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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대학생의 수화통역서비스 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atisfaction factors on sign language interpreting service of dea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정택진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장애인복지학과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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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각장애대학생이 학교에서 제공받는 교수-학습상황에서 수화통역서비스 만족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청각장애대학생들의 학업적응을 위한 합리적인 수화통역서비스 지원전략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대학생의 개인적요인과 의사소통유형 그리고 수화통역방식에 따른 수화통역서비스 만족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청각장애대학생의 학업적응을 위한 효과적인 수화통역서비스 지원전략은 무엇인가? 조사대상자들은 청각장애대학생들로 나사렛대학교, 한국재활복지대학에서 수화통역서비스를 받고 있거나 받았던 재학생과 졸업생 110명을 대상으로 2009년 9월 21일부터 10월 16일까지 재학생들은 장애학생지원기관에 의뢰를 하였고 졸업생들은 연구자가 개별적으로 만나서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연구를 통해 나온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요인인 성별, 출신학교, 보청기 착용 여부, 인공와우 수술 여부, 청력손실정도와 장애등급, 독해력수준에 따른 수화통역서비스 만족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3세 이상에서 청력을 손실한 집단의 만족도가 3세 이하에서 청력을 손실한 집단보다 ‘수화통역사와의 친밀성’에서 만족도가 높아 제한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사소통유형에서 다른 사람들과 사용하는 주(主)의사소통수단이나 가족 중 수화사용자 여부에 따른 수화통역서비스 만족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수화를 배운 시기에 따른 만족도는 수화통역사와의 윤리성과 친밀성 2개의 요인에서 집단간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두 요인에서 모두 10세미만과 10대보다 20대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셋째, 개인적 요인, 의사소통유형, 통역방식요인의 세부 측정변수들이 개별적으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수화를 배운 시기’가 어릴수록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가장 크고, 독해력의 수준이 낮거나 ‘가족이 수화를 사용하는 경우’가 비슷하고, ‘인공와우 수술을 안했을 경우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송수신모델’은 유의한 수준은 아니나 영향변수로서의 일정한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청각장애대학생의 학업적응을 위한 효과적인 수화통역서비스 지원전략은, 청각장애학생의 수화를 배운 시기나 가족의 수화사용여부, 독해력의 수준과 인공와우 수술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청각장애학생을 존중하며, 통역시간을 잘 지키고, 친절과 친밀한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교육수화통역 상황에서는 어느 정도 잠재력이 있는 ‘송수신모델 통역방식’을 바탕으로 수화통역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함의로는 첫째, 청각장애아동에게는 청능(聽能)훈련과 언어(言語)교육과 더불어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과 학업성취를 위해 조기(早期)에 수화(手話)를 배울 수 있도록 하고, 가족들에게는 청각장애아동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수화를 배우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청각장애대학생의 수화통역서비스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수화통역방식으로는 교수의 강의 내용을 그대로 전달하는 ‘단어 대 단어 치환’ 중심인 ‘송수신모델’ 방식이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수화통역모델이 상존(常存)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하고, 수화통역사는 맞춤통역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청각장애대학생의 개인적인 변인들 즉, 청력손실부위에 따른 특성과, 언어능력, 그리고 수화의 수용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the Satisfaction Factors on Sign Language Interpreting Service of Deaf College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deaf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sign language interpreting service provided for in the teaching-learning situation and there...

주제어

#청각장애대학생 수화통역 수화통역서비스 장애인복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택진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장애인복지학과 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94 p
키워드 청각장애대학생 수화통역 수화통역서비스 장애인복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760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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