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 클럽 활동이 독서 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 '독서기록장 쓰기'를 중심으로
Effects of Reading Club Activities on Forning Reading Habits 원문보기


김혜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 클럽 활동을 통한 독서기록장 쓰기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독서 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도서 선정하기-선정한 책 읽기-토의하기-독서기록장 쓰기-정리 및 내면화’의 5단계로 나누어 독서클럽 활동을 운영하였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로 하여금 독서에 흥미를 갖게 하고, 더 나아가 평소에 독서가 습관화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학생들이 독서클럽 활동을 통하여 어떻게 도서를 선정하고, 어떻게 읽기 및 토의 활동을 전개하며,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독서기록장 쓰기 활동을 할 것인지에 주된 관심을 가지고 실제 수업에 독서 클럽 활동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첫째, 독서 클럽 활동을 통한 구체적인 지도 방법은 무엇인가? 둘째, 다양한 독서기록장 쓰기의 구체적인 지도 방법은 무엇인가? 셋째, 독서 클럽 활동을 통한 독서기록장 쓰기가 독서 습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등이다. Ⅱ장에서는 독서 클럽 활동의 바탕에 된 언어와 발달에 관한 비고츠키(Vygotsky)의 개념, 의미의 사회적 구성에 관한 바흐친(Bakhtin)의 개념, 독자 반응에 관한 로젠블랫(Rosenblatt)과 이저(Iser)의 개념을 통해 이론적 배경이 되는 논의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학습자 중심과 과정 중심 교수학습의 원리를 구체화하여 독서 클럽 활동에 적용하였다. 그리고 독서, 쓰기, 토의, 교수 등 독서 클럽 활동의 구성 요소를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독서 클럽 활동 대상과 연구 기간 그리고 연구 설계 및 연구 절차를 제시하였다. 또한 독서 클럽 활동을 매주 1시간씩 23차시에 걸쳐 정규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중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한 과정을 약술하였다. Ⅳ장에서는 연구의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먼저 연구의 가장 중심이 되는 ‘향나루터’라는 독서기록장의 제작에 대해 살펴보았다. 독서기록장의 구성은 ①외적 형식, ②독서 및 감상 방법, ③글의 이해와 관련된 내용, ④글을 읽고 난 후의 감상과 활동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음은 독서 클럽의 조직으로 모둠의 구성 방법과 독서 클럽의 운영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그리고 독서 클럽 활동에 필요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차시별 지도 계획을 소개하였다. 차시별 지도 계획에 따라 도서 선정하기, 읽기 전/중/후 활동, 토의 모형을 적용한 독서 토의 과정, 독서기록장 쓰기 활동, 정리 및 내면화 과정 등을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독서 클럽 활동을 통한 독서기록장 쓰기의 효율성 및 ...

주제어

#독서기록장 쓰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진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국어교육)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94p
키워드 독서기록장 쓰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022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