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은 부모 자신이 자녀에 대한 양육방식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자녀의 욕구에 따른 접근을 용이하게 한다. 어느 부모라도 자식만큼은 잘 키우고 싶고 정서적으로 건강하여 행복하기를 바랄 것이다. 그러나 그 의도와는 다르게 자녀가 문제 행동을 유발한다면 자녀의 변화를 위하여 부모는 부모의 양육태도, 학교 및 사회적인 요인, 기질적인 요인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새로운 자녀양육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자녀양육에서 부모의 역할이 자녀의 발달뿐만 아니라 부모자신의 발달에도 매우 중요하며, 현대사회의 변화로 부모의 교육적 기능 및 ...
부모교육은 부모 자신이 자녀에 대한 양육방식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자녀의 욕구에 따른 접근을 용이하게 한다. 어느 부모라도 자식만큼은 잘 키우고 싶고 정서적으로 건강하여 행복하기를 바랄 것이다. 그러나 그 의도와는 다르게 자녀가 문제 행동을 유발한다면 자녀의 변화를 위하여 부모는 부모의 양육태도, 학교 및 사회적인 요인, 기질적인 요인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새로운 자녀양육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자녀양육에서 부모의 역할이 자녀의 발달뿐만 아니라 부모자신의 발달에도 매우 중요하며, 현대사회의 변화로 부모의 교육적 기능 및 역할의 약화, 부모의 가치체계 혼란과 같은 복잡한 문제들로 인하여 부모교육은 더욱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교육에 대한 실태분석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부모교육의 운영실태를 비교해 볼때, 좀더 일찍 학부모교육에 관심을 갖고 추진하였으며, 주변 교육 인프라면에서 앞선 서울특별시교육청(동작교육청)과 부산광역시교육청(학부모 교육원)의 경우는 어느 정도 부모교육이 정착되어 활성화 되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상대적으로 최근에 부모교육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광주광역시교육청과 대구광역시교육청(학부모 교육센터)의 경우, 아직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걸음마 단계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광주시교육청과 타․시도교육청의 부모교육 운영실태를 조사하면서 부모교육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문제점을 살펴보면, 첫째,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부족이다.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배워야 할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부모는 아직도 많이 있지 않다. 부모가 자녀의 발달과정이나 그들의 특성을 배우고 이해하려고 하기 보다는 자녀가 부모에 맞추고 적응해 나가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둘째,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미비하다는 것이다. 부모의 배경이나 욕구에 들어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자녀의 특성에 따른 세분화된 프로그램의 개발도 필요하다. 셋째, 부모교육 대상의 편중이다. 부모교육 대상의 문제는 여러 측면에서 지적할 수 있으나, 그 가운데 가장 심각한 문제는 아직도 어머니 중심의 교육이라는 점이다. 넷째, 부모교육에 대한 지속성이 결여되어 있다. 부모교육의 운영방법 면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교육기관에서 가정통신, 부모회, 면담, 수업참관은 대부분 실시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강연회 등의 소극적인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와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고 부모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학교 교육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양한 연수기회를 통해서 부모들에게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부모교육에 흥미를 느끼고 참여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 프로그램 다양화에 힘써야 할 것이다. 아울러, 종전의 부모교육의 대상이 주로 어머니라면 앞으로의 부모교육의 대상은 직업을 가진 어머니나 전업주부 등을 포함하여 아버지, 자녀, 조부모, 교사 등으로 그 대상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계 일선에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부모교육에 대한 교육욕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예산지원 및 프로그램 개설 요청을 건의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부모교육은 부모 자신이 자녀에 대한 양육방식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자녀의 욕구에 따른 접근을 용이하게 한다. 어느 부모라도 자식만큼은 잘 키우고 싶고 정서적으로 건강하여 행복하기를 바랄 것이다. 그러나 그 의도와는 다르게 자녀가 문제 행동을 유발한다면 자녀의 변화를 위하여 부모는 부모의 양육태도, 학교 및 사회적인 요인, 기질적인 요인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새로운 자녀양육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자녀양육에서 부모의 역할이 자녀의 발달뿐만 아니라 부모자신의 발달에도 매우 중요하며, 현대사회의 변화로 부모의 교육적 기능 및 역할의 약화, 부모의 가치체계 혼란과 같은 복잡한 문제들로 인하여 부모교육은 더욱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교육에 대한 실태분석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부모교육의 운영실태를 비교해 볼때, 좀더 일찍 학부모교육에 관심을 갖고 추진하였으며, 주변 교육 인프라면에서 앞선 서울특별시교육청(동작교육청)과 부산광역시교육청(학부모 교육원)의 경우는 어느 정도 부모교육이 정착되어 활성화 되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상대적으로 최근에 부모교육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광주광역시교육청과 대구광역시교육청(학부모 교육센터)의 경우, 아직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걸음마 단계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광주시교육청과 타․시도교육청의 부모교육 운영실태를 조사하면서 부모교육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문제점을 살펴보면, 첫째,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부족이다.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배워야 할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부모는 아직도 많이 있지 않다. 부모가 자녀의 발달과정이나 그들의 특성을 배우고 이해하려고 하기 보다는 자녀가 부모에 맞추고 적응해 나가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둘째,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미비하다는 것이다. 부모의 배경이나 욕구에 들어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자녀의 특성에 따른 세분화된 프로그램의 개발도 필요하다. 셋째, 부모교육 대상의 편중이다. 부모교육 대상의 문제는 여러 측면에서 지적할 수 있으나, 그 가운데 가장 심각한 문제는 아직도 어머니 중심의 교육이라는 점이다. 넷째, 부모교육에 대한 지속성이 결여되어 있다. 부모교육의 운영방법 면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교육기관에서 가정통신, 부모회, 면담, 수업참관은 대부분 실시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강연회 등의 소극적인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와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고 부모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학교 교육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양한 연수기회를 통해서 부모들에게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부모교육에 흥미를 느끼고 참여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 프로그램 다양화에 힘써야 할 것이다. 아울러, 종전의 부모교육의 대상이 주로 어머니라면 앞으로의 부모교육의 대상은 직업을 가진 어머니나 전업주부 등을 포함하여 아버지, 자녀, 조부모, 교사 등으로 그 대상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계 일선에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부모교육에 대한 교육욕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예산지원 및 프로그램 개설 요청을 건의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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