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연구 : 초등학교 4~5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성배순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문학예술학과 독서지도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교 4∼5학년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만든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독서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표본 집단은 화성에 소재하고 있는 ‘구봉’, ‘반석’ 초등학교 학생과 조치원의 ‘신봉’, ‘명동’ 초등학교 학생들이다. 화성의 ‘구봉’과 ‘반석’ 초등학교 학생 39명과 조치원의 ‘신봉’과 ‘명동’ 초등학교 학생 31명, 총 ‘7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교육기간은 8주간이다. 사전 검사로 학생들의 ‘독서 선호도에 대한 설문’ 조사와 ‘독서능력 측정 평가’를 실시하였다. 사후조사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독서능력 측정평가’와 ‘독후활동지’ 그리고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지’ 등을 조사하였다.
연구는 해당학년 추천도서를 참조하여 텍스트를 선정하였다. 다양한 독후활동이 들어간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참여 학생들의 독서능력 향상에 얼마만큼 영향을 주었는지 조사하였다. 방법으로는 학생들이 제출한 자료를 분석하는 질적 연구와 설문지 및 진단지에 의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to determine how the Remedial Reading Program affects the 4th and 5th grade students on the developmental stages. This study was performed on 39 Gubong, and Banseog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Hwasung, Gyonggi province and 31 Shinbong and Myongdong students: 70 students in total ...

주제어

#독서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성배순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학예술학과 독서지도 전공
지도교수 김명인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118 p.
키워드 독서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872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