어서 만든 분 송화다식이 만들어졌다. 17세기 말인 정조19년부터는 각색다식이라 하여 흑임자다식・ 송화다식・ 황률다식・ 갈분다식이 기록되어 있으며 그 이후에는 거의 모든 잔치에 올려졌다. 1848년에 처음 소개된 청태 다식은 궁중에서 만들기 시작했으며 오색다식과 각색다식은 만들 때 아름다운 색의 조화로움 때문에 자주 이용되었다. 고조리서에 나타난 茶食 中 현재까지는『산가요록』에 처음 茶食이소개되었고 16세기중반에는 茶食이 구황식품으로서의 역할도 하였다. 18세기 말 부터는 밀가루를 재료로 한 유밀과가 퇴색하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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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tea culture of our ancestors, which has flourished throughout the thousands of years of our history, is part of our beautiful cultural heritage. Along with such practices, the prestigious culinary culture of our ancestors, who cooked and enjoyed their food in harmony with nature, gave rise to a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난실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문화와다도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7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764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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