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고속도로 구조물의 관리를 위하여 구조물의 초기 건설비용뿐만 아니라 유지관리, 정기점검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고려하여 적절한 구조물의 형식과 유지관리를 수행하는 생애주기비용 분석방법(Life Cycle Cost Analysis)이 정부 및 고속도로 관리자들에 의해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생애주기비용은 관리자가 직접적으로 지불하는 비용, 즉 설계비, 건설비, 유지관리비용와 같은 직접 비용 뿐만 아니라 도로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신설도로나 기존 도로 및 구조물의 보수, 보강 시에 교통 지⋅정체에 의해 지불하는 사용자비용까지 포함하여 고려해야 한다. 사용자비용은 도로의 사용자에게 발생하는 비용으로 차량운행비용(Vehicle Operating Cost), 시간지연비(User ...
論文 槪要
효율적인 고속도로 구조물의 관리를 위하여 구조물의 초기 건설비용뿐만 아니라 유지관리, 정기점검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고려하여 적절한 구조물의 형식과 유지관리를 수행하는 생애주기비용 분석방법(Life Cycle Cost Analysis)이 정부 및 고속도로 관리자들에 의해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생애주기비용은 관리자가 직접적으로 지불하는 비용, 즉 설계비, 건설비, 유지관리비용와 같은 직접 비용 뿐만 아니라 도로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신설도로나 기존 도로 및 구조물의 보수, 보강 시에 교통 지⋅정체에 의해 지불하는 사용자비용까지 포함하여 고려해야 한다. 사용자비용은 도로의 사용자에게 발생하는 비용으로 차량운행비용(Vehicle Operating Cost), 시간지연비(User Delay Cost), 사고비용(Crash Cost)을 의미한다. 사용자비용은 현재와 장래의 도로 운영 성격에 큰 영향을 받으며, 현재와 미래의 교통수요, 용량, 공사구간의 시기, 시간, 발생빈도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QuickZone, Quewz(Queue and User Cost Evaluation of Work Zone), DP-115 program, QUADRO(Queue and Delay at Roadworks)와 같은 사용자비용 산정 전용 프로그램이 미국이나 영국에서 도로 작업 구간에서의 지⋅정체비용, 즉 사용자비용을 산정하기 위해 개발되어 실제 사용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HiLiCAP, UCAPB(User Cost Analysis Program for Bridge)와 같은 생애주기비용 산정 프로그램도 사용자비용 산정 모듈을 가지고 있지만, 전용 프로그램보다는 정밀도가 떨어진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HiLiCAP의 사용자 산정 모듈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가 수행되었다. 사용자비용 산정프로그램인 FHWA(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의 DP-115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각종 단위비용 및 지⋅정체 시간 산정에 대한 국내⋅외 자료를 검토하여 우리 고속도로에 적합한 프로그램 UCAPB이 개발되었다. 현재 및 미래의 교통량, 차로수, 공사 구간, 공사 기간 등과 같은 기본 정보를 입력하면 차량운행비용용과 지체비용을 산정할 수 있다. 기존의 HiLiCAP과 UCAPB를 통합한 새로운 프로그램인 HBLCC (Highway Bridge LCC)도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사업 초기단계에서 생애주기비용을 산출할 때 기존의 공사비와 유지관리비용을 예측하는 경우에 사용자비용을 추가함으로써 통합적 생애주기비용 산정모델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정성적 사용자비용에 대한 명확한 항목분류와 정량적 개량화 및 공사비, 유지관리비용, 해체폐기비용, 사용자비용의 비율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명확한 생애주기비용 산정에 도움을 주고자 통합적 산정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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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고속도로 구조물의 관리를 위하여 구조물의 초기 건설비용뿐만 아니라 유지관리, 정기점검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고려하여 적절한 구조물의 형식과 유지관리를 수행하는 생애주기비용 분석방법(Life Cycle Cost Analysis)이 정부 및 고속도로 관리자들에 의해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생애주기비용은 관리자가 직접적으로 지불하는 비용, 즉 설계비, 건설비, 유지관리비용와 같은 직접 비용 뿐만 아니라 도로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신설도로나 기존 도로 및 구조물의 보수, 보강 시에 교통 지⋅정체에 의해 지불하는 사용자비용까지 포함하여 고려해야 한다. 사용자비용은 도로의 사용자에게 발생하는 비용으로 차량운행비용(Vehicle Operating Cost), 시간지연비(User Delay Cost), 사고비용(Crash Cost)을 의미한다. 사용자비용은 현재와 장래의 도로 운영 성격에 큰 영향을 받으며, 현재와 미래의 교통수요, 용량, 공사구간의 시기, 시간, 발생빈도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QuickZone, Quewz(Queue and User Cost Evaluation of Work Zone), DP-115 program, QUADRO(Queue and Delay at Roadworks)와 같은 사용자비용 산정 전용 프로그램이 미국이나 영국에서 도로 작업 구간에서의 지⋅정체비용, 즉 사용자비용을 산정하기 위해 개발되어 실제 사용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HiLiCAP, UCAPB(User Cost Analysis Program for Bridge)와 같은 생애주기비용 산정 프로그램도 사용자비용 산정 모듈을 가지고 있지만, 전용 프로그램보다는 정밀도가 떨어진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HiLiCAP의 사용자 산정 모듈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가 수행되었다. 사용자비용 산정프로그램인 FHWA(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의 DP-115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각종 단위비용 및 지⋅정체 시간 산정에 대한 국내⋅외 자료를 검토하여 우리 고속도로에 적합한 프로그램 UCAPB이 개발되었다. 현재 및 미래의 교통량, 차로수, 공사 구간, 공사 기간 등과 같은 기본 정보를 입력하면 차량운행비용용과 지체비용을 산정할 수 있다. 기존의 HiLiCAP과 UCAPB를 통합한 새로운 프로그램인 HBLCC (Highway Bridge LCC)도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사업 초기단계에서 생애주기비용을 산출할 때 기존의 공사비와 유지관리비용을 예측하는 경우에 사용자비용을 추가함으로써 통합적 생애주기비용 산정모델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정성적 사용자비용에 대한 명확한 항목분류와 정량적 개량화 및 공사비, 유지관리비용, 해체폐기비용, 사용자비용의 비율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명확한 생애주기비용 산정에 도움을 주고자 통합적 산정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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