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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소재 기반 시뮬레이션 게임 비교분석 : 한ㆍ미ㆍ일 시뮬레이션 게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미선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문화콘텐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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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플레이어가 직접 전략을 세우고 전술을 구사하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은 역사 속의 전투나 판타지, SF가 배경이 되는 가상 세계를 소재로 한 게임들이 대표적이다. 특히 역사를 기반으로 한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은 실제 사건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플레이어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게임들은 캐릭터, 게임의 배경, 요소들을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두어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연히 교육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나 타인과의 경쟁에서 승리를 얻기 위해 플레이어는 게임 내에 포함된 전략적 요소와 자신이 택한 국가 혹은 조직의 특성을 잘 이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플레이어는 게임의 배경과 등장하는 캐릭터, 국가에 대한 지식을 알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며 이런 지식 습득 과정에서 게임의 배경이 되는 역사적 사실까지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재미요소를 기본으로 하여 과거 역사적 사실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역사소재 게임들은 과거에 존재했지만 겪어보지는 못했던 사실을 가상 현실로나마 체험해 볼 수 있다는 매력으로 인해 플레이어들은 역사를 기반으로 한 게임에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게 된다. 실제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선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지도교수 최용호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847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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