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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 연구 원문보기


최은영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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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에 들어서면서 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있다. 이러한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고 양질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독서가 절대로 필요하다. 독서를 통해 많은 정보를 판독해내어 비판적이고 논리적으로 좋은 정보를 골라낼 수 있다. 독서의 과정은 독자가 글을 읽고 있는 동안에 두뇌 안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작용이다. 인지 심리학의 발달로 이 과정에 대한 연구가 상당히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것이 이론으로만 그쳐서는 안 되고 실제의 독서 지도에 적용이 필요하다. 텍스트 속의 정보를 학습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우선, 본 연구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에서의 독서교육 실태를 알아보고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앞으로 독서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독서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필요한 정보와 삶의 지혜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한다. 독서란 의미를 재구성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독서 전 단계에서 중요 어휘를 파악하고 내용의 개념 구조를 개괄적인 수준에서 설정하고 중요 부분을 파악하며 읽게 하며 자신의 독서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 독자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의미는 재구성되지 않는다. 독서 후에 어떤 정보, 어떤 결과를 얻었느냐보다는 독서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어떤 생각을 했으며, 어떤 전략을 사용했는지가 중요하다. 그리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과정 중심의 독서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독서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강조해야 학생들이 글을 읽는 방법을 터득할 가능성이 크고, 글의 내용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된다. 둘째, 독서의 과정에서 필요한 효율적인 독서지도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독서 활동을 독서 전, 독서 중, 독서 후, 평가로 나누어 학습자를 독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시키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에 초점을 두어 제시하였다. 독서 전 활동에서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은영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9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92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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