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기업이 갖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여 창업기업이 보유한 특성이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 효과적인 기업경영을 수립하여 창업기업의 성공 확률의 유형을 발견하고자 함이다. 창업기업에서 기업의 목표나 창업가가 추구하는 형태에 따라 창업의 특성이 나타나게 되어 있으리라는 관심의 표명이 창업예비자로부터 창업기업을 운영하는 창업기업가에게 기업발전을 위한 기업의 목표는 최고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에서는「신생 기업가들은 창업 과정 초기에 완성된 공식 사업 계획을 보유할 때 창업 활동을 더욱 강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창업 과정 후기에 공식 사업 계획을 완성했을 때는 창업 활동 속도가 ‘꾸준한(steady)’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창업기업의 특성에 대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창업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통계분석은 한글 ...
`창업기업이 갖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여 창업기업이 보유한 특성이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 효과적인 기업경영을 수립하여 창업기업의 성공 확률의 유형을 발견하고자 함이다. 창업기업에서 기업의 목표나 창업가가 추구하는 형태에 따라 창업의 특성이 나타나게 되어 있으리라는 관심의 표명이 창업예비자로부터 창업기업을 운영하는 창업기업가에게 기업발전을 위한 기업의 목표는 최고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에서는「신생 기업가들은 창업 과정 초기에 완성된 공식 사업 계획을 보유할 때 창업 활동을 더욱 강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창업 과정 후기에 공식 사업 계획을 완성했을 때는 창업 활동 속도가 ‘꾸준한(steady)’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창업기업의 특성에 대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창업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통계분석은 한글 SPSS 14.0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나타난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기업의 인적요인 분석 중, 창업의 고령화 현상이 나타나며. 고학력자 창업 및 이공계 출신이면서 연구개발 및 기술직 종사자가 많았다. 둘째, 창업의 동기는 창업가 자신의 능력 발휘를 위해서와 직접 경영을 하기 위해서 등 순으로 선호를 하였다. 셋째, 창업시 실제 사용자금이 5천만원이하 49.6%에 해당하고, 1억원 이하는 77.8%에 달 하였다. 대표자가 보유한 자금을 갖고 창업하려는 창업가가 많으나 창업자금이 부족하여 창업하는 경향도 다수 보였다. 넷째, 창업자금이 필요한 시기에 대하여 창업 1년 이내는 57.4%가 필요하다고 하였고, 5년 이내는 97%에 해당하여 창업자금의 소요와 조달계획은 5년을 기준하여 세워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책자금의 수혜혜택의 경우 40%이하자가 90.6%에 해당하면서 일반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금전략 검토의 경우 구체적으로 계획과 검토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부의 정책자금 검토의 경우, 정확히 인지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창업자는 20.4%로 조사되었다. 여섯째, 창업할 때에 비전(목표)을 글과 머리와 가슴속에 품고 있는 창업자는 94%에 달하고 창업절차에 대한 숙지 또한, 필요하다는 97.5%로 나타나 창업절차를 숙지하려는 경향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일곱째, 창업기업 관련 법규는 막연히 되겠지 하는 마음을 가진 창업가가 31.6%이고, 인허가 검토 문제도 글로 구체적으로 이해를 하지 못하는 창업자도 41.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창업시 시장 진입 전략 중 기존 제품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유한 제품을 생산하려는 창업가는 44.4%로 나타나며, 시장성 분석과 마케팅 검토는 일부하고 있으며, 시장환경분석과 유사업체 및 경쟁업체 검토 분석은 구체적으로 경쟁업체에 대해 분석을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홉 번째, 창업시 제품의 전략 검토를 하고 있으며, 사전에 구체적으로 경쟁제품과의 비교 검토 및 분석을 한 이후에 출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제품을 생산하면 팔리겠지 하는 막연한 생각과 추상적인 마음을 갖고 창업하는 창업가도 59%를 차지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열 번째, 보유기술을 확보하고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창업가는 92.3%이며, 기술유출 방지에 관해 구체적인 안을 갖고 있는 창업가는 30.8%로 나타났다. 열한번째, 창업기업은 꾸준히 기술개발에 몰입하고 산업재산권 확보에 신경을 쓰고 있으며, 고용 창출에도 기여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열두번째, 교육 필요 여부를 분석한 결과, 아주 구체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싶다고 응답한 창업자는 67.5%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로부터 몇 가지 제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하기 전에 철저한 객관적인 사업타당성계획을 전문가에게 수립해야 한다. 이유는 한국개발연구원의 생존율과 한국창업컨설팅의 생존율에서 비교검토 되었으며, 미국의 연구결과에서도 창업전과 창업이후에 의한 사업검토가 창업의 활동성이 꾸준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많은 기여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이다. 둘째, 정부의 정책자금 및 지자체의 정책자금에 대한 꾸준한 홍보가 아쉬우며, 정책자금의 경우 상환기일 등을 선진국(독일)과 같이 시설자금은 10년, 운전자금은 5년으로 늘려 창업기업의 상환부담을 늘려주어야 한다. 셋째, 창업기업 관련 법률검토와 인허가 사항에 대한 검토 등에 대하여 창업과 관련된 법률에 대한 관련 홍보 등을 주기적 또는 수시로 하여 창업자에게 관련지식을 많이 제공 할 필요가 있다. 넷째, 창업시 매출처 확보 및 마케팅 전략 검토가 구체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도록 창업상담 및 창업컨설팅 제공에 창업상담회사의 업무확대를 높이고창업컨설팅 지원사업자금의 확대를 강구해야 한다. 