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교육서비스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Variables Affecting the Educational Services of School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4, 2009년, pp.163 - 192  

김성준 (전주여자고등학교) ,  서진원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의 교육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각 요인의 인과관계와 영향력의 크기를 분석하여, 교육서비스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영향요인을 포괄적으로 탐색하여 변수를 선정하였고, 이를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선정된 변수는 학교구성원의 인식과 지원, 사서교사의 전문성,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력, 학교교육과정, 사서교사의 시간부족, 교육환경, 교육서비스이며, 이 7개 변수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14개의 가설을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교도서관 교육서비스의 핵심요인은 사서교사의 전문성, 교과교사와의 협력, 학교 교육과정으로 나타났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도서관 교육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educational service of school libraries and to seek effective ways to revitalize the services following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size and the cause and effect of each factor. For this, after deciding the variables through a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학교도서관 역할의 역할은 무엇인가? 학교도서관의 사명은 지식정보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평생학습능력을 가르치고 상상력을 계발하여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성장시키는 것이다(IFLA and UNESCO 2002, 3). 즉, 오늘날의 학교도서관 역할은 전통적인 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효과적인 정보의 이용자와 지식의 창조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학교도서관은 교육과정과 연계된 독서교육과 정보활용교육을 제공하여 정보활용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학교도서관 교육서비스은 어떤 요인의 영향을 받는가? 이러한 교육원리에 따라 학교도서관 교육서비스는 시설, 장서, 사서교사 등의 학교도서관 내부요인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과정, 학교장, 교과교사, 협력 등의 외부요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학교도서관의 교육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상의 요인들이 교육서비스에 긍정적으로 작용해야 한다.
학교도서관 교육서비스의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국내의 선행연구에서는 사서교사의 유무 혹은 전문성을 주요 요인으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원인은 무엇보다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교육서비스의 발전단계가 초기단계에 해당하며, 교육서비스의 전제조건이 되는 사서교사의 배치율이 낮기 때문이다. 즉, 이상의 연구는 사서교사의 배치가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수행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과정으로 평가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권은경. 2003. 학교도서관 담당교사의 인식을 통한 도서관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1): 147-172. 

  2. 김병주. 1989. 司書敎師의 役割에 대한 認識硏究. 圖書館學, 17(1): 229-259. 

  3. 김성준. 2008. 사서교사 평가제도로서 현행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4): 421-443. 

  4. 김종성. 2005. 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6(1): 237-268. 

  5. 김진숙, 변태준, 박양하, 송기호, 이병기, 이상훈. 2003. 학교도서관 평가 적용 및 교육적 효과 측정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6. 배병렬. 2005. LISREL 구조방정식모델. 서울: 청람. 

  7. 변우열, 이병기. 2006.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 내용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4): 111-141. 

  8. 송기호. 2008. 교과연계성 강화를 위한 학습주제 중심의 통합 정보활용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9. 이병기. 2008. 학교도서관경영통론. 고양: 조은글터. 

  10. 이학식, 임지훈. 2008.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AMOS 7.0. 파주: 법문사. 

  11.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 교육과정위원회. 2007.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교육과정 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2. ALA and AECT.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nd London: ALA. 

  13. Davis, H. S. 1988. "Bibliographic Instruction in Indiana." Indianan Libraries, 7(2): 1-68. 

  14. Eisenberg, M. B., & Berkowitz, R. E. 2000. Information Problem-Solving: the Big Six Skill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Norwood, N.J.: Ablex. 

  15. Ervin, D. 1989. The Effect of Experience, Educational Level and Subject Area on the Philosophical Acceptance, the Perceived Assumption and the Perceived Barriers to Implementation of the Instructional and Curricular Role of the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Ph.D. diss.,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16. Haycock, K. 1997. "Integrate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Emergency Librarian, 25(2): 29. 

  17. IFLA & UNESCO. 2002. The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online]. [cited 2008.9.16] . 

  18. Krashen, S. D. 1995. "School Libraries, Public Libraries and the NAEP Reading Scores." School Library Media Quartely, 23(4): 235-237. 

  19. Lance, K. C., Welborn, L., & Hamilton-Pennell, C. 1993. The Impact of School Library Media Centers on Academic Achievement. Castle Rock, Colorado: Hi Willow Research and Publishing. 

  20. Lance, K. C., Welborn, L., & Hamilton-Pennell, C. 2000. Information Empowered: The School Librarian as an Agent of Academic Achievement in Alaska Schools. Revised ed. Juneau, Alaska: Alaska State Library. 

  21. Loertscher, David V. 2000. Taxonomies of the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2nd ed. San Jose: Hi Willow Research & Publishing. 

  22. McCarthy, C. A. 1997. "A Reality Check: The Challenges of Implementing Information Power in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Research and Professional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hip, Vancouver, 1: 179-196. 

  23. Schon, I. 1991. "The Role of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s." School Library Media Quarterly, 19(4): 228-23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