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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동료상담은 장애인으로 하여금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립생활로 향하도록 지지하는 당사자 상담의 형태를 띤다. 이 일을 담당하는 장애인 동료상담가는 단지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할 뿐만 아니라, 자립생활로 이어지는 전 과정에 개입하고 있을 정도로 그 역할의 폭이 넓어지고 있으나, 기존 2박3일 형태의 동료상담가 양성과정은 한계가 있어 교육과정을 보다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장애인의 자립생활 실현에 이바지하려는 동료상담의 목적을 충실히 반영하면서, 상담가로서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효과적인 장애인 동료상담가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해 현재 활동 중인 장애인 동료상담가, 관련 장애인단체장, 관련 상담전문가, 관련 학계 교수들을 대상으로 탐색적 비구조화 면접법과 ...
저자 | 송정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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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복지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v, 117 p. |
키워드 | 장애인 동료상담 장애인 동료상담가 교육과정 개발 역량강화 자립생활 peer counselor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0787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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