다섯째, 창업기업의 기술유출강화에 대한구체적인 교육과 주기적과 수시 교육을 시키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창업기업에 제공, 홍보 등의 역할을 해야 한다. 여섯째, 고령사회가 되어감에 따라 창업기업도 고령화가 되어 진다. 고령창업에 대한 연구와 조사가 심도 있게 이루어 져야하며, 고령자창업이 고용창출 효과도 있을 것이다. 사회기여확대에 붐을 일으키는 이벤트도 필요하리라 본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문제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설문서 방식의 취약점을 지니고 있다. 둘째, 창업 당시의 사회 환경, 창업동기, 목표, 진입전략 등 창업기업 사고력 차이에 의한 주관적인 방식에 의해 측정 되었다. 셋째, 여건상 많은 지역적, 더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연구 조사가 이루어 지지 않았다. 넷째, 한 시점의 한번의 연구 조사에 의한 결과이며 현재 상황에서 조사 한 것이기에 한시적 일 수 있으며 또 다른 시점에서 연구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올지 의심의 여지는 있다.
`창업기업이 갖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여 창업기업이 보유한 특성이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 효과적인 기업경영을 수립하여 창업기업의 성공 확률의 유형을 발견하고자 함이다. 창업기업에서 기업의 목표나 창업가가 추구하는 형태에 따라 창업의 특성이 나타나게 되어 있으리라는 관심의 표명이 창업예비자로부터 창업기업을 운영하는 창업기업가에게 기업발전을 위한 기업의 목표는 최고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에서는「신생 기업가들은 창업 과정 초기에 완성된 공식 사업 계획을 보유할 때 창업 활동을 더욱 강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창업 과정 후기에 공식 사업 계획을 완성했을 때는 창업 활동 속도가 ‘꾸준한(steady)’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창업기업의 특성에 대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창업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통계분석은 한글 SPSS 14.0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나타난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기업의 인적요인 분석 중, 창업의 고령화 현상이 나타나며. 고학력자 창업 및 이공계 출신이면서 연구개발 및 기술직 종사자가 많았다. 둘째, 창업의 동기는 창업가 자신의 능력 발휘를 위해서와 직접 경영을 하기 위해서 등 순으로 선호를 하였다. 셋째, 창업시 실제 사용자금이 5천만원이하 49.6%에 해당하고, 1억원 이하는 77.8%에 달 하였다. 대표자가 보유한 자금을 갖고 창업하려는 창업가가 많으나 창업자금이 부족하여 창업하는 경향도 다수 보였다. 넷째, 창업자금이 필요한 시기에 대하여 창업 1년 이내는 57.4%가 필요하다고 하였고, 5년 이내는 97%에 해당하여 창업자금의 소요와 조달계획은 5년을 기준하여 세워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책자금의 수혜혜택의 경우 40%이하자가 90.6%에 해당하면서 일반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금전략 검토의 경우 구체적으로 계획과 검토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부의 정책자금 검토의 경우, 정확히 인지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창업자는 20.4%로 조사되었다. 여섯째, 창업할 때에 비전(목표)을 글과 머리와 가슴속에 품고 있는 창업자는 94%에 달하고 창업절차에 대한 숙지 또한, 필요하다는 97.5%로 나타나 창업절차를 숙지하려는 경향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일곱째, 창업기업 관련 법규는 막연히 되겠지 하는 마음을 가진 창업가가 31.6%이고, 인허가 검토 문제도 글로 구체적으로 이해를 하지 못하는 창업자도 41.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창업시 시장 진입 전략 중 기존 제품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유한 제품을 생산하려는 창업가는 44.4%로 나타나며, 시장성 분석과 마케팅 검토는 일부하고 있으며, 시장환경분석과 유사업체 및 경쟁업체 검토 분석은 구체적으로 경쟁업체에 대해 분석을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홉 번째, 창업시 제품의 전략 검토를 하고 있으며, 사전에 구체적으로 경쟁제품과의 비교 검토 및 분석을 한 이후에 출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제품을 생산하면 팔리겠지 하는 막연한 생각과 추상적인 마음을 갖고 창업하는 창업가도 59%를 차지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열 번째, 보유기술을 확보하고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창업가는 92.3%이며, 기술유출 방지에 관해 구체적인 안을 갖고 있는 창업가는 30.8%로 나타났다. 열한번째, 창업기업은 꾸준히 기술개발에 몰입하고 산업재산권 확보에 신경을 쓰고 있으며, 고용 창출에도 기여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열두번째, 교육 필요 여부를 분석한 결과, 아주 구체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싶다고 응답한 창업자는 67.5%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로부터 몇 가지 제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하기 전에 철저한 객관적인 사업타당성계획을 전문가에게 수립해야 한다. 이유는 한국개발연구원의 생존율과 한국창업컨설팅의 생존율에서 비교검토 되었으며, 미국의 연구결과에서도 창업전과 창업이후에 의한 사업검토가 창업의 활동성이 꾸준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많은 기여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이다. 둘째, 정부의 정책자금 및 지자체의 정책자금에 대한 꾸준한 홍보가 아쉬우며, 정책자금의 경우 상환기일 등을 선진국(독일)과 같이 시설자금은 10년, 운전자금은 5년으로 늘려 창업기업의 상환부담을 늘려주어야 한다. 셋째, 창업기업 관련 법률검토와 인허가 사항에 대한 검토 등에 대하여 창업과 관련된 법률에 대한 관련 홍보 등을 주기적 또는 수시로 하여 창업자에게 관련지식을 많이 제공 할 필요가 있다. 넷째, 창업시 매출처 확보 및 마케팅 전략 검토가 구체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도록 창업상담 및 창업컨설팅 제공에 창업상담회사의 업무확대를 높이고창업컨설팅 지원사업자금의 확대를 강구해야 한다. 다섯째, 창업기업의 기술유출강화에 대한구체적인 교육과 주기적과 수시 교육을 시키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창업기업에 제공, 홍보 등의 역할을 해야 한다. 