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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MBL의 활용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Feb. 01, 2006년, pp.169 - 174  

최성봉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상달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이용섭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이상균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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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교육은 단순한 암기 위주가 아닌 첨단 컴퓨터를 이용한 실험 실습 위주의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방향으로 진보하고 있다. 실험 실습에 의한 과학교육은 사용자의 탐구능력 향상과 과학적 태도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기존의 암기위주나 단순한 수치에 의한 개념 학습을 탈피하여 Data collection 기술과 분석의 활용을 통해 사용자가 과학을 좀 더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증진하게 한다. 이를 위한 과학교육의 한 방법으로 MBL(Microcomputer Based Laboratory)은 실험자가 실험실이나 야외에서 각종 기구를 사용해 데이터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퓨터 기반 과학 실험 시스템으로서 미국, 영국 등 과학 교육 분야에서 추구하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MBL 시스템의 구성은 센서를 통해 얻어지는 자료를 컴퓨터에 전달하는 매개체인 인터페이스, 과학 실험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직접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인터페이스에 전달하는 센서, 인터페이스에서 전달되는 전기적 신호를 컴퓨터 화면에 나타내어 주는 컴퓨터용 전용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MBL을 과학교육에 활용한다면 학생들이 스스로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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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대한 학습의 방법에서 과학적 데이터 추출 및 검증의 수단의 한 방법으로 MBL의 활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의 MBL(Microcomputer Based Laboratory) 활용의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실험 목표 : 물을 가열할 때, 물의 온도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가설 설정

  • (1) 알콜램프를 다룰 때는 실험안전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비이커의 파손 경우도 있으므로 파손에 의한 상해에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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