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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동료상담가 교육과정 개발 연구
A Study to Develop a Curriculum for Peer Counselor of the Disabled People 원문보기


송정문 (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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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동료상담은 장애인으로 하여금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립생활로 향하도록 지지하는 당사자 상담의 형태를 띤다. 이 일을 담당하는 장애인 동료상담가는 단지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할 뿐만 아니라, 자립생활로 이어지는 전 과정에 개입하고 있을 정도로 그 역할의 폭이 넓어지고 있으나, 기존 2박3일 형태의 동료상담가 양성과정은 한계가 있어 교육과정을 보다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장애인의 자립생활 실현에 이바지하려는 동료상담의 목적을 충실히 반영하면서, 상담가로서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효과적인 장애인 동료상담가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해 현재 활동 중인 장애인 동료상담가, 관련 장애인단체장, 관련 상담전문가, 관련 학계 교수들을 대상으로 탐색적 비구조화 면접법과 ...

주제어

#장애인 동료상담 장애인 동료상담가 교육과정 개발 역량강화 자립생활 peer counsel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정문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v, 117 p.
키워드 장애인 동료상담 장애인 동료상담가 교육과정 개발 역량강화 자립생활 peer counselo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078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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