여섯째, 고령사회가 되어감에 따라 창업기업도 고령화가 되어 진다. 고령창업에 대한 연구와 조사가 심도 있게 이루어 져야하며, 고령자창업이 고용창출 효과도 있을 것이다. 사회기여확대에 붐을 일으키는 이벤트도 필요하리라 본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문제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설문서 방식의 취약점을 지니고 있다. 둘째, 창업 당시의 사회 환경, 창업동기, 목표, 진입전략 등 창업기업 사고력 차이에 의한 주관적인 방식에 의해 측정 되었다. 셋째, 여건상 많은 지역적, 더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연구 조사가 이루어 지지 않았다. 넷째, 한 시점의 한번의 연구 조사에 의한 결과이며 현재 상황에서 조사 한 것이기에 한시적 일 수 있으며 또 다른 시점에서 연구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올지 의심의 여지는 있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characteristics of venture business. The company's goal and the CEO's vision are different in accordance with the characteristics of venture business. In USA, the entrepreneurs of venture business investigated to hold a high probability of success when the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characteristics of venture business. The company's goal and the CEO's vision are different in accordance with the characteristics of venture business. In USA, the entrepreneurs of venture business investigated to hold a high probability of success when they have definitely the vision and goal of company. Therefore, this paper is trying to exhibit the successful establishment plans of venture business. This study was used the questionnaire survey and the statistical analysis as the methodology.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applied the frequency analysis and cross-analysis using the SPSS 14.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s follows. First, entrepreneurs of many venture businesses were engaged in research and development, technical fields. Second, the motivation of foundation was preferred to exercise their ability and the management. Third, the establishment fund was less than forty thousand dollars and is equivalent to 49.6% of total money. 77.8% was less than one hundred thousand dollars. Fourth, 57.4% of foundation money was needed within 1 year. and 97% of the funds was required Within 5 years. Fifth, the founder to understand exactly the government's policy of funding was estimated to 20.4%. Sixth, 94% of the founders bear in the head and chest the vision and the goal. Seventh, 31.6% of venture business understood vaguely related laws to the foundation. 41.9% of founders not understand specifically the licensing issues. Eighth, 44.4% of venture business was only held market entry strategies, market conditions, competitor analysis has been a lot of analysis for has been a lot of analysishas been a lot of analysis for similar companies. Ninth, venture businesses were determined the production of products when compared with pre-competitive products and a strategic review. 59% of the founders were also accounted that products will sell a vague idea and the abstract mind. 10th, 92.3% of the founders secured technology and had an objective review. venture businesses which have the precise plan to prevent technology leaks appeared as 30.8%. 11th, venture businesses continue to identify technology developments and secure the industrial property rights. 12th, 67.5% of respondents want to receive systematic training. This study provide some suggestions as follows. First, venture businesses should be consulted a business plan from the experts before the foundation.