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산업과 자동차산업을 능가하는 시장규모를 지닌 세계외식시장에서 한국이 차지고 하고 있는 비중은 미미하다. 오랜 전통과 함께 우수한 식문화를 지니고 있는 한국이 이를 적극 활용하여 세계외식시장에서 두각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은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크나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한국의 대표음식인 김치가 미국 유명 건강관련 잡지에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고,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국 음식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증폭된 지금이 바로 한식이 세계화될 수 있는 절호의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식 해외진출의 현황 및 정책을 분석하고, 태국의 세계화 현황 및 정책에 대한 고찰과 함께 타이 셀렉트(태국정부의 해외 태국 레스토랑 인증제도) 인증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도출해낸 시사점을 통해 한식세계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여, 해외진출 한식업체와 해외 한식당들의 애로사항을 극복하고 국산 ...
철강 산업과 자동차산업을 능가하는 시장규모를 지닌 세계외식시장에서 한국이 차지고 하고 있는 비중은 미미하다. 오랜 전통과 함께 우수한 식문화를 지니고 있는 한국이 이를 적극 활용하여 세계외식시장에서 두각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은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크나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한국의 대표음식인 김치가 미국 유명 건강관련 잡지에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고,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국 음식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증폭된 지금이 바로 한식이 세계화될 수 있는 절호의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식 해외진출의 현황 및 정책을 분석하고, 태국의 세계화 현황 및 정책에 대한 고찰과 함께 타이 셀렉트(태국정부의 해외 태국 레스토랑 인증제도) 인증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도출해낸 시사점을 통해 한식세계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여, 해외진출 한식업체와 해외 한식당들의 애로사항을 극복하고 국산 식재료 수출 증대와 관련 사업들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정책 수립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한식 및 한식세계화와 관련된 단행본, 학술지, 연구논문과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보고서 그리고 신문 기사 및 인터넷 자료 등을 통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한국에 있는 타이 셀렉트에 선정된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여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자국음식 세계화의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는 태국의 해외진출 실태를 파악하고자 실시했던 타이 셀렉트 인증 레스토랑 인터뷰 결과는 다음과 같다. 타이 셀렉트 인증 레스토랑의 고객 중 현지인(한국인)이 60% 이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타이 셀렉트 인증 레스토랑은 인테리어 및 직원 복장을 통해 태국 고유의 문화를 강조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타이 셀렉트 인증 레스토랑은 태국산 식재료 및 식기, 그리고 태국산 인테리어 장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타이 셀렉트 인증 레스토랑의 주방은 주로 태국인들이 담당하고 있었다. 다섯째, 타이 셀렉트 인증은 체감할 수 있는 레스토랑 홍보효과 크지 않아 고객 증가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타이 셀렉트 인증을 통해 선정된 레스토랑이 큰 홍보효과를 누리거나 세계적인 인정을 받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태국 정부는 이 인증 제도를 통해 태국음식 세계화 정책방향에 맞는 태국산 식자재의 수출 증대와 태국의 문화를 반영한 인테리어와 같은 효과를 거두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문헌연구 및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고안해낸 한식 세계화를 위한 정책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식에 대한 국민 의식 개선 및 미각 교육의 실시이다. 둘째, 정부 차원의 현지시장 정보구축 및 제공과 해외진출 외식기업 및 한식 세계화 관련 기업에 대한 자금 및 R&D 지원이다. 셋째, 한식 해외진출의 체계성을 증대하기 위해 정부 및 민간 합작 글로벌 코리안 레스토랑사(가칭) 설립과 해외 한식당 대상 지원 및 인증제 실시 그리고 정부주도의 한식 이미지 홍보를 실시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해외 파견 외식인력 양성 프로그램의 실시이다. 본 연구는 해외진출 한식 외식업체와 해외 한식당이 지니는 애로사항을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방안을 모색하였고, 정부주도로 성공적인 자국음식 세계화를 이룬 태국을 대상으로 한국에서의 실태를 실증 조사하여 정책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해외진출 한식 외식업체나 해외 한식당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하지 못했으며, 한식의 세계화 현황 및 태국의 세계화 사례에 관한 자료의 불충분으로 인해 심도 있는 연구에 한계가 있었다. 또한 한식 세계화 방안에 대한 연구내용을 실무적 차원에서 접근 시 차이 및 한계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히는 바이다.
