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과학 수업에서 MBL 수업의 효과와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 원문보기


최선미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MBL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MBL을 적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MBL을 활용한 실험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학년 두 개 학급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32명, 비교집단 32명을 연구대상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교과서 실험 내용에 MBL을 적용한 과학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교과서와 실험관찰책에 기초한 전통적인 과학 수업을 하였다. 수업처치 전후에 과학 학업성취도, 과학탐구능력,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특성, 과학학습동기를 검사하였다. MBL을 적용한 과학 수업 및 전통적인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상호작용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3모둠의 실험 과정을 녹음/녹화하였고 이를 전사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 of MBL program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 science related attitudes, as well as to understand students' and a teacher's perception toward science classes using MBL programs. Students' verbal int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선미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12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082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