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many study results has been a lot of contribution before and after the foundation. Second, the government appointed to promotion the policy funding and local funding. Third, the licensing laws that reviewed and details periodically or more often need to provide a lot of knowledge regarding the establishment. Four, sale customers and marketing strategic information provide a qualitative possibility at the establishment time. Fifth, the education and training should be strengthen of technology and management. Sixth, venture business are also to be lated according to the aging society. On aging foundation, the depth investigation should be done and required to see an event that causes a boom. However, this study has the following limitations. First, this study disappointed the questionnaire approach. Second, this study were measured by subjective methods.Later studies will be practise to many regional and personnel of venture business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characteristics of venture business. The company's goal and the CEO's vision are different in accordance with the characteristics of venture business. In USA, the entrepreneurs of venture business investigated to hold a high probability of success when they have definitely the vision and goal of company. Therefore, this paper is trying to exhibit the successful establishment plans of venture business. This study was used the questionnaire survey and the statistical analysis as the methodology.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applied the frequency analysis and cross-analysis using the SPSS 14.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s follows. First, entrepreneurs of many venture businesses were engaged in research and development, technical fields. Second, the motivation of foundation was preferred to exercise their ability and the management. Third, the establishment fund was less than forty thousand dollars and is equivalent to 49.6% of total money. 77.8% was less than one hundred thousand dollars. Fourth, 57.4% of foundation money was needed within 1 year. and 97% of the funds was required Within 5 years. Fifth, the founder to understand exactly the government's policy of funding was estimated to 20.4%. Sixth, 94% of the founders bear in the head and chest the vision and the goal. Seventh, 31.6% of venture business understood vaguely related laws to the foundation. 41.9% of founders not understand specifically the licensing issues. Eighth, 44.4% of venture business was only held market entry strategies, market conditions, competitor analysis has been a lot of analysis for has been a lot of analysishas been a lot of analysis for similar companies. Ninth, venture businesses were determined the production of products when compared with pre-competitive products and a strategic review. 59% of the founders were also accounted that products will sell a vague idea and the abstract mind. 10th, 92.3% of the founders secured technology and had an objective review. venture businesses which have the precise plan to prevent technology leaks appeared as 30.8%. 11th, venture businesses continue to identify technology developments and secure the industrial property rights. 12th, 67.5% of respondents want to receive systematic training. This study provide some suggestions as follows. First, venture businesses should be consulted a business plan from the experts before the foundation.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many study results has been a lot of contribution before and after the foundation. Second, the government appointed to promotion the policy funding and local funding. Third, the licensing laws that reviewed and details periodically or more often need to provide a lot of knowledge regarding the establishment. Four, sale customers and marketing strategic information provide a qualitative possibility at the establishment time. Fifth, the education and training should be strengthen of technology and management. Sixth, venture business are also to be lated according to the aging society. On aging foundation, the depth investigation should be done and required to see an event that causes a boom. However, this study has the following limitations. First, this study disappointed the questionnaire approach. Second, this study were measured by subjective methods.Later studies will be practise to many regional and personnel of venture busine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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