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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노동권과 부모권의 관점에서 본 복지국가 일-가족양립정책의 비교연구 : 영국과 스웨덴을 중심으로
UK and Sweden work- family policy on work·care citizenship 원문보기


김나연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정책 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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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노동권·부모권 관점의 일-가족양립정책을 통해서 여성이 노동자로서 어떻게 복지국가에 통합되어 가는지를 살펴보기 위함이었다. 노동권·부모권의 관점은 여성이 노동자로 통합되는 과정에서 돌봄을 중심으로 남성과는 다른 사회권의 전제조건이 필요하며, 새로운 권리로서 ‘돌봄’을 행하는 주체로 남성을 주목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또한 돌봄을 중심으로 유급노동과 돌봄노동을 양립하는데 있어 이들 간의 경계와 책임의 비중이 동등하게 고려되어져야 할 필요성도 함축하고 있다. 노동권·부모권을 드러내는 장으로서의 일-가족양립정책은 이러한 유급노동과 돌봄노동을 둘러싼 남성과 여성, 국가·시장·가족의 책임분화 과정을 통해 돌봄을 수행하는 노동자로서의 여성의 현위치와 이와 관련된 사회적 논의들을 구체화해주고 있다. 일-가족양립정책의 노동권과 부모권이 국가차원에서 어떻게 구성되는지는, 돌봄을 둘러싼 젠더체계를 중심으로 돌봄의 사회화방식(탈가족화·탈상품화·가족화·상품화전략)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노동권과 부모권은 이러한 전략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연구의 출발은 “남성생계부양모델국가와 이인생계부양모델의 국가는 이러한 전략을 중심으로 노동권·부모권이 어떻게 다르게 발전하는가"였다. 남성생계부양모델과 이인생계부양모델은 돌봄의 성역할규범을 중심축으로 구분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영국과 스웨덴은 돌봄의 젠더체계를 기본으로 돌봄의 책임주체가 다르게 상정되면서, 돌봄의 사회화도 다른 성격으로 발전하였고, 이것이 여성과 남성의 노동권과 부모권에 주는 함의도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특히 그 사회에서 여성을 노동자로 보는가, 혹은 돌봄자(carer)로 보는가는 돌봄의 사회화가 어떻게 발전되는가에 있어 중요한 출발점이었다. 영국은 전통적으로 여성을 돌봄 책임자로 규정짓는 전통적 젠더규범을 고수해왔고, 블레어의 대대적인 국가보육전략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젠더규범의 큰 틀은 변하지 않았다. 돌봄이 사적이고 여성이 책임지는 개인적인 문제로 간주되는 사회적 분위기에서 국가를 통한 돌봄의 사회화는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고, 탈가족화를 통한 여성의 노동자로서의 지원체계는 자연히 미비했다. 또한 국가를 통한 탈가족화가 진행되지 못하는 가운데, 노동시장에서의 돌봄의 젠더체계의 인식변화도 진행되지 못했고, 남성의 돌봄참여를 위한 지원체계도 발달되지 못했다. 여전히 영국사회에서 일과 가족양립의 문제는 가족, 특히 여성의 문제로 한정되어 있다. 공보육이 발달하지 못한 가운데 돌봄의 탈가족화는 시장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탈상품화를 동반하지 못하는 부모휴가의 가족화 수준은 매우 낮다. 이에 반해 스웨덴은 남성과 여성이 돌봄을 중심으로 분리되는 전통적 성역할규범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made to find out how a woman acquires her work citizenship of a welfare state through the work-family reconciliation policies from the point of view of labour right and care right. What makes the point of view of labour right and care right important is that the process in which a wom...

Keyword

#노동권 부모권 복지국가 가족양립정책 가족정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나연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정책 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ⅷ, 160 p.
키워드 노동권 부모권 복지국가 가족양립정책 가족정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759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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