철강 산업과 자동차산업을 능가하는 시장규모를 지닌 세계외식시장에서 한국이 차지고 하고 있는 비중은 미미하다. 오랜 전통과 함께 우수한 식문화를 지니고 있는 한국이 이를 적극 활용하여 세계외식시장에서 두각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은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크나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한국의 대표음식인 김치가 미국 유명 건강관련 잡지에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고,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국 음식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증폭된 지금이 바로 한식이 세계화될 수 있는 절호의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식 해외진출의 현황 및 정책을 분석하고, 태국의 세계화 현황 및 정책에 대한 고찰과 함께 타이 셀렉트(태국정부의 해외 태국 레스토랑 인증제도) 인증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도출해낸 시사점을 통해 한식세계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여, 해외진출 한식업체와 해외 한식당들의 애로사항을 극복하고 국산 식재료 수출 증대와 관련 사업들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정책 수립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한식 및 한식세계화와 관련된 단행본, 학술지, 연구논문과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보고서 그리고 신문 기사 및 인터넷 자료 등을 통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한국에 있는 타이 셀렉트에 선정된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여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자국음식 세계화의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는 태국의 해외진출 실태를 파악하고자 실시했던 타이 셀렉트 인증 레스토랑 인터뷰 결과는 다음과 같다. 타이 셀렉트 인증 레스토랑의 고객 중 현지인(한국인)이 60% 이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타이 셀렉트 인증 레스토랑은 인테리어 및 직원 복장을 통해 태국 고유의 문화를 강조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타이 셀렉트 인증 레스토랑은 태국산 식재료 및 식기, 그리고 태국산 인테리어 장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타이 셀렉트 인증 레스토랑의 주방은 주로 태국인들이 담당하고 있었다. 다섯째, 타이 셀렉트 인증은 체감할 수 있는 레스토랑 홍보효과 크지 않아 고객 증가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타이 셀렉트 인증을 통해 선정된 레스토랑이 큰 홍보효과를 누리거나 세계적인 인정을 받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태국 정부는 이 인증 제도를 통해 태국음식 세계화 정책방향에 맞는 태국산 식자재의 수출 증대와 태국의 문화를 반영한 인테리어와 같은 효과를 거두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문헌연구 및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고안해낸 한식 세계화를 위한 정책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식에 대한 국민 의식 개선 및 미각 교육의 실시이다. 둘째, 정부 차원의 현지시장 정보구축 및 제공과 해외진출 외식기업 및 한식 세계화 관련 기업에 대한 자금 및 R&D 지원이다. 셋째, 한식 해외진출의 체계성을 증대하기 위해 정부 및 민간 합작 글로벌 코리안 레스토랑사(가칭) 설립과 해외 한식당 대상 지원 및 인증제 실시 그리고 정부주도의 한식 이미지 홍보를 실시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해외 파견 외식인력 양성 프로그램의 실시이다. 본 연구는 해외진출 한식 외식업체와 해외 한식당이 지니는 애로사항을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방안을 모색하였고, 정부주도로 성공적인 자국음식 세계화를 이룬 태국을 대상으로 한국에서의 실태를 실증 조사하여 정책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해외진출 한식 외식업체나 해외 한식당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하지 못했으며, 한식의 세계화 현황 및 태국의 세계화 사례에 관한 자료의 불충분으로 인해 심도 있는 연구에 한계가 있었다. 또한 한식 세계화 방안에 대한 연구내용을 실무적 차원에서 접근 시 차이 및 한계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히는 바이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the effective plan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To achieve this, we have conducted theoretical studies of Korean food, the policie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the present conditions of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and the "Kitchen of...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the effective plan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To achieve this, we have conducted theoretical studies of Korean food, the policie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the present conditions of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and the "Kitchen of the World" project driven by the Thai government, and then have an interview with Thai Select restaurant managers in Korea. The plan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suggest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 As first, it is to enforce the education of children's palate. This is because children can understand better about Korean food and they can develop the pride of Korean food. It will become the basis of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Secondly, the government has to build the database of overseas markets and support restaurant chains that expend their businesses abroad by funding or the aid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addition, the following plans will improve the systemicity in overseas expansion of Korean food. As it were, the government should establish a company named as "the Global Korean Restaurant". This company will play an important role in the glabalization of Korean food. For this, on top of that, there are also the operation of certification system about Korean restaurants abroad, and the publicity campaign of Korean food. Finally, we should note that it is important to make the workforce training program for workers who will be working Korean restaurants abroad. This training program enables them to solve the labor shortage problem.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the effective plan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To achieve this, we have conducted theoretical studies of Korean food, the policie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the present conditions of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and the "Kitchen of the World" project driven by the Thai government, and then have an interview with Thai Select restaurant managers in Korea. The plan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suggest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 As first, it is to enforce the education of children's palate. This is because children can understand better about Korean food and they can develop the pride of Korean food. It will become the basis of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Secondly, the government has to build the database of overseas markets and support restaurant chains that expend their businesses abroad by funding or the aid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addition, the following plans will improve the systemicity in overseas expansion of Korean food. As it were, the government should establish a company named as "the Global Korean Restaurant". This company will play an important role in the glabalization of Korean food. For this, on top of that, there are also the operation of certification system about Korean restaurants abroad, and the publicity campaign of Korean food. Finally, we should note that it is important to make the workforce training program for workers who will be working Korean restaurants abroad. This training program enables them to solve the labor shortage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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