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각통합 훈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최영완 (우석대학교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HD에 대한 지금까지의 관심은 대체로 약물치료에 의한 중재 방안과 행동주의 중재 방안을 적용하는데 있었고 최근에는 인지행동적 접근 방법인 자기교시 훈련을 적용하여 일바학교의 평균적 지능을 가진 아동이나 특수학급의 경도 정신지체 아동에게 적용한 연구가 시도되었는데 이를 정신지체 특수학교에서의 지적 능력이 낮고 의사소통이 어려운 ADHD 아동에게는 적용상의 무리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도(中度)정신지체를 겸한 ADHD 아동에게 치료 중제 방안으로감각통합훈련(坂本龍生, 1985; 박경숙, 1991)을 적용하여 행동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ADHD 아동에게 적절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영완
학위수여기관 우석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
발행연도 1997
총페이지 ii, 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8927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