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칭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콜센터조직 종사자 26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독립변수 코칭리더십은 Stowell(1986)이 제시한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 관계의 4개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종수변수는 직무만족, 조직몰입으로 설정하였다. 코칭리더십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칭리더십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 관계는 모두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사의 코칭리더십 각 요인들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방향제시, 관계, 수행평가, 개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칭리더십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 관계는 모두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사의 코칭리더십 각 요인들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방향제시, 수행평가, 관계, 개발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코칭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구성원들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이끌어주며, 인정과 격려를 통한 진정한 관계는 구성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력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콜센터 조직에서의 코칭리더십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직무에 좀 더 만족감을 느끼며, 조직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갖고 임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강력한 리더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콜센터 조직의 리더들에 대한 ...
본 연구는 코칭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콜센터조직 종사자 26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독립변수 코칭리더십은 Stowell(1986)이 제시한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 관계의 4개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종수변수는 직무만족, 조직몰입으로 설정하였다. 코칭리더십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칭리더십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 관계는 모두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사의 코칭리더십 각 요인들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방향제시, 관계, 수행평가, 개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칭리더십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 관계는 모두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사의 코칭리더십 각 요인들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방향제시, 수행평가, 관계, 개발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코칭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구성원들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이끌어주며, 인정과 격려를 통한 진정한 관계는 구성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력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콜센터 조직에서의 코칭리더십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직무에 좀 더 만족감을 느끼며, 조직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갖고 임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강력한 리더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콜센터 조직의 리더들에 대한 코칭의 중요성 인식 및 스킬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이 이루어진다면 매우 효과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본 연구는 코칭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콜센터조직 종사자 26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독립변수 코칭리더십은 Stowell(1986)이 제시한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 관계의 4개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종수변수는 직무만족, 조직몰입으로 설정하였다. 코칭리더십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칭리더십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 관계는 모두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사의 코칭리더십 각 요인들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방향제시, 관계, 수행평가, 개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칭리더십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 관계는 모두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사의 코칭리더십 각 요인들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방향제시, 수행평가, 관계, 개발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코칭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구성원들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이끌어주며, 인정과 격려를 통한 진정한 관계는 구성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력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콜센터 조직에서의 코칭리더십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직무에 좀 더 만족감을 느끼며, 조직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갖고 임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강력한 리더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콜센터 조직의 리더들에 대한 코칭의 중요성 인식 및 스킬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이 이루어진다면 매우 